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양루’는 경남 함안군과 법수면, 대산면을 연결하는 지방도를 따라 법수에서 대산면으로 가다보면 악양 벌판이 끝나는 지점. 남강과 함안천이 만나는 악양 마을 강 건너 절벽에 걸려있는 정자다.
건너편에서 올려다보면 절벽에 솟아있는 누각이 그림 같고 누각에 올라서서 보면 남강 변을 따라 악양 제방이 끝없이 이어진다. 누각에 오르면 서쪽에는 자굴산, 한우산, 좌측으로 여항산, 봉화산으로 이어진다. ‘악양루’는 악양 마을 북쪽 절벽에 있는 정자로 조선 철종 때 세운 것으로 한국전쟁 이후에 복원하였다. 앞면 3칸, 옆면2칸 규모의 건물로,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여덟 팔(八)자 모양인 팔작지붕이다. 정자의 이름은 중국의 명승지인 ‘악양’의 이름을 따서 지었다고 전한다. 지금은 오재봉이 쓴 ‘악양루(岳陽樓)’라는 현판만 남아 있다. 악양루가는 길은 노래비 오른쪽에 안내표시판이 보인다. 악양루가든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전봇대 뒤 쪽으로 내려가면 악양루로 오르는 오솔길이 있다. 50여m 가면 끝단 지점에 악양루가 위치해있다. 악양루는 처녀뱃사공의 노랫말이 만들어진 곳이다. 악양루가든 주인장의 누나와 고모가 바로 처녀뱃사공의 주인공이다. 주인장을 통해 당시의 생생한 증언을 전해들을 수 있어 악양루와 노래비 탐방 시 필수 코스로 꼽는 곳이며 국수와 어죽 등 전통 민물고기 요리전문점 맛 집으로 알려져 있다. 악양루가든(055-584-3479)
소망을 담은 솟대길, 비밀의 화원으로 통하는 ‘에코 싱싱 함안 둑방길’
가야읍과 법수면, 칠서면, 대산면 등을 둘러싸고 있는 338㎞나 되는 전국 최장의 둑길을 만들었다. 방치된 둑길이 걷기 열풍에 힘입어 아름다운 길이 만들어진 것이다. 둑길로 난 모든 길은 폭신한 황톳길이다. 이곳에서는 작년에 이어 5월8일에는 ‘에코싱싱 함안 둑방 마라투어’가 열릴 예정이다. 둑방 아래에는 경비행장이 있어 경비행기가 이리저리 날아다닌다. 저공비행을 하는 경비행기를 구경하는 사람들과 함께 하늘 길도 평화로워 보인다. 둑길에서 자전거 타기는 최상이다. 또한 ''에코 싱싱 솟대길''은 둑길 양쪽에 솟대를 세워 사진 찍기 좋은 공간으로 만들어 놓았다. 둑 아래 광장에도 노란 들판을 만들어 놓았다. 유채와 더불어 각종 꽃을 둑방과 어울리게 심어 놓았다. 둑방 아래 둔치와 남강사이에 자연적으로 형성된 ‘비밀의 화원’은 최고의 갯버들 숲길이다. 빼곡한 갯버들 사이로 일부는 나무테크로 만든 길과 사람이 다니면서 자연스럽게 난 길이 이어진다. 물이 들어와 조그만 호수를 만든 곳도 있다. 호수에는 수련이 자라고 있다.
아라가야의 역사와 유적을 공부할 수 있는 ‘함안박물관’
아이들과 함께 하는 나들이에 코스로 함안의 유적지 답사를 겸하여도 좋을듯하다. 함안은 아라가야의 수도로 가야읍 일대는 유적과 고분군이 밀집해 있다. ‘함안박물관’에 가면 아라가야에 대한 역사와 유적을 공부할 수 있다. 2층 전시실에 올라가면 아라가야가 존재했던 연대와 고분군에서 출토된 말 갑옷, 수레바퀴모양 토기, 불꽃무늬 토기문양이 새겨진 뚜껑 등 수많은 유적을 볼 수 있다. 제5전시실에는 함안의 문화재 및 근대역사 연표와 향교와 서원 등에 대한 자료를 전시하고 있어 함안의 유적지를 한눈에 볼 수 있다. 특히 아이들과 함께라면 1층에 마련된 체험공간을 들러보자. 탁본을 뜨고 아라가야의 토기를 만들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의령군과 경계가 되는 남강 주변에는 와룡정, 악양루, 합강정, 반구정 등 정자를 끼고 자연을 감상하는 명소가 많다. 함안면 ‘무진정’은 조삼 선생의 덕을 추모하기 위해 후손들이 건립하여 그의 호를 따서 무진정이라 하였다. 이곳에서는 매년 4월 초파일을 전후해서 낙화놀이가 재현되고 있다. 이 외에도 함안면 대산리 큰 절골 마을 입구에 위치한 ‘대산리석불’을 만나보자. 함안은 길 곳곳에 서원과 공덕비가 서 있을 정도로 유교가 성했던 곳이다. 더불어 산인면에 위치한 입곡군립공원은 호수를 가로지르는 출렁다리가 유명한 곳이다. 야생화핀 탐방로 따라 산책하는 것도 좋다.
주변정보
악양루(경상남도 문화재자료 190호)경상남도 함안군 대산면 서촌리 1156번지
함안군청 문화관광과: 055-580-2301. 함안박물관: 055-580-3901
주변볼거리: 악양루, 함안대산리석불, 방어산마애불, 무기연당, 칠원향교, 함안향교, 장춘사, 신암서원, 함안박물관, 장춘사, 무진정, 도항리고분군, 서산서원, 어계고택, 대송리늪지식물, 주세붕묘역, 원효암, 아라왕궁지, 입곡군립공원
박지숙 리포터 jssh1208@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