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코올의존이 심각한 병인 이유는 단지 신체적 해악이 있기 때문만은 아니다. 인생살이 전반에 막대한 해악을 끼치기에 큰 문제인 것이다. 따라서 단주를 하면 인생의 모든 면에서 얻는 이득이 매우 많다. 다음이 그것들이다.
․시간을 회복한다. 술과 더불어 지내다 보면 늘 시간에 쫒기고 바쁜 경우가 많다. 술 마시느라고, 술 깨느라고, 또 과음으로 인한 사고를 수습하느라고 시간을 낭비한다. 인생에서 가장 귀한 것은 돈이나 명예가 아니고 시간이다. 이를 모르고 과음하느라 시간을 모두 탕진해 버린다. 술을 끊고 나면 인생의 시간이 많아진다.
․단주를 하면 지금까지 앓아온 병을 더 잘 관리하여 회복이 촉진된다. 나아가 전반적으로 건강 상태가 나아지고 체력도 좋아진다. 정서적 안정과 정신적 건강은 말할 필요도 없다.
․사람들과 화해하고 관계가 좋아진다. 과음은 부부나 부모 자식 같은 가장 가까운 사람들에게 더 상처를 주어, 갈등과 분쟁과 원망을 남기는 수가 흔하다. 단주를 하면 더 개방적으로 되어 서로 이해가 깊어지고, 수용적으로 변함에 따라 관계가 복원된다.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가는 것이 가능하다. 해로운 사람들과는 멀어지고,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진짜 친구들을 얻게 된다.
․돈