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여성인력개발센터, 이색 전문직 홈코디 양성과정으로 일자리 도전
여성재취업, 새롭게 문을 열다.
새로운 도전 홈코디 양성과정,토털 패션산업의 기초 패션스타일리스트
여성재취업, 새롭게 문을 열다.
-강북여성인력개발센터, 이색 전문직 홈코디 양성과정으로 일자리 도전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여성은 결혼, 임신, 육아로 인해 직장을 그만 두게 된다. 육아 휴직제도나 보육제도가 많이 좋아지긴 했지만 아직까지 직장을 다니며 온전히 아이를 맡길 수 있는 곳은 그리 많지 않다. 특히 양가에서 떨어져 멀리 살거나 양쪽 부모가 일을 하고 있을 경우 어쩔 수 없이 퇴직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 직장을 관둘 때까지만 해도 다시 취업할 수 있을 거라 생각지만 어느 정도 아이들을 키워 놓고 다시 일터로 돌아가려는 순간 포기하게 된다. 청년취업난과 다양한 스펙을 가진 경력자들에게 밀려 주부는 이미 관심대상이 아니기 때문이다.
다시 취업을 희망하는 여성, 경력단절 여성들이 새롭게 도약을 할 수 있는 기회가 강북여성인력개발센터에 마련됐다. 서울시 지역일꾼이끌어내기사업의 일환으로 홈코디 양성과정과 패션스타일리스트 과정의 훈련생을 모집하는 것. 특히 이색 직업 홈코디 양성과정은 홈리빙 및 유통산업의 새로운 트렌드로 전망이 매우 밝다.
새로운 도전 홈코디 양성과정
홈코디는 침구류와 침실소품, 홈리빙용품을 코디네이션 하는 이색 직업이다. 고객에게 쾌적한 수면환경과 침실 문화를 컨설팅 세일즈 하는 신규 직종으로 인기상승 중이다.
이불, 베게, 침대, 의자 등을 단순히 내 취향이나 유행제품으로 구매하기보다 나에게 꼭 맞는 제품을 원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가정용품은 공감각적인 요소가 포함되어 개인취향에 의존하는 패션상품과 다르기 때문에 가족들의 생활양식, 취향 등을 고려해 각 구성원들의 요구를 통합적으로 충족시켜야 한다. 또한 가정용품의 영역이 홈패션에서 가구, 주방까지 홈인테리어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어 전문적인 홈코디의 역할 더욱 필요하게 됐다. 이에 따른 업계의 수요도 늘어나 전망도 매우 밝다.
홈코디 확대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올큐앤에이(주) 고정욱 대표는 “주부가 주부의 마음을 가장 잘 알고, 같은 눈높이에서 필요로 하는 것과 불편해 하는 것을 동시에 해결해 줄 수 있어 전문여성인력이 필요한 분야”라고 말한다.
홈코디 양성 교육과정은 다양한 홈리빙 산업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홈코디네이션 전문지식과 기술교육, 고객서비스 및 컨설팅세일즈 등 실무업무로 폭넓게 구성된 홈리빙전문 세일즈트레이닝이다. 홈코디가 되기 위해서 디자인관련학과를 나와 관련 경력을 쌓는 것도 중요하지만 서울시가 지원하는 ‘홈코디 양성과정’을 이수하여 전문지식과 현장 경험을 쌓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고 대표는 “홈코디는 주부의 노하우와 센스, 열정만 있다면 누구든지 도전할 수 있고 웰빙시대에 여성친화 전문 직종으로 각광받고 있는 만큼 많은 구직 여성들의 참여를 바란다”고 전한다.
이번 양성 과정은 교육비 무료(교재비 별도)로 강북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진행된다. 교육수료자들에게는 ‘홈코디인증서’가 수여되고, 우수 수료자들은 참여기업체인 ‘이브자리’, ‘까사미아’, ‘박홍근홈패션’ 매장 또는 타 브랜드숍에 홈코디로 일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수업일정은 6월 7일부터 8월 8일까지이며, 경력단절 여성의 재취업과 직장 내 적응을 위해 취업준비과정과 예비 직장인 교육도 함께 제공된다.
신청서는 강북여성인력센터에서 현장접수를 하거나 홈코디 홈페이지(www.home-codi.co.kr) 에서 신청서를 다운 받을 수 있다.
토털 패션산업의 기초 패션스타일리스트
패션스타일리스트는 기존에 디자인 된 패션으로 독창적인 콘셉트를 가지고 새로운 이미지를 구성하는 직업을 이야기 한다. 패션업계, 광고, 잡지, 방송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 스타일링을 담당한다. 워낙 광범위한 분야여서 시간의 제약이 있는 주부들은 쉽게 도전하기 어렵다고 느낀다. 그러나 패션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백화점, 의류매장, 홈쇼핑 등 다양한 곳에 길이 열려 있는 만큼 관심 가져 볼만하다. 특히 패션숍이나 인터넷 쇼핑몰 창업을 준비한다면 패션에 대한 전반적인 감각을 익히기에 좋은 교육과정이다.
패션스타일리스트 양성과정은 현대패션모드, 패션문화, 색채 코디네이션, 액체스타일링, 패션스타일링 활용, 컬러이미지 메이킹 등의 교육과정을 통해 토털 패션 산업에 취업과 창업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교육기간은 5월 24일~6월 30일 까지다. 이 과정 역시 서울특별시지원으로 수강료는 무료(교재비 별도)다. 접수방법은 방문접수이며, 패션산업에 관심 있는 경력단절 여성이라면 누구나 지원가능하다.
강북여성개발센터 문의 980-2377
홈페이지 www.womanjob.or.kr
김옥기 리포터 bjocto@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