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보다 미래를 준비하고 현재보다 높은 이상을 지향하는 글로벌 인재들 중 스피치교육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가장 뛰어난 경영학자로 평가받는 피터 드러커의 지적에서 알 수 있듯이 ‘21세기는 스피치와 리더십의 시대’이며 ‘현대의 경영이나 관리는 리더의 스피치 능력에 의해서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 더불어 조직과 인간관계에서 변혁과 창조, 공감과 소통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스피치 능력이야말로 리더에게 가장 중요시 되는 덕목이 되고 있다.
아무리 뛰어난 능력을 갖추고 훌륭한 스펙을 자랑하는 사람이라도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 표현 할 수 있어야 하고 타인의 공감을 이끌어 내고 소통할 수 있어야 성공하는 시대가 된 것이다. 미래를 내다보고 세상을 이해하는 눈과 생각을 가진 사람, 그리고 사람과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능력을 가진 사람이 오늘의 시대에 가장 필요한 사람이다.
스피치능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라는 모토 하에 최고의 커뮤니케이션능력을 갖춘 파워풀 스피커(Speaker)가 되도록 도와주는 곳이 있다. 바로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스피치향상 과정 중 최고경영자 과정인 SPL(Speech Power Leadership & Skills Program) 과정이다.
* 왼쪽에서 첫 번째 제4스터디그룹 윤문선 회장, 왼쪽에서 두 번째 제1스터디그룹 김용재 회장, 왼쪽에서 세 번째 제5스터디그룹 이영희 회장, 왼쪽에서 네 번째 제3스터디그룹 김용찬 회장, 왼쪽에서 다섯 번째 제2스터디그룹 김덕길 회장
SPL 과정 소개와 특징
SPL 과정은 살아있는 지식과 경륜을 나누어 가지도록 다양한 체험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비쿼터스 시대에 맞추어 가장 실제적인 최신 정보를 중심으로 일대일 또는 그룹 맞춤형 방식 등의 강의 형식을 도입하여 진행한다.
자유스러운 분위기 속에서 토의와 토론을 촉진하여 자신만을 위한 비전을 세우고 기업과 조직 그리고 팀 내에서 신 경영마인드를 활력 있게 추진할 수 있는 열정을 가지도록 주력한다.
특히 SPL 과정은 실무경험이 풍부한 강사진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분야의 명사들을 초빙하여 지식과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수동적으로 듣는 강의가 아니라 토의 및 토론을 거쳐 강당에서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강의는 스피치파워와 리더십중심으로 편성되어 있다. 엄선된 8개 영역과 그에 맞는 장소에서 맞춤식 수업을 진행하며 인터내셔널 스피치파워 & 리더십 포럼 회원 참여로 다양한 비즈니스정보습득과 단체 및 개인 교류를 가능하게 한다.
실제 수강생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1기 SPL 과정 지원자들을 살펴보면 국가 기관 및 지자체장 또는 간부, 공사의 임원, 기업의 CEO, 기관대표, 전문직종의 대표자나 임원, 스피치 3개 과정 수료자, 자신만의 비전을 위해 변신을 준비하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서류와 개별면접을 통해 선발되었으며 현재 수업 중에 있다.
이들은 SPL과정의 수업 외에도 5개의 스터디 그룹으로 나눠 활발한 토의와 토론 모임을 진행하고 있다. 전체 스터디그룹을 이끌고 있는 김용재((주)대신방재 대표이사) 제1스터디그룹 회장은 “평소 활발한 활동가는 아니었는데 요즘은 발표력이 향상되면서 품격과 격식을 갖춘 표현이 가능해졌다”며 “21세기 현대의 경영이나 관리는 리더의 스피치 능력에 의해서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 창조와 소통의 리더십은 타고나기보다 키워진다고 본다”고 했다.
제2 스터디그룹을 이끌고 있는 김덕길((주)세광석재 대표이사) 회장은 “SPL 과정 지원 시 실무면접이 어려웠다”면서 “입학자체만으로도 자부심을 느낀다”고 했다. 또한 “과정을 통해 인적경영의 기술을 배워 임직원들과 실무적인 소통에 관한 스킬이 향상되었다는 것을 느낀다”고 덧붙였다.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강의 구성
이번 과정을 통해 대화와 소통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는 김용찬(천안로얄토토 대표) 제3스터디그룹 회장은 “전에는 업무를 진행하거나 회식 등에 있어서 일방적인 지시나 단답형의 대화만 오갔는데 지금은 서로 소통하고 대화를 통해 업무를 진행하는 등 자신의 변화를 느끼고 있다”며 “강의가 실무적으로 구성되어 실제 현장에서 변화되는 일에 대한 대처능력이 생겼다”고 한다.
미용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는 이영희(미소진아카데미 원장) 제5스터디그룹 회장은 “처음에는 나 자신을 변화시키고 혁신하는 일이 힘들었다”면서 “지금의 내 모습에서 변화와 혁신이 되지 않으면 발전된 미래가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고 토의나 토론을 통해 실질적인 경험을 배우게 되어 미용관련 세미나나 고객 상담 시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평생교육원의 스피치 3개 과정을 마치고 이번 과정에 참여하고 있는 윤문선(금성농원 대표) 제4스터디그룹 회장은 “사람들 앞에서의 연설이 어색하게 느껴지지 않고 이제 건배제의도 주도적으로 한다”며 “요즘 사람들과의 대화 시 대화를 주도하고 이끌고 있는 자신을 발견한다. 내면의 변화를 통해 자신감이 충만해짐을 느낀다”고 했다.
SPL 과정 책임교수인 이택곤 교수는 “파워스피치는 사람에게 에너지를 충전시켜 주고 자신감을 갖게 하는 등 자연스럽게 창조적 리더십과 변화의 팔로워십을 형성하게 한다”며 “커뮤니케이션을 주도하고 오늘보다 더 창조적인 미래를 준비하는 리더가 되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SPL 과정을 통해 이상과 미래를 위한 리더들에게 든든한 동반자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나사렛대학교는 SPL 최고경영자 과정 제2기생을 7월과 8월에 모집 및 선발하여 9월에 입학식을 가질 예정이다.
문의 : 나사렛 대학교 평생교육원 SPL과정. 041-570-7756
조명옥 리포터 mojo710@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