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원원장
이정원영어학원
2650-8852
한국에 살면서 가장 많이 스트레스를 받는 부분 중의 하나가 바로 영어일 것이다. 특히 중고등 학생들은 그 어느 과목보다도 영어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리고 대학생들도 취업을 위해서 영어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어 때문에 수많은 학생들이 어려워하고 애를 먹는 이유가 무엇일까? 어떻게 하면 영어를 좀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자.
영어는 벼락치기 과목이 아니다
영어는 절대 벼락치기가 가능한 과목이 아니다. 이는 정말로 너무나 당연하고 진리인 말이다. 그러나 수많은 학생들이 영어를 벼락치기로 암기해서 시험을 치룰 수 있는 과목으로 착각을 한다. 혹시 그렇게 해서 시험 점수가 잘 나왔다고 해도 그것이 결코 영어 실력의 향상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점을 깨달아야 한다. 시험 범위가 상대적으로 적은 내신 시험에서는 본문을 암기해서 성적이 향상될 수 있을지는 몰라도 진정한 의미의 실력향상이 된 것은 아니라는 점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상당수의 고등학교에서는 단순히 본문 암기만을 해서는 성적이 오를 수 없게 영어 문제를 선생님들이 출제하고 있는 추세이다.
영어는 자신이 해야 한다
상당수의 학생들이 영어 학원을 다니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도 성적이 잘 오르지 않는다면 그 담당 강사가 잘못 가르치는 경우도 있겠지만 자신에게 문제가 없지 않은가 살펴볼 필요가 있다. 학원을 다니는 학생이라면 다음과 같이 공부해 볼 것을 제안한다.
첫째, 독해의 경우 숙제로 내준 지문을 읽고 자신이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나 문제는 반드시 표시를 해두었다가 질문을 하길 바란다. 해석이 잘 안 되는 부분은 다음번에도 반드시 막힐 가능성이 많기 때문이다. 많은 학원들이 소수로 운영이 되기 때문에 충분히 수업시간에 질문을 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학원을 올바르게 활용하는 방법이고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이다. 그러한 문제점을 해결해 주기 위해서 강사가 존재하는 것이다.
그리고 글의 주제를 찾는 연습을 하기 위해서는 신문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칼럼을 하나 정해서 매일 꾸준히 읽기를 권장하고 싶다. 그러한 칼럼을 쓰는 사람은 한정된 지면에 자신의 생각을 잘 정리해서 글을 쓰기 때문에 주제나 글의 목적 등을 파악하는 훈련을 하는데 좋은 자료가 될 수 있다. 이러한 방법으로 많은 학생들이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한다.
두 번째는 어법에 관한 내용이다. 많은 학생들이 오랫동안 문법 공부를 해왔음에도 불구하고 가장 자신이 없어 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이 바로 문법(어법)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숙제를 내준 어법 문제를 풀 때 단지 답만 찾아서는 안 된다. 즉 정답 이외에도 밑줄이 쳐진 다른 번호에서는 어떠한 문법 내용을 물어보고자 하는지 그것을 반드시 이해하고 만약, 모를 경우에는 강사에게 질문을 해야 한다. 강사가 수업하는 내용을 그냥 수동적으로 받아 적고 수업을 듣는 것만으로는 절대 좋은 성적을 기대할 수가 없다. 학원은 학교에서 모자란 부분을 보충하는 곳이므로 학교에서와 마찬가지로 그냥 수동적으로 수업을 듣는 것만으로는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어렵다.
세 번째로는 듣기부분으로 자신의 노력이 가장 많이 필요한 부분이다. 독해나 문법은 학원이나 학교에서 상당 부분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이지만, 듣기는 자신이 스스로 하지 않으면 성적이 오르기 참 어려운 부분이다. 듣기 역시 꾸준히 해야 한다. 적어도 일주일에 듣기 모의고사를 3회 이상 풀기를 권장한다. 평소에 듣기를 하지 않다가 시험에 임박해서 듣기를 몰아서 한다고 해도 쉽게 성적이 나오지 않는다는 사실은 이미 경험을 통해서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듣기에서 평균 2개 이상 틀리는 학생은 dictation을 반드시 하기를 바란다. 사실 dictation을 하는 것이 어렵고 시간도 많이 걸리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꺼려하는데 듣기 실력을 늘리기에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듣기 2문제는 4점이고, 이 4점에 얼마나 많은 수험생의 우열이 뒤바뀌는지 알아야 한다.
영어 공부에는 왕도가 없다고 한다. 미련하다고 생각이 들 정도로 쓰고 외우면서 많이 영어에 접하는 것 이외에 방법은 모두 거짓된 것이고 심하게 말해서 사기라고 말하고 싶다. 영어공부에는 무슨 특수한 비법이 있는 것이 아니다. 자신의 꾸준한 노력과 시간의 투자만이 영어공부에서 성공의 열쇠라는 점을 잊지 말기를 바란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