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힘줄에 석회가 끼어 있어서 통증이 생긴다."
이 말은 외래에서 자주 듣는 말이다. 어깨 통증이 있는데 다른 병원에서 사진을 찍어본 결과 어깨 힘줄에 석회가 끼어서 통증이 생긴다는 말을 들었다는 것이다. 자기 몸에 석회가 끼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놀라지 않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 같다. 그러나 몸속의 석회화는 여러 부분에서 발견된다. 혈관에도 있을 수 있고 근육에도 생길 수 있다. 일종의 조직 손상에 대한 몸의 반응 중 하나라고 이해할 수 있다.
힘줄에 석회가 침착하는 병의 이름은 석회화 건염이다. 어깨의 극상근이라고 하는 근육의 힘줄에 가장 많이 생기지만 어깨에만 생기는 것은 아니고 온 몸의 힘줄에 다 생길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오해하지 말아야 할 것은 석회가 힘줄에 침착이 되어 있다고 해서 모두통증을 일으키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어깨통증이 없는 사람의 약 15~20%에서 어깨 힘줄의 석회화가 발견된다는 통계만 봐도 석회화가 언제나 통증의 원인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석회화 때문에 통증이 생기는 경우도 없지는 않다. 이런 경우 많은 치료법이 동원되고 있지만 그 중 간단하고 효과적인 치료법을 하나 소개하면 초음파로 석회화된 위치를 찾아서 주사기로 석회를 흡인하여 제거하는 치료이다.
시술은 매우 간단해서 10~15분 정도면 끝이 난다. 때에 따라서는 어깨 힘줄에 쌓여 있는 석회가 치약 짜는 것처럼 밀려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딱딱하게 굳어 있어서 제거가 잘 안 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쌓여 있는 석회 중 아주 일부만 제거를 해도 증상은 아주 많이 좋아진다는 것이다. 한번쯤은 시도해 볼만한 방법이다. 또한 힘줄의 석회화 때문에 어깨관절 안의 활막염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아 이에 대한 치료도 병행을 해야 만족할 만한효과를 볼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이 치료를 통해 석회화 건염에 의한 통증을 치료할 수 있지만 아주 가끔은 석회 흡인 치료가 효과가 적은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는 다음 단계 치료인 수술적 제거를 고려해야 한다.
이제 더 이상 어깨 힘줄에 석회가 끼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걱정은 하지 말자. 그 석회화가 통증의 원인이 아닌 경우가 더 많기 때문이고 그 석회가 통증의 원인이라고 해도 주사기로 석회를 간단히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말이다.
휴먼영상의학센터 통증클리닉 김성현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