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속한 고령화사회로의 진입은 ‘평균수명 100세에 대한 준비’를 선택이 아닌 필수로 만들었다. 그렇다면 퇴직을 했거나 퇴직을 앞둔 40∼50대들은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과연 나도 성공 할 수 있을까?
요즘과 같은 고도의 고객지향 시장경영환경에서는 재취업이나 창업의 길이 쉽지만은 않다. 한 통계조사에 의하면 창업실패율이 50%를 훌쩍 넘어서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특히 직장생활만 했던 시니어들이 창업에 성공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재취업의 문 또한 그렇다. 청년실업자가 넘쳐나고 있으며, 고급두뇌인력 또한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으로 넘쳐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하여야 할까?
옛 속담에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라는 말이 여기에 잘 어울리는 것 같다. 어떤 영역이든 철저하게 준비하는 자만이 성공 할 수 있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퇴직 이후 나의 노후 20~30년 이상을 생각하며 준비한다’는 장기 계획을 가지고 차근차근 창업을 준비해 나가는 것이 최선이다.내가 가장 잘 할 수 있고, 내가 가장 좋아하며 할 수 있는 분야, 평소 자신의 취미나 오랫동안 익혀온 전문성 등을 살려 창업으로 연결하는 것은 성공창업률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한가지이다.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100세 인생2막’을 준비 할 수 있다면 그야말로 금상첨화가 아닌가.
그러나 이러한 경우도 해당 전문분야의 사업구상에 대한 사전 준비는 철저히 했으나 경영관리분야 즉, 인적자원관리, 세무·회계, 마케팅 등에 대한 준비가 상대적으로 미흡해 창업에 실패한 사례들을 접할 수가 있다. 사전 준비 과정에는 핵심기술분야 뿐 아니라 경영관리전반에 관한 부분들도 포함돼야 한다. 이러한 것들을 알기 위해 자료를 검색, 수집, 분석해 스스로 준비할 수도 있겠지만, 정부에서 지원하는 교육에 참여하면 좀 더 쉽게 배울 수 있다.
요즘은 정부에서 시니어들의 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전문교육기관을 선정, 교육비의 대부분을 지원해 주기 때문에 자기부담금이 거의 없는 교육과정들이 많이 개설되고 있다. 이러한 교육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철저히 준비하는 것은 이제 성공창업을 위한 필수과정이다.
정부에서 시니어의 취업과 창업을 지원하는 것은 고령인구 증가와 낮아지고 있는 은퇴연령, 늘어나고 있는 연금생활자 등으로 높아지는 사회적 부양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해서다. 최근 중소기업청을 중심으로 시니어창업을 지원하는 정책들이 한창인데, 그 정책 중 하나인 ‘2011년 시니어 창업스쿨’이 부천시에서 개최된다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
지난 2010년 중소기업청으로부터 국내에서 유일하게 ‘경영컨설팅업 창업과정 교육기관’으로 지정, 부천에서 교육을 실시했던 (주)CE경영컨설팅(대표이사 양석균, www.cecon.co.kr)에서 올해도 2개 과정(인생2막 창업과정 및 경영컨설팅업과정)을 개설할 계획이다. CE경영컨설팅의 교육목표는 교육수료 후 인생2막을 준비하는 시니어 교육생의 취업 창업률 80%달성이다. 때문에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철저하게 현장실무중심의 교육을 실시한다. 교육의 총괄책임을 맡고있는 김민성 이사는 CE경영컨설팅 교육의 특징을 아래 9가지라고 말한다.
*철저한 현장 교육을 실시 창업성공율을 향상 = 창업희망자들에게 철저한 현장 교육을 실시하여 진입장벽을 해소하고 창업성공율을 향상.
*교육생이 이미 가지고 있는 경력, 전문성, 네트워트 역량에 경력 5년 이상의 전문 컨설턴트로 구성된 코치의 ‘컨설팅tool’ 지도로 즉시 창업 수익창출 가능 ! = 현장체험과정 등 전체 교육시간의 70% 이상을 실습이나 코치교육으로 구성, 철저하게 현장 실무중심의 교육을 실시. 더불어 현장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항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 배양.
*당 기관 대응자금으로 ‘대한민국 최우수컨설턴트 대통령 표창’수상자의 창업코칭! = 교육수료 후 프로그램 ‘(주)CE경영컨설팅 인턴쉽‘ 참여자는 당 기관의 컨설팅 1∼4개월의 전 과정을 인턴컨설턴트로 수행함으로 즉시 창업이 가능함.
*개인특성 및 적성진단tool인 Allan Katcher 박사의 LIFO법 활용, 강점 파악 약점 보완으로 창업성공율 향상 = 개인별 역량에 맞는 창업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며 창업에 필요한 역량이 부족할 경우 역량강화교육플랜까지 제시, 창업자로서 완벽한 역량에 이르도록 함.
*치열한 경쟁속에서 살아나온 베이비붐 시니어 창업, 자영업자 폐업율 획기적 감소 = 치열한 경쟁속에 살아나온 베이비붐 시니어의 사회생활 연륜과 전문지식, 네트워크에 본 교육을 통한 현장실무능력까지 갖추게 함으로 자영업자 폐업율 획기적으로 감소.
*350여개에 달하는 기업 컨설팅, 자문 지도사례 중 시니어 창업성공사례로 교육진행 = 그동안 컨설팅, 자문, 지도를 수행했던 300여개에 달하는 업체 중, 선택해서 가상체험을 하도록 하기 때문에 생생한 경영현장을 그대로 체험할 수 있는 살아있는 교육.
*개인적성검사부터 실무교육까지 시행, 시행착오 없이 성공하는 창업지향 = 경력, 전문성, 네트워크를 갖춘 시니어에게 개인별 적성검사 및 사업계획서 작성에 기반한 실습교육, 업종별 체험교육, 경력 5년 이상의 전문가로 구성된 코치의 자문상담을 거쳐 개인별 창업을 위한 역량강화 교육프로그램까지 시행.
*21C 가장 각광받는 지식서비스산업에서의 창업 = 높은 전문지식과 경력을 갖고 있으나 지식서비스업에 진출하지 못하고 있는 창업희망자에게 철저한 교육을 실시, 진입장벽을 해소하고 창업성공율 향상.
*치열한 경쟁 속에 살아나온 베이비붐 세대 창업, 지식서비스산업의 세계경쟁력을 높이는 초석 = 베이비붐 세대 시니어의 경력, 전문성, 네트워크 등을 갖추고 있는 시니어들을 지식서비스산업 창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 지식서비스산업의 세계경쟁력을 높이는데 공헌.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