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단절 주부들의 취업 성공, 자신감 회복이 먼저
꿈 많던 20대를 지나 결혼과 출산으로 이어지며 주부라는 타이틀을 얻게 되는 과정.
결혼한 여성 대부분이 거치게 되는 일반적 과정이다. 소중한 아이를 낳고 키우며 보람과 행복도 느끼지만 사회생활을 통해 나를 인정받고 싶은 욕구 또한 늘 잠재돼 있다.
하지만 아이를 낳고 키우며 최소 5년에서 10년 이상 경력이 단절되면서, 재취업의 희망은 점점 멀어지는 것이 현실. 그렇다고 미리부터 포기하기엔 이르다. 조금만 눈을 돌리면 주부들의 단절된 경력을 채워주고 재취업의 길로 안내해주는 공적서비스를 찾을 수 있다.
성남여성인력개발센터가 대표적인 기관.
경력이 단절된 여성, 주부들의 취업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을 통해 성공적인 재취업을 지원하고 돕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진로와 적성검사를 통해 내가 선호하고 나에게 맞는 직업의 세계를 찾아내고 도전해보는 과정을 거치며 취업에 앞서 자신감과 의욕을 고취시키는 과정. 게다가 전액 무료에 간식까지 제공해 주는 알짜 프로그램으로 재취업을 희망하는 주부들에게 반가움을 주고 있다.
취업에 대한 적극성 있으면 성공률 높아
“경력단절 주부를 대상으로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여성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모의 면접, 이력서 작성, 자기소개서 코칭까지 취업에 필요한 모든 준비를 도와주고 취업 알선까지 지원해주는 과정이죠.”
성남여성인력새발센터 취업팀 담당자 김혜경씨의 설명이다.
나의 마음 이해하기, 인생설계와 진로 적성검사, 선호하는 직업 찾기,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코칭, 성공취업 노하우, 면접 스킬 등 취업에 앞선 실무와 마음공부가 고르게 안배. 취업에 대한 생각만으로 선뜻 발을 딛지 못했던 주부들에게 꼭 필요한 재취업 준비 과정인 셈.
“작년에는 이 과정을 통해 등록 회원 60%가 취업에 성공했어요. 경리 회계나, 베이비시터, 방과후 교사 등 다양한 영역으로 진출하셨지요.”
참여 회원들도 20대부터 40~50대, 더러는 60대 주부까지 다양하단다.
“이곳을 방문하는 주부들은 취업에 막연해 하는 경우나 자신의 적성을 몰라 찾고 싶은 분들, 자신감이 없어 주저하는 분 등 다양하세요. 센터에서 진행하는 재취업 준비과정을 통해 나를 돌아보고 자신감을 회복하는 경우도 많고 막연했던 취업에 대한 생각이나 의지를 확고히 다지는 분들도 많으세요. 대부분 기대 이상의 만족을 얻고 실제 취업으로 연결되는 경우도 많죠.”
경력단절보다 도전하려는 의지가 중요
김혜경 팀장은 “경력 단절이 10년 이상이면 대졸이나 고졸이나 크게 의미가 없고 30년 이상이면 학력은 전혀 무관, 제로에서 출발하면 될 정도로 재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실제 일을 하고 싶은 의지가 강했던 70대 주부는 대졸 출신이지만 센터의 준비교육을 철저히 받고 어린이집 주방 도우미로 취업에 성공한 경우다.
센터의 동행면접을 통해 자신의 취업의지를 밝혔고 기관에서도 취업의지를 높게 사 성공에 이른 경우.
그런가 하면 남편의 실직 후 어려움을 겪던 40대 주부도 구직 방법을 몰라 어려움을 겪다가 이곳에 문의, 이력서 코칭 등을 통해 중소기업 경리로 취업 할 수 있었다.
“이곳에 나온 분들은 그래도 용기가 있는 분들이세요. 문을 열고 이왕 나온 김에 더 한발 더 나아가 취업에 적극성을 보이시길 바라요. 취업의지가 높으면 그만큼 성공률도 높아지거든요.”
20대도 취업이 어려운 요즘 경력 단절의 주부들이 한두 번 취업면접에서 떨어지는 것은 감내 해야 할 몫이라는 것. 또한 눈높이 조절도 꼭 필요한 취업 성공 조건이다.
“과거에 내가 어느 레벨이었는데, 봉급이 이 정도는 돼야지 하는 마인드를 갖고 있으면 아무래도 취업에 어려움이 많아요.”
돈 때문만이 아니라 자아실현과 경제력을 동시에 충족시켜주는 일. 일이 주는 긍정적인 자기 보람에 초점을 둔다면 주부라서 어려울 취업은 없다.
권미영 리포터 myk31@paran.com
<성남여성인력개발센터 이용 tip>
* 무료로 진행되는 주부 재취업 준비 프로그램을 듣고 1년까지는 구직관리, 취업관리를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다.
* 2달에 1번씩 진행되는 희망드림페스티벌을 통해 미취업 주부들의 마인드 고취와 재취업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성남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진행하는 컴퓨터, 학습지도사, 요리, 회계, 세무 등의 유료강좌와 고용노동부의 계좌제를 통해 직업상담사, 조리사 과정도 수강할 수 있다.
* 강좌를 수강하는 주부들은 무료로 운영되는 놀이방에 아이를 맡길 수 있다.
* 문의: 031-718-6696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