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리오 한 권만 있으면 한 편의 영화가 완성되는 곳, 촬영에서 후반작업에 이르기까지 영화에 필요한 제작시설과 장비를 두루 갖춘 남양주종합촬영소를 찾았다. 자연을 배경으로 한 야외 세트장과 다양한 규모의 스튜디오들이 설치돼 있다. 입구에 들어서니 오른쪽으로 어디서 본 듯한 경관이 눈에 들어온다. 바로 영화 ''공동경비구역 JSA''의 배경이 된 판문점 세트였다. 서울에서 한 시간 남짓 달려온 이곳에서 유명했던 영화들의 흔적을 만나니 새삼 감회가 새로웠다.
한국영화 제작의 산실
남양주종합촬영소는 영상산업 인프라를 조성하고, 애니메이션 기술지원센터 등의 운영을 위해 영화진흥위원회에서 설립한 곳이다. 1991년, 대지 132만 제곱미터, 연건평 30만 제곱미터 규모에 650억 원을 들여 공사를 시작했고, 1997년에 완공했다. 1998년 8월에는 영화문화관을, 2000년 5월에는 관람체험시설을 개관했다.
영화는 물론 비디오·애니메이션·CF 등 각종 영상물 제작기능과 실내외 스튜디오, 영상물 후반작업 시설, 첨단제작 장비 등을 고루 갖췄다. 여기에 카메라, 조명, 의상, 소품들까지 구비하고 있다. 1993년 일부시설이 완공된 이후부터 ''투캅스'' ''은행나무 침대'' ''초록물고기'' ''쉬리'' ''신장개업'' ''공동경비구역 JSA'' ''실미도'' ''태극기 휘날리며'' 등 수많은 한국영화가 이곳에서 촬영되었다.
감독의 "레디~액션"소리가 들리는 곳
이곳은 대형 영상물과 전천후 스튜디오, 미니어처 및 특수촬영을 할 수 있는 제 1,2,3,5스튜디오, 녹음실과 애니메이션 예술아카데미·애니메이션 기술지원센터가 있는 영상지원관, 야외 세트장 등으로 구성돼 있다. 또한 전통사극 촬영과 각종 영상캠프장으로 운영되는 ''운당'' 등의 부속건물, 350석 규모의 극장, 기념품점, 카페, 식당 등의 편의시설도 있다.
영상지원관의 영상체험관에는 시네마 애비뉴, 스튜디오 X-Press, 3D 오감극장, 매직박스, 타임터널 등이 있다. 또 영상원리체험관에서는 영화제작에 활용되는 편집, 음향, 조명, 이미지 메이크업, 영화제작의 기초원리 등을 관람객이 직접 시연하며 체험할 수 있다.
주변 볼거리 많아 가족나들이로 적합
영화문화관에는 일반인들의 영화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영화와 관련된 각종 사진·포스터·모형·유물·영화기재 및 첨단영상자료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놓았다. 또 매달 한편씩 한국영화를 무료로 상영하는 시네극장의 영화체험 시설에서는 영화 속 실제 주인공을 경험해 볼 수 있어 더욱 흥미롭다.
임권택 감독이 연출한 영화 ''취화선''의 촬영 세트인 민속마을을 둘러보았다. 배경이 된 19세기말 종로거리가 철저한 고증을 통해 실제 건축방식으로 제작돼 마치 조선시대로 돌아간 듯 했다. 박찬욱 감독의 ''공동경비구역 JSA''가 촬영되었던 판문각, 팔각정, 회담장 등도 실물과 똑같이 보존돼 있어 영화의 장면 장면이 생생하게 떠올랐다. ''황진이'' ''왕의 남자'' ''스캔들'' ''미인도'' 등을 촬영했던 전통한옥 ''운당'' 세트에 들렀다. 서울과 경기도 지방의 전통 사대부 가옥이 그대로 복원돼 그 시대를 살았던 선조들의 멋과 풍류, 여유로움을 느낄 수 있었다. 이 밖에 남양주종합촬영소 주변에는 정약용생가를 비롯해 모란조각공원, 수종사, 천마산 등이 자리하고 있어 가족들과 함께하는 가족 봄나들이로 손색이 없다.
관람체험시설
*영화문화관
연대별 영화역사와 영화장르별 소개, 기자재, 영화제작과정 등 영화에 대한 모든 정보가 전시돼 있다.
*영상체험관
영화와 관련된 각종 제작기법과 첨단기술을 이용한 영상, 음향의 세계를 관람객이 직접 체험할 수 있다. 또 각종 합성장면이 촬영되는 블루스크린과 진동, 향기까지 느낄 수 있는 오감극장이 있다.
*미니어처 체험전시관
국내 최초로 2D+3D+미니어처 합성방식으로 제작된 애니메이션영화 ''원더풀데이즈''의 미니어처 세트가 전시돼 있는 곳. 미니어처 및 특수영상물 제작과정을 메이킹 필름과 입체영화를 통해 단계별로 체험할 수 있다.
관람시간 및 이용요금
* 3월~10월 : 오전 10시~오후 6시
* 11월~2월 : 오전 10시~오후 5시
* 휴무 : 매주 월요일, 설, 추석 당일
* 이용요금 : 대인 3천 원, 중고생 2천 5백 원, 어린이 2천 원
찾아가는 길
*위치/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삼봉리 100번지
*가는 길/ 올림픽대로 - 미사리 - 팔당대교 - 양평방향(6번국도) - 팔당터널 - 조안IC(터널 지난 후 첫 번째 램프에서 빠짐) - 청평 조안면방향(45번국도) - 9Km직진 - 종가집 삼거리 - 좌회전 - 남양주종합촬영소
김선미 리포터 srakim2002@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