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사 하재원 원장
성조숙증으로 치료를 받는 아이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고 점차 나이도 어려지고 있다. 5년 전엔 나이가 어려도 체중 31㎏전후에 가슴에 멍울이 잡히면서 사춘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평균이었다. 그러나 최근엔 28㎏전후가 되어도 가슴이 발달되고 실제 혈액검사를 해보아도 여성호르몬이 분비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불과 5년 만에 성조숙증을 의심할 수 있는 기준 체중이 낮아진 것이다 여아의 정상적인 사춘기는 평균 만 10세에 시작되면서 대략 2년 후인 만 12세 무렵에 초경을 하게 된다. 부모세대엔 가슴 발달이 되면서 2년 정도 후 중 1학년 전후해서 초경이 시작되었다. 이런 현상이 2년 이상 앞당겨진 것이 바로 성조숙증이라고 보면 된다.
성조숙증은 만 8세 이전에 여성호르몬이 분비가 되는 현상을 말하지만 임상에서는 초등학교 2~3학년에 가슴에 멍울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심각한 병적인 문제는 아니지만 1년 정도 빨리 초경을 한다면 가장문제가 되는 것이 바로 키가 덜 클 수 있다는 점이다. 질환에 의한 성조숙증은 아니지만 외모 중시하는 요즘세태에서 보면 반드시 해결을 해야 하는 숙제인 셈이다. 다소 빠른 요즘 현상을 넓은 범위의 성조숙증이라고 말할 수 있다. 혹은 특별한 이유가 없다고 해서 특발성 성조숙증이라고 정의한다. 이런 현상의 원인은 영양과잉과 소아비만이 가장 주된 원인으로 손꼽는다. 콜레스테롤이나 트랜스지방 과다섭취, 환경호르몬, 정신적인 스트레스, TV이나 인터넷 등의 시각적 자극, 수면부족 등도 원인으로 회자된다.
성조숙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체중관리가 필요하다. 아이가 140㎝ 31kg일 때 유선이 발달되고 사춘기가 시작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고 상기 기준을 넘어서는 경우에는 적절한 식이요법과 운동으로 적극적인 체중관리가 필요하다. 다음으로 콩종류, 달걀을 비롯한 알종류, 조개류, 갑각류, 연체동물, 사골국 등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음식을 가능하면 삼가는 것이 좋다. 여성호르몬이 분비되는 경우 콩식품은 초경을 앞당기는 역할을 한다. 몸 안에 콜레스테롤이 증가하면 성호르몬의 원재료가 증가하는 꼴이기 때문에 당연히 사춘기가 빨리 진행이 될 수 있다. 땀을 흘리는 운동을 하게 되면 성호르몬도 에너지원으로 작용을 해서 분해가 되기 때문에 주에 3회 이상 한 번에 30분정도의 유산소 운동을 병행한다면 성조숙증은 어느 정도는 예방을 할 수 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