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만 있다가 새로운 경험을 하게 돼 너무 좋고 즐겁다.”, “다른 사람에게 100% 추천하고 싶은 삶의 활력의 현장이다.”, “수료 후 업그레이드 된 심화과정을 재수강 하고 싶다.”, “공예과정을 무료로 교육하는 것이 마음에 든다.”
부천여성인력개발센터(관장 임동석)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수강생들의 한결 같은 말이다. 이곳은 지역사회 여성들과 구직자를 위한 전문 직업훈련과 취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여성인력활용의 산실로 유명하다. 부천여성인력개발센터에는 지난 해 총 65과정의 강좌를 2847명의 수강생이 수료했으며 연 이용 인원은 6만1438명이 다녀갔다.
차근차근 기초부터 배우며 새롭게 도전
오전 9시30분 부천여성인력개발센터 강의실. 수강생들이 삼삼오오 모여든다. 각자의 손에는 맛있는 차가 들려있다. 강사와 교육생들은 웃음꽃이 가득한 분위기로 수업에 임한다. 조별로 얼굴을 맞대고 수업하다보면 자신만의 스펙이 쌓이고 노하우가 만들어지는 것은 물론이다. 이곳 생태텃밭강사양성과정을 수료한 정연진(38, 오정구 여월동) 씨는 “집 근처 텃밭에 작물을 재배하면서 전문적으로 생태 공부를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작물의 성장과정을 몸소 체험할 수 있었고 자연친화적인 유기농 학습을 배울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고 말한다. 내일배움카드제를 활용한 웰빙건강떡전문가 과정을 공부한 정미자(52, 원미구 상동)씨는 “성인병이 걱정돼 집에서 몸에 좋은 떡을 만들려고 강의를 들었는데 유익했다. 많은 사람들에게 내가 만든 떡을 선물하는 한편 창업도 생각해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경희 씨도 “무엇부터 먼저 할까 엄두가 나지 않았다. 하지만 차근차근하게 기초부터 배우며 새로운 도전을 위한 밑거름을 만들 수 있었다. 이제는 자신감까지 생겼다”며 앞으로의 포부를 밝혔다.
경력단절 여성 재취업으로…인력난 해소 & 전문 유휴인력 활용
부천여성인력개발센터는 경력단절 여성들의 재취업을 도우면서 인력난 해소와 전문적인 유휴인력 활용을 구축하고 있다. 또한 구직여성들의 자신감과 전문 능력을 제대로 길러준다. 현재 주력하고 있는 프로그램은 세 가지다. 먼저 조리사자격증 과정을 추천한다. 자격증을 취득해서 일반 음식점과 한정식, 중식, 일식 전문점 등에 취업할 수 있다. 허수현 능력개발팀장은 “작년에는 고용노동부 준고령실업자 훈련의 하나인 급식조리 과정을 개설, 13명의 수료생과 자격증 9명 취득과 취업자 9명의 성과를 내기도 했다”고 밝혔다. 직업상담사 과정도 있다. 직업상담과 노동법규를 배우고 자격증을 취득해서 직업상담 관련 직종에서 일할 수 있다. 지난 2009년부터 올해까지 200여 명 이상이 수료했고 취업률은 20~ 50%가 된다. 경리사무원 과정도 배워볼만하다. 전산회계자격증을 취득한 뒤 한글 엑셀문서작성을 배워 경리사무원으로 일할 수 있다. 배소영 간사는 “작년에는 전업주부 재취업 지원사업 전산회계사무원 과정을 16명이 수료했고 14명이 자격증을 취득했으며 13명이 취업하는 성과를 올렸다”고 말했다. 현재 이곳에서는 100명 이상의 내일배움카드제 과정 수료생이 배출되고 있으며 여성새로일하기센터를 중심으로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해서 수료생들의 취업을 돕고 있다.
틈새시장 진입 가능한 CA강사양성과정
“가장 인기 만점인 강좌는 ‘CA강사양성과정’입니다.” 배소영 간사는 여성의 능력을 십분 발휘할 수 있어서 전문화된 틈새시장으로의 진입이 가능한 직업과정으로 인기가 높다고 설명한다. 현재까지의 수강 인원은 170명. 2009년에는 100% 수료에 100% 취업이라는 우수한 성과를 내며 여성가족부 경력단절훈련 우수과정에 선정되기도 했다.
“올해 모집 때 정원은 25명인데 100여 명의 지원자가 몰렸을 정도로 인기가 많았어요.”
배 간사는 전업주부 및 경력단절여성으로 관련 전공자이거나 아동교육 유경험자를 우대한다고 말했다. 냅킨아트, 퀼트, 북아트, 생활공예 등을 144시간 배우며 전액 무료로 진행된다. 수료 후 공예 자격증을 취득하면 부천여성인력개발센터 방과후교실 강사활동을 통한 창업인큐베이팅 참여 또는 초중고교 CA와 특기적성 강사 활동이 가능하다.
임옥경 리포터 jayu777@naver.com
TIP2 국비무료집단상담 ‘커리어디딤돌’
취업의지가 있는 경력단절여성이 대상이다. 현재 고용보험가입자이거나 사업자등록증이 있는 사람은 참여할 수 없다. 교육은 6월 20일부터 24일(오전 9시 30분~ 오후 1시 30분)까지 주민등록등본과 이력서, 사진 2장을 제출하면 된다. 수료 후 취업을 알선하며 만 24개월 이상의 자녀가 있는 수강생은 놀이방에 맡기고 참여하면 된다.
문의 032-326-3004 www.ilwoman.or.kr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