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시 정책이 바뀌면 내신, 수능, 비교과, 논술 등 각 전형요소의 입시 영향력도 바뀐다. 지난 6월 2일 치러진 수능 모의평가로 ''물수능'' 논란이 커지면서 수능 이외의 전형요소에 대한 영향력이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더구나 수시 비중이 점차 확대되고 있고 추가등록기간까지 주어져 수시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그렇다면 수시는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고교별 수준을 고려할 때 대학에서 내신의 실질 반영률을 높이기는 힘든 상황이므로 차별화된 스펙을 쌓는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대치동 ''원인학원''의 천지원 원장과 4주 기획으로 문과 엘리트를 위한 수시 전략에 대해 알아본다. 이번 주는 그 첫 번째 순서로 각종 공인 경제시험의 내용과 그 준비방법에 대해 살펴봤다.
경제는 세계화 시대의 공용어, 미래 인재에게 경제 이해력은 필수
세계화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하루하루 경제의 중요성을 실감한다. 경제 중심국인 미국, 중국, 일본뿐 아니라 중동·아프리카의 자원국가 및 남유럽 국가에 이르기까지 세계 곳곳에서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사건들은 하루가 멀다고 일어난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대외 교역 의존도가 높은 나라의 경우 그 영향은 더 크다고 하겠다. ''원인학원''의 천지원 원장은 "경제는 이제 영어나 수학과 마찬가지로 세계화 시대의 공통언어가 되었다. 앞으로 불안정한 경제 환경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에게 경제 이해력은 필수 자질이다"라고 말했다.
경제 관련 시험 - 경제한마당, TESAT, TEST, 증권경시 등
미래 인재의 필수 자질인 경제 지식과 활용 능력을 어떻게 하면 향상시킬 수 있을까? 천 원장은 목표의식을 갖고 경제관련 각종 시험을 준비하라고 권한다. 고교생이 준비할 만한 경제관련 시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1) 한국개발연구원(KDI)·기획재정부 공동 주최 ''경제한마당'' : KDI는 경제에 대한 청소년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경제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2004년부터 매년 1회 ''경제한마당''을 개최해왔다. 지난 1월 실시된 제8회 경제한마당에는 9,600여 명의 고교생이 지원해 높은 관심을 반영했다. ''경제한마당''은 다른 경제시험과 달리 주관식 문항이 포함돼 출제된다. 대상을 비롯해 금, 은, 동상에 61명을 시상하며 응시인원 5%의 학생에게 장려상을 시상한다.
2) 한국경제신문사 주최 ''TESAT(Test of Economic Sense And Thinking)'' : TESAT은 단편적인 경제지식을 묻는 시험이 아니라 복잡한 경제 현상에 대한 이해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종합경제시험으로 연 4회 실시한다. TESAT은 경제 마인드가 향상될 수 있도록 경제학 기초지식과 시사·경제·경영 상식과 관련된 문항이 출제돼 교육적으로 활용 가치가 높다. TESAT은 입시는 물론 기업의 인재채용 지표로도 활용된다.
3) 매일경제신문사 주최 ''TEST(Test of Economic & Strategic business Thinking)'' : TEST는 경제·경영의 기초적인 개념과 지식은 물론, 응용력과 전략적인 사고력을 입체적으로 측정하며 연 4회 실시한다. 매경 박사급 기자들과 경제·경영 전문가들이 출제하며 국내·외 최고의 대학 교수진이 감수위원으로 참여한다. 한경의 TESAT에 비해 경영부분의 비중이 높아 경영 전공자들이 준비하면 좋다.
4)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 주최 증권경시대회 : 미래의 증권 산업을 이끌어갈 인재양성을 위해 전국 고교생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가계·기업·증권시장의 상호관계, 주식·채권 및 금융상품의 이해, 합리적인 경제생활 및 건전한 투자문화 형성과 관련된 내용을 출제하며 금융위원장상을 비롯해 60여명을 시상한다.
''경제 개념서''로 이론적 바탕 쌓은 후 시험 시기에 맞춰 유형별 대비
''원인학원''에서는 ''경제 개념서''로 경제 전반에 관한 이론적 바탕을 쌓은 후 각 시험의 기출문제에 근거한 이론정리 및 문제 풀이를 통해 시험별로 시기에 맞춰 대비하는 ''경제종합반''을 운영하고 있다. 단순한 기출문제 풀이가 아니라 변화하는 시험 유형에 맞춰 업그레이드된 프로그램으로 학생 개개인의 성향과 공부량에 따른 정량 및 정성 평가와 지도를 실시한다. 또한 최근 시사자료 해석 및 자료 분석, 글쓰기 수업을 병행해 주관식 문제에도 철저히 대비한다. 이와 같은 종합적 관리·지도로 원인학원은 ''경제한마당'' 대상 4명, TESAT 대상 5명, 고교증권경시 대상 2명 등 수많은 합격생을 배출하고 있다.
* ''원인학원''은 오는 6/21, 6/23, 7/12, 오전 10:30~12:20, ''문과 학생들을 위한 비교과 및 입시 설명회''를 실시한다. (전화예약 02-538-1144, 538-5608 및 대중교통 이용)
도움말 원인학원 천지원 원장
이선이 리포터 sunnyyee@dreamwiz.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