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일 실시된 수능 모의평가의 ''물수능'' 논란 속에서도 외국어 영역은 언어와 수리영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예년과 비슷한 난이도를 유지했다. 수능에서 한 영역이 타 영역에 비해 어렵게 출제되면 표준점수의 차이가 커져 입시에서 그만큼 영향력을 발휘하게 된다.
영어는 수능에서의 영향력만 커지고 있는 것이 아니다. 2012년부터 시행될 국가영어능력시험(NEAT)은 2013학년도부터 대입 수시모집에서 참고자료로 활용되며, 2016학년도부터 수능시험을 대체할 것으로 예상된다. 영어의 실용적인 측면, 즉 말하기와 글쓰기 능력이 강화되는 것이다.
수시로 바뀌는 입시 정책 속에서 영어는 내신·수능·NEAT 등 어느 것 하나 소홀히 할 수 없다. 탄탄한 영어 실력을 갖춰야 입시변화에 흔들리지 않고 성과를 거둘 수 있게 된 것이다. 꼼꼼하고 체계적인 영어교육으로 알려진 대치동 ''문경희영어학원''의 문경희 원장을 만나 영어공부의 방향에 대해 들어봤다.
흥미와 성과를 강조하는 대치동의 ''영어통'', 문경희 원장
연세대학교에서 영어영문학을 전공하고 전국 중고등부 연합 토론회 및 영어회화 연합서클 부회장 등을 역임한 문 원장은 대치동 학부모들 사이에 ''영어통''으로 알려져 있다. 12년째 소그룹 수업 방식으로 영어를 지도해 성과를 올리고 있는 문 원장은 탁월한 영어지도 방식으로 지난 4월 ''2011 대한민국 혁신리더''(스포츠 서울, 영어교육부문)로 선정됐으며, 5월에는 ''베스트 이노베이션 기업 & 브랜드''(시사경제매거진)로 선정됐다. 문 원장에 대한 이러한 평가는 그동안 그녀가 가르쳐 온 학생들의 학부모 추천에 의해 이루어져 더욱 의미가 있다.
''문경희영어학원''은 3~7명의 수준별 소그룹 수업을 진행해 학생 개개인에게 영어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고, 숙제검사나 테스트 등 철저한 관리를 통해 학습효과를 높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학습동기를 불러일으키기 위해 영어학습법, 진로문제, 입시 변화에 따른 대비법 등을 일러주는 멘토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문 원장은 "진정한 영어실력을 위해서는 영어를 친숙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영어 학습에 대한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마인드 형성이 핵심이다"라고 말했다.
여섯 개 영역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수준별 커리큘럼
초·중·고등부로 구성된 ''문경희영어학원''의 커리큘럼은 인간의 자연스러운 언어습득 단계인 듣기(listening)→말하기(speaking)→읽기(reading)→문법(grammar)→쓰기(writing)의 5개 영역에 어휘(vocabulary) 영역을 더해 6개 영역의 실력이 유기적으로 향상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문 원장은 "문법, 내신, 토플이나 텝스를 위해 따로따로 학원을 다니며 힘들게 공부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이는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비효율적일 뿐 아니라 학습효과도 크게 떨어진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6개 영역을 총체적으로 관리·지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고 말하며 영어학습의 효율성을 강조했다.
커리큘럼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초등부는 토플 준비 전에 국제공인영어시험인 TOSEL을 통해 기초를 다져 토플 과정으로 올라갈 수 있도록 지도한다. 지나친 주입식이나 통제교육은 오히려 영어에 대한 흥미를 떨어지게 하므로 흥미와 유익성이 있는 스토리를 통해 배경지식을 쌓도록 하고 있다. 문 원장은 "초등부는 흥미유발을 통해 지속적인 학습동기가 형성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즐겁고 신나는 환경 속에서 자연스럽게 영어를 체험해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고 말했다.
중등부는 토플의 4개 영역에 문법과 구문 분석 등 텝스 요소들을 보강한 ''TOEFL·PS(Plus Structure)'' 수업을 진행하며 내신수업도 함께 진행한다. 고등부는 수능과 내신을 중점적으로 지도하는 ''수능+내신+문법'' 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짧은 기간에 성과를 내야하는 수시 특별전형 준비 학생들을 위해 개인 및 팀별 수업을 별도로 진행하고 있다.
또한 중·고교 내신의 수행평가 및 서술형 문제에서 정확성 훈련을 위해 문법 전반적인 지식과 적용에 대한 문법 특강도 열고 있으며, 일요 실전모의고사 수업은 재원생 예약을 통해 무료로 진행하고 있다.
학부모들이 인정한 체계적이고 꼼꼼한 영어교육
''문경희영어학원''의 프로그램은 까다롭기로 유명한 민사고, 대원외고 학생들의 학부모들도 인정하고 있다. 벌써 여름방학 오전 특강이 이 학생들에 의해 마감된 상태다. 이처럼 학생과 학부모들이 이 학원을 인정하는 데는 문 원장의 영어교육에 대한 열정이 있기 때문이다. 밤늦게 까지 공부하고 귀가하는 아이들의 얼굴에서 밝고 흡족한 미소가 번지지는 것을 보고 문 원장의 열정을 엿볼 수 있었다.
문의 : 02)2051-7082
이선이 리포터 sunnyyee@dreamwiz.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