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세 생일 2달 전엔 ‘기초노령연금’ 신청하세요
고양시는 어르신들의 노후 소득보장, 사각지대 해소 및 노인 생활안정지원을 위해 6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기초노령연금을 지원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초노령연금 수급대상 어르신들이 좀 더 빨리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기초노령연금 사전신청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기초노령연금은 65세 이상 어르신이 신청한 달부터 지급하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어르신들이 생일이 도래한 달에 연금을 신청하지 못할 경우 신청할 때까지 기초노령연금을 지급받지 못하게 된다. 또한 신청 후에도 자산조사 등 선정절차 진행으로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이에 사전신청제도를 통해 어르신들이 좀 더 빠른 시간 내 기초노령연금을 지급받을 수 있도록 65세 생일 도래 2달 전부터 미리 신청을 받아 65세 생일이 되는 달부터 기초노령연금을 바로 받을 수 있도록 했다. 기초노령연금 선정기준(단독가구 : 74만원, 부부가구 : 118.4만원)에 적합한 1946년생 어르신들은 생일이 속한 달의 2개월 전부터 주소지 동 주민센터에 사전 신청을 하면 소득, 자산조사 후 생일이 속한 달부터 연금을 지원 받을 수 있다. 신청기회를 놓친 65세 이상 어르신들도 지금 신청을 하면 신청한 달부터 연금을 지원 받을 수 있게 된다. 기초노령연금 지급액은 소득인정액에 따라 차등 지급되며 노인단독 및 노인부부가구 중 1인 수급인 경우 2만원에서 9만1,200원까지 노인부부 수급인 경우 4만원에서 14만5,900원까지 지원되고 있다.
문의 덕양구 시민복지과 담당자 장혜진 8075-5413/ 031-909-9000
어린이보호구역 내 불법 주정차 시 과태료가 2배
덕양구는 올해 상반기 동안 관내 초등학교 33개교 중 어린이보호구역 32개교에 대한 불법 주정차 단속을 실시, 총 134건을 적발하여 일반도로 주차과태료의 2배인 1천여만원(20% 감면 적용)의 과태료를 부과했다. 등하교시 발생하는 교통사고로부터 어린이들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한 정부의 강력한 의지에 따라 도로교통법 시행령 제88조가 개정되어 덕양구는 올해 상반기 어린이보호구역내 불법 주정차에 대해 2배의 인상된 과태료(승용차 8만원, 승합차 9만원)를 부과했다. 구 관계자는 “어린이보호구역의 불법 주정차 단속 초기에는 2배의 과태료 부과에 대한 저항이 컸으나, 현재는 어린이보호구역의 불법 주정차가 어린이 통학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하는 등의 문제를 일으킨다는 부분에 많은 시민들이 공감하고 있다”고 전했다.
문의 덕양구 교통안전과 담당자 문성림 8075-5482
고양시, 장항습지에서 생태체험 교육 실시
고양시는 한강하구 장항습지의 우수한 생태계를 널리 알리고 습지보전의 중요성을 홍보하고자 7월부터 생태체험교육을 실시한다. 장항습지 생태체험교육은 시민들이 장항습지에 직접 들어가 주변 생태계를 관찰하며 생태전문가로부터 설명을 들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고양환경 운동연합은 올해 고양시로부터 2천만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생태체험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장항습지는 군부대 출입통제구역으로서 하루에 2번 출입이 가능하며 한 번에 최대한 20인까지 입장할 수 있다. 교육에 참여하려면 최소한 10일 이전에 신청을 해야 한다. 환경부의 발표에 의하면 한강하구 장항습지보호지역을 찾는 조류로는 천연기념물이면서 환경부 멸종위기종인 저어새, 재두루미, 개리, 원앙 등 23종이 도래ㆍ월동하고 있으며, 포유류로는 삵, 고라니, 족제비, 너구리 등이 서식하고 있다. 또한, 버드나무 군락지와 붉은발말똥게 등 많은 동식물이 서식하는 생태계의 보고라 할 수 있다. 장항습지 생태체험교육 신청 등 자세한 사항은 고양시청 환경보호과(031-8075- 2661)로 문의하면 된다.
