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률 100%,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 열풍
최근 ‘보육’이 국가적 관심사로 떠오르면서 보육교사 자격증이 각광 받고 있다. 보육교사 자격증은 사회경력이 단절된 주부들도 쉽게 도전할 수 있고, 자격증 취득과 동시에 취업이 가능해 더욱 인기이다. 자세한 교육과정을 알아보기 위해 ‘서울보육교사교육원’을 찾았다.
보건복지부 지정교육기관 ‘서울보육교사교육원’
“보육교사의 경우 2005년 영유아 보육법 개정에 따라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보육교사 자격증은 3급이나 2급이 기본입니다.”(서울보육교사교육원 오수원 원장)
서울보육교사교육원은 1992년 보건복지부로부터 교육위탁을 받아 현재까지 4500여명의 보육교사를 양성했다.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만큼 본 교육원 출신 졸업생들이 많아 수료 후 취업에도 큰 도움이 된다. 교수진은 유아교육관련학과 석·박사학위 소지자로 전임교수 6명, 외래 교수 11명으로 구성돼 있다. 교육원이 가까운 불광동에 위치해 우리 지역에서도 수강이 가능하다.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 과정
서울보육교사교육원의 교육과정을 거치면 여성가족부장관 보육교사 3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교육과정은 실습 4주(160시간)를 포함하여 하루에 2과목을 5시간씩 총 1135시간을 이수해야 한다. 출석률은 80%이상이어야 수료자격이 된다. 수업 과목은 보육기초부터 영유아교육, 건강·영양, 보육정책, 보육실습까지 다양하다.
보육교사 3급 자격증 취득 후 1년의 현장 경력을 쌓으면 승급교육을 거쳐 2급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2급 자격 취득 후 현장경력 3년이 되면 1급 자격, 다시 현장경력 2년 후 국·공립 시설장(원장)의 자격을 인정받는다. 가정어린이집(놀이방)은 2급 자격 취득 후 현장 경력 2년이 지나야 직접 운영이 가능하다.
다양한 분야에서 보육전문가로 활동
서울보육교사교육원에서 자격증을 취득하면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보육교사로 근무하거나 방과후 아동지도교사로 근무 할 수 있다. 방과후 아동지도교사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초등학교, 자치센터, 청소년 수련관, 사회복지관, 문화센터 등 활동 영역이 넓다.
이외 방통대, 전문대 유아교육 관련학과 특별 전형 혜택도 주어지며, 나주대학, 호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사회복지학과 우선 입학 혜택도 있다.
2011학년도 신입생 모집
서울보육교사교육원에서는 현재 2011학년도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원서접수는 홈페이지(http://www.skedu.co.kr/)에서 신청가능하며, 선착순으로 마감된다. 검정고시를 포함한 고등학교 또는 동등 이상의 학력자는 누구나 지원가능하다.
Mini Interviwe - 오수원 원장
Q. 보육교사의 비전에 대해
A. 보육분야에 대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은 관련 분야의 인력수요를 급격히 늘어나게 했다. 일자리가 많은 만큼 자격증 취득 후 바로 일반 어린이집, 국립·사립기관, 영어학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보육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다. 또 어린이집을 직접 운영할 수 있어, 퇴직을 고려하고 있는 직장인, 재취업을 원하는 주부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2011년부터 보육교사의 기본급이 8% 인상된다고 한다.
Q. 서울보육교사교육원의 장점은?
A. 유능한 교수진과 독립된 교육환경, 그리고 100% 취업 알선을 들 수 있다. 특히 2월 자격증 취득 후 3월에 바로 취업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Q. 보육교사 자격증에 도전하려는 이들에게 조언을 해준다면?
A. 이곳 수강생의 60~70%는 주부들이며, 40~50대 주부들도 많이 수강하고 있다. 나이에 제한이 없고, 평생 직업이 가능해 많은 여성들이 도전하고 있다. 이루고자 하는 마음만 있으면 누구나 도전하여 꿈을 이룰 수 있다.
위치 불광역 1번 출구 50m
문의 02-358-6699 1566-3585 www.skedu.co.kr
이남숙 리포터 nabisuk@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