“엄마! 공룡이 살아 움직여요”
‘2011 Hi Dino 공룡엑스포’가 킨텍스에서 열리고 있다. 여름방학을 맞아 공룡을 좋아하는 아들(8세 정준영)과 함께 공룡 엑스포로 향했다. “공룡이랑 사진을 찍겠다”며 잔뜩 기대하고 간 공룡엑스포. 방학이 시작돼선지 학생들의 줄이 길게 늘어서 있다. 입구에서 오디오 기기를 대여하고, 거대한 공룡들의 세상 속으로 들어갔다.
역대 최고의 전시, 130여점 공룡의 진품 골격
‘2011 Hi Dino 공룡엑스포’. 조명 장치 때문인지 입구부터 웅장하다. 공룡 엑스포의 최아영 차장은 “공룡의 진품골격이 무려 80%에 달하는 국보급 전시라, 그 자체만으로도 의미있다”고 설명했다. 공룡의 골격이 모형이 아니라 6500만 년 전에 멸종한 진품이라고 생각하니 묘한 기분이 들었다. 이번 엑스포는 세계 3대 박물관이라고 불리는 자공공룡박물관과 천진자연박물관, 중경자연박물관이 내몽고박물원과 연합하여 개최한 역대 최고의 전시란다.
“공룡의 나라인 중국에서도 보기 힘든 초대형 공룡 10여점과 중소형 공룡 40여점, 고생물 포유류 20여점, 그리고 키드존의 움직이는 공룡 10여점까지 세계최대 규모인 총 130여점이 소개됩니다.”(최아영 차장)
크기를 가늠 할 수 없이 큰 공룡부터 아주 작은 공룡까지 공룡시대의 풍경이 눈앞에 펼쳐지는 듯 했다. 앞서가던 아들도 어마어마한 규모에 놀란 듯 탄성을 쏟아낸다.
“엄마, 저 공룡 좀 봐요. 정말 크다. 우와~ 저기 무서운 티라노도 있어요.”
오디어 가이드! 아이들 관람에 효과적
시간만 나면 뛰어다니는 아들. 오늘은 웬일인지 공룡 앞에 꼼짝 않고 서 있다. 이어폰을 끼고, 한 손에는 오디오 기기를 들고 있다. 진지한 표정으로 공룡을 올려다보고는 다른 데로 이동한다. 1번부터 30번까지 나오는 오디오 채널을 찾는 중이다. 집중도 100. 어찌나 열심히 듣던지 안 빌렸으면 큰일 날 뻔 했다. 입장료 외 3000원 추가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아쉬움이 있지만, 그래도 오디오가이드는 적극 추천할 만하다. 성인용과 아동용이 있다.
진귀한 공룡들의 집합소, 공룡 주제관
이미 8년 전 주목받았던 ‘Hi Dino 2003''이 4배 더 커진 규모로 위풍당당하게 돌아왔다. 입구부터 시작되는 메인 전시관은 지구 생명체의 탄생과 진화 공룡의 출현, 그리고 멸망이 실제 화석으로 꾸며져 있다. 공룡전시관은 초대형공룡관, 중형공룡관, 키드존 등으로 공룡을 마음껏 보고, 체험할 수 있다. 전시관은 3300여평 규모이다.
“세계적으로 두 마리 밖에 없는 희귀종 ‘주첸고사우루스’와 공룡의 제왕 ‘티라노사우루스’, 11m의 긴 목을 가진 초식 공룡 ‘마멘치사우루스’, 발굴 이래 아시아에서 가장 큰 골격을 자랑하는 ‘매머드’등의 진귀한 공룡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최아영 차장의 설명이다.
아이스에이지, 키드존
공룡 전시관을 지나면 ‘아이스에이지관’, ‘키드존’, ‘3D 애니메이션관’ 등 별도의 주제관이 있다. 키드존에는 움직이는 공룡 10여점과 포토존이 있고, 그 옆으로 간단히 음료를 마실 수 있는 쉼터가 있다. 움직이는 공룡과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공룡 알은 어른들 눈에도 흥미롭다. 그중 최고인기는 단연 아이들이 타고 있는 티라노사우루스이다. 공룡에 올라가기 위해 차례를 기다리는 아이부터 꼬리에 매달려 있는 아이, 술래잡기 하는 아이까지 공룡 놀이터에 푹 빠져 있다. 지켜보던 아들도 슬며시 공룡에게 다가가 “엄마, 느낌이 이상해요. 말랑한 게”라며, 그 무섭다는 티라노사우루스 등에 올라본다.
신나는 체험학습관
공룡도 타보고, 사진도 찍었다면 이제 체험 학습관으로 가보자. 체험학습관은 다양한 체험학습 프로그램이 있어 여름방학을 맞은 아이들에게 그만이다. 공룡 화석 발굴체험, 공룡 화석 뼈대 구조물 만들기 등 실감나는 체험으로 재미와 학습효과 모두를 얻을 수 있다.
공룡 탐험대는 전문 해설사의 맞춤형 설명을 들으며 탐험대가 되어 과거 여행을 떠난다. 탐험여행은 전시체험, 신나는 공룡 화석 만들기 체험, 원시인복장입고 포토타임, 공룡 사냥하기 체험, 공룡 발굴퍼즐 체험, 티라노 머리 골격 사진 찍기, 원시 춤 배우기 등이다. 1일 8회, 10시 30분부터 1시간 30분 동안 진행된다. 공룡탐험대 참가비는 입장권과 별도다. 전시가이드+화석 만들기는 1만원이며, 화석 만들기 체험만하면 7000원이다. 전화예약 필수.
· 장소 일산 킨텍스 2홀
· 기간 6월 24일~8월 18일 오전 10시~오후 7시(6시 입장마감)
· 가격 대인 1만 5000원, 소인 1만 3000원
· 문의 1577-6190 www.hidino.co.kr
이남숙 리포터 nabisuk@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