행주산성 하절기 야간개장, 관람객을 위한 쉼터 확대 운영
행주산성이 7월부터 9월까지 매주 토요일 야간 10시까지 유료 개장한다. 행주산성 야간개장은 우리나라의 대표적 호국성지인 행주산성을 시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휴식공간과 볼거리를 제공하고자 지난 2007년부터 하절기간 중에 실시하고 있다. 한강과 자유로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는 행주산성은 방화대교의 경관점등과 자유로 차량불빛으로 만들어진 빛의 향연을 시각적으로 감상할 뿐만 아니라 울창한 수목향기에서 우러나는 신선한 공기로 산림욕도 즐길 수 있어 가족 또는 연인들이 많이 찾는 명소로 알려져 있다. 이번 야간개장은 관람로, 토성길 등 산책구간과 행주산성 정상의 대첩비와 전망대를 개방하며, 충장사와 기념관 등 일부 구간은 문화재 시설물 보호를 위해 개방하지 않는다. 특히 토성길 415m 구간은 계단의 노후화로 야간 통행을 제한하였으나 관람객의 안전을 위하여 금년에 새롭게 정비하여 개방한다. 그 동안 행주산성 야간개장 시 시범운영으로 무료입장하였으나 올해부터는 유료화로 전환하여 입장료를 내야한다.
문의 행주산성관리사업소 담당자 이권영 8075-4642
일산동구보건소, 치매조기검진 무료 실시
일산동구보건소는 만 60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치매조기검진을 무료로 실시하고 있다. 치매는 아직까지 예방할 수 있는 주사나 약이 없어 사전에 미리미리 검사하여 초기증상 발현 시 치료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만 60세 이상 노인의 경우 보건소에서 간단하게 무료로 치매선별검사를 받아 볼 수 있어 매년 1회 정도 보건소에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검사를 원할 경우 신분증을 지참 후 보건소를 방문하면 되고 검사시간은 30분이내정도 소요된다. 보건소는 치매선별검사 후 경우에 따라 치매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거점병원에 의뢰ㆍ연계해 주어 치매를 조기에 치료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문의 일산동구보건소 담당자 윤회성 8075-4146
일산동구보건소 찾아가는 청소년 금연교실 운영
일산동구보건소는 날로 증가하는 청소년 흡연을 줄이고자 관내 중고등학교를 방문하여 흡연학생들을 대상으로 청소년 금연교실을 실시하고 있다. 4주간 운영되는 금연 프로그램은 1차 니코틴 의존도체크 및 자신에 대해 공부하기, 2차 흡연의 심각성 및 금연에 대한 동기부여, 3차 금연계획 세우기 및 흡연충동에 대한 대처, 최종 4차에서는 금연 결심도평가 및 금연서약서 작성, 수료식으로 진행된다. 일산동구보건소는 여름 방학기간에는 교육장소를 보건소로 옮겨 청소년 금연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며, 학생들의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보건소 금연교실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는 학교 벌점 탕감 및 자원봉사센터의 협조를 통해 자원봉사시간도 부여할 계획이다. 이번 청소년 금연교실 운영에 관심 있는 학교에서는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건강증진팀(8075-4132)으로 문의하면 된다.
그린파주 주말농장 체험수기 공모
주말농장 체험자 대상 20일까지 접수
파주시는 그린파주 주말농장에서 농사체험을 하면서 느꼈던 즐거움이나 행복했던 내용들을 수기 공모한다. 현재 주말농장(금촌, 교하, 월롱)에서 직접 경작하고 있는 사람이 대상이며 공모기간은 7월 20일까지다. 공모내용은 주말농장을 가꾸면서 느낀 즐거움이나 행복했던 이야기 또는 주말농장에서 직접 체험하는 모습이나 예쁜 농장 정경 사진으로 꾸며 주면 된다. 그린파주 주말농장 체험수기에 공모하신 대상자에게는 소정의 상품을 제공하며, 체험수기 내용은 작성한 사람이 실제로 체험하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작성해야 한다. 공모방법은 E-mail : bro1004@korea.kr, FAX 031-940-4809 또는 금촌 주말농장 관리실로 직접 방문접수 하면 된다.
문의 파주시농업기술센터 농업진흥과 체험농업팀 031-940-5282
2011년 제4회 가족문화제 가족사진 콘테스트 개최
파주시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는 제4회 가족문화제 가족사진 콘테스트를 개최한다. 사진 접수 기간은 7월 31일까지로, 파주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가 희망자는 가족소개서를 작성한 후 가족사진과 함께 제출하면 된다. 제출한 사진은 액자에 넣어 돌려주며, 콘테스트 제출 가족사진은 전시 및 시상할 예정이다. 대가족 사진과 가족이 함께하는 활동 사진에 높은 점수를 줄 계획이라고 한다. 전시 및 시상은 8월 27일 토요일 파주시 시민회관 대공연장이다.
신청문의 파주시 건강가족지원센터 가족교육팀 박진아 031-949-9161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