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때의 수학공부 방법이 중고등학교의 수학 성적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번호에서는 꼭 짚고 넘어 가야할 영역별 수학 공부법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수학은 수와연산, 도형, 측정, 확률과 통계, 규칙성과 문제 해결력의 다섯 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수와연산 영역은 무엇보다 정확성이 중요하다. 초등학교 때 배웠던 내용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배우기 때문에 계산실수를 줄이기 위한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또한 이전 개념들을 확실히 다졌는지 꼭 짚고 넘어가야 한다. 수학은 나선형 구조로 각 개념들이 긴밀히 연결되어 있다. 어느 한 개념이라도 이해하지 못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못하고 끊어져 버리기 때문에 선행학습에 앞서 꼭 이전 개념을 확인하고 넘어가자.
도형 영역은 무엇보다 조작 체험이 중요하다. 아이들이 예시나, 직접 작도를 통해 도형의 규칙이나 법칙을 이해한다면 좀 더 재미있게 공부 할 수 있고, 도형의 개념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다. 이해만큼 중요한 부분이 암기다. 서술형이 강조되는 요즘, 도형의 정의를 이해하고 정확하게 암기해 놓아야 정확한 표현으로 고득점을 할 수 있고, 이후 다른 내용들이 추가 되어도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
측정 영역은 단위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중요하다. 아이들이 ‘길이, 무게, 들이, 넓이, 부피, 시간’ 의 단위에 대한 감각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단위의 개념과 친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분이라는 시간, 또는 1kg이라는 무게를 신체나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것들에 빗대어 설명해주면 아이들은 자연스레 단위에 대한 직감을 갖게 된다.
확률과 통계영역은 대부분이 통계내용이므로 2학년 때 한번 제대로 익혀놓으면 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신문을 활용하는 것이다. 신문에는 교과과정에 나오는 그래프들에서부터 희귀한 그림그래프들도 나오기 때문에 그래프를 보면서 아이들에게 그래프 읽는 법과 그래프의 장점들을 설명해 주면 좋다. 이런 과정을 통해 아이는 일상생활과 수학이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깨닫게 된다.
규칙성과 문제해결 영역은 문제를 잘 이해하고 해결계획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문제 해결방법에는 식 만들기, 그림 그리기, 거꾸로 풀기, 규칙 찾기, 예상과 확인, 표 만들기, 단순화하기 등의 방법이 있다. 문제를 제대로 이해하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문제를 푸는 연습을 한다면 중고등 학교에 가서도 수학을 잘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수학영역별로 필요한 부분을 그때그때 짚고 넘어 가는 것은 수학점수 100점을 맞는 탄탄한 기초공사를 해 놓는 것과 같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