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단 기간에 최고의 실력이 보장되는 방법으로 실사회에서 쓰이고 있는 실지영어를 배울 수 있다.(Learning-Achievement-Deposit=학습-성취-저축) 장래성이 있고 내용이 유익한 자료만을 잘 선택해서 배울 수 있다.
선택한 교재를 학습할 때는 언제나 두 가지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는 영어 문장의 구조적 형식(syntactic form) 즉 그릇이다. 영어의 구사능력을 기르는 것이 우리의 1차적 목적이기 때문이다. 둘째는 영어 문장의 의미적 내용(semantic contents) 즉 내용물이다. 내용 뜻을 파악하는 것이 우리의 2차적 목적이기 때문이다. 영어가 숙달해 짐에 따라 구조적 형식은 점점 무의식적으로 처리되고 의미적 내용에 더 많은 관심이 집중되는 것이다.
가령 interview의 경우를 예로 들어보자. interview의 의미적 내용을 학습하는 단계에서는 interview의 첫 부분을 상세히 공부한다. 첫 부분에서 interview 전체의 배경을 파악해야 하기 때문이다. 중간 부분은 띄엄띄엄 선택 발췌해서 공부한다. 중간 부분에서는 interview의 흐름만 따라가면 되기 때문이다. 끝 부분은 신축성 있게 선택 발췌해서 공부한다. 끝 부분에서는 interview 전체의 귀결점을 파악하는 일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경쟁력이 높은 부문부터 최우선적으로 배울 수 있다.
이제는 옛날처럼 information만 많이 가져봤자 조금도 경쟁력이 늘어나질 않는다. 앞으로는 기술력에서 경쟁력을 찾아야 한다. 다시 말해서 영어의 4 skill 중에서 기술력이 가장 강하고 경쟁력이 가장 뛰어난 speaking 부문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speaking을 중점적으로 공부해야 경쟁 대열의 앞자리에 설 수 있다. 사회는 눈만 가지고 즉 문자만 가지고 communicate하던 시대에서 눈 plus 귀와 입을 가지고 communicate하는 시대로 급속도로 바뀌어가고 있는 것이다. 노래를 가사만 가지고 배울 수 없는 것처럼 speaking을 reading만 해가지고 배울 수는 없다. speaking은 오직 반복 연습으로만 이루어지는 지적 습관이다. 무수히 반복 연습한 것만 머리에 남는 것이다. 머리에 남는 것만 입에서 나올 수 있다. 눈에 들어올 수 있다. 귀에 들어올 수 있다. 1000 마디의 영어를 한 번 읽는 것보다. 열 마디의 영어를 백 번 읽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다.
박형기
박형기영어잘하는법상담원 원장
문의 02-2051-2873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