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 천식에 봄 나들이 두렵다면
봄철에 증상이 더욱 심해지는 천식은 기관지가 예민해져 오그라드는 병이다. 원인으로는 꽃가루 알레르기와 황사, 집먼지진드기, 흡연, 대기오염, 역류성 식도염 등이 있다. 특히 유전적인 영향을 무시할 수 없는 소아천식의 경우 아토피성 피부염이나 알레르기성 비염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
● 천식은 봄철 외의 다른 계절에는 안심해도 된다?
No. 증상이 완화되는 여름철에도 기도내의 염증은 계속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꾸준히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습한 환경에서 자라는 곰팡이가 천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할 것.
● 어릴때부터 달리기를 해 폐활량을 늘리는 것이 도움이 된다?
No. 천식은 폐활량 자체가 감소하는 것이 아니라 기관지가 좁아지는 병. 심한 운동을 하거나 새벽에 찬 공기를 마시며 달리는 것은 오히려 천식을 악화시킨다. 다만 천식치료를 잘 받아 조절이 잘 되는 상황에서는 어떤 운동도 무난하다.
● 천식은 다른 알레르기성 질환을 동반한다?
Yes. 천식 환자의 절반에서 아토피성 피부염, 알레르기성 비염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 특히 소아 천식 환자의 경우 60~70%가 알레르기 비염을 앓고 있으며, 알레르기성 질환 여러 개가 한꺼번에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 아이의 심한 기침, 천식의 시작이다?
No. 천식으로 인한 기침은 심해지다가 갑자기 사라지는 패턴이 반복된다. 새벽에 증상이 심하고 쌕쌕거림과 고양이 울음소리와 같은 호흡이 나타난다. 기침이 오래 갈 경우 전문의의 진료를 먼저 받아보는 것이 좋다.
● 천식은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SoSo. 소아 천식의 적절한 관리와 치료에 따라 다르다. 보통 제때에 올바르게 관리한다면 소아천식 환자의 10%만이 성인 천식으로 이어진다. 하지만 소아 천식 때 충분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만성 질환으로 성인까지 이어질 수 있다.
● 감기에 심하게 걸렸다고 천식이 되는 것은 아니다?
Yes. 감기 바이러스는 천식의 악화 요인일 뿐 원인은 아니다. 다만 천식 환자의 경우 감기로 인해 기침 등의 증상이 심해질 수 있다.
도움말 네이브키즈소아과 손영모 원장
홍정아 리포터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