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앞으로 다가온 방학. 여가 시간이 부족했던 아이들에게 방학은 어학실력을 키우기에 적기다.
그래서 ‘올 방학엔 부족한 문법을 확실히 띠고 가자!’ 이렇게 계획 잡았다면 다시 한 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현재 중학교 2학년이 치르는 대학 수능시험부터는 영어교육 틀 자체가 달라진다. 기존 문법과 독해 중심 영어를 실용영어로 권장하겠다는 교과부의 지침 때문이다.
더불어 수능영어도 말하기 능력을 평가하겠다는 것. 토플식 말하기 영어교육을 해오고 있는 박정어학원 이상선 원장으로부터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에 대해 들어보았다.
< 예고 된 영어입시 변화 ‘영어능력 실용영어로 평가 한다’
"수능식 문법과 독해 중심의 영어가 실용영어로 바뀐다. 기업과 사회에서 영어로 말을 할 줄 아는 인재를 원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이 내년부터 시행된다. 지금 고교 2학년에 해당한다. 또 2015년까지는 대학자율로 수시전형에도 적용할 예정이다.“
영어교육의 변화를 단적으로 지적한 박정어학원 이상선 원장의 말이다. 지금까지 아이들이 배웠던 영어는 수능이나 내신처럼 독해와 문법 중심이었다면 앞으로 배울 영어는 말하기와 쓰기 중심으로 이동한다는 얘기다.
영어교육의 방향전환은 수능에서도 드러난다. 지금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이 치를 2016년 수능을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으로 대치할지 여부도 내년 하반기엔 최종 결정 날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학교 영어 내신 역시 기존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맞이한다.
이 원장은 “얼마 전 참석했던 교과부 주최 영어교육 설명회에서는 기존 읽기 중심 영어에서 듣기와 말하기, 쓰기의 언어 4영역을 골고루 시간 투자해서 가르칠 계획을 발표했다”며 “또 수능으로는 영어 교과과정을 제대로 검증하기 힘들기 때문에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을 도입해 4영역 실력을 평가한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은 어떤 내용을 평가하나
“지금까지 영어시험 형태는 리딩 중심에 리스닝이 일부 포함한 정도였다. 이에 반해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은 한마디로 읽기에 의사소통능력인 듣기와 말하기, 쓰기를 보겠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토플 IBT 시스템을 가져오겠다는 얘기다. 이렇게 되면 종전까지는 아이들이 종이로 풀던 시험을 인터넷이나 컴퓨터를 통해 총체적으로 영어 능력 평가를 하게 된다. 시험 내용뿐만 아니라 형식 자체도 바뀐다.
배우는 아이들이나 가르치는 교사 입장 모두에게 엄청난 변화다. 공부 내용이 바뀌면 평가틀도 뒤따른다. 학교 내신은 물론 대입 수능 역시 결국은 말하기 중심 영어로 옮아간다.
“문법을 많이 안다고 영어로 말하고 의사소통을 잘 하기 힘들다. 게다가 자기 생각을 영어로 쓰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니다. 결국 체계적인 훈련 정도가 향후 영어 능력 평가를 좌우할 수밖에 없다. 하루아침에 되는 공부는 없지 않은가.”
< 바뀌는 영어, 무엇을 준비하면 좋을까
“박정어학원에서는 입시를 겨냥해 영어를 가르치지 않았다. 오로지 영어 4개 영역인 읽기와 듣기, 말하기와 쓰기를 토플링 방식으로 운영했다. 교육과정이 바뀌어도 마찬가지다. 4개 영역을 4명이 교사가 들어가 종전과 같이 가르칠 뿐이다. 말하기 영어를 위해서다.”
이 원장의 입장은 오히려 담담할 따름이다. 대한민국 학부모 대부분이 영어에 12년 간 돈과 시간을 투자하지만 대학까지 졸업해도 영어로 생각을 말하기 힘든 상황. 그래서 그동안 토플식 영어를 교육해왔기 때문이다.
“현재 인천지역 학교에서도 부분적으로 영어 내신 평가 방식을 바꾸고 있다. 말하기와 듣기 그리고 쓰기 영역을 성적에 반영한다. 하지만 아이들 입장에선 영역별 학습과 훈련이 쉽지 않다. 설령 실력이 는다 해도 그렇게 되기까지는 절대 시간이 필요하다. 언어이기 때문이다.”
결국 바뀌는 영어시험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영어 공부 시작 연령을 낮출수록 유리하다. 그렇다면 이미 늦어버린 경우는 어떡할까.
“적어도 문법과 내신 중심 영어에서 벗어나야 한다. 지금이라도 4개 영역별 균형 잡힌 훈련을 해둬야 한다. 영어 평가 시험이 어떻게 바뀌든 의사소통을 위한 영어를 위해서다. 박정어학원에서 토플식 영어를 가르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 032-818-0500)
김정미 리포터 jacall3@hanmail.net
2) 말씀하신대로 향후 아이들의 영어능력평가가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으로 바뀌게 된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을 어떻게 평가한다는 것인가
3) 영어능력 평가 방식이 바뀐다면 아이들은 이제부터 영어공부 방향을 어떻게 잡아야하나
4) 그동안 박정어학원은 ‘토플식 영어’가 강점인 어학원으로 알려졌다. 바뀌는 영어 입시에 따라 방정어학원의 교육방침에 변화가 있다면 말해 달라
5) 마지막으로 학부모들에게 ‘아이 영어교육 지도 이렇게 하세요’하고 당부의 말씀을 주신다면
6) 기타 하시고 싶은 말씀 자유 기술 ^^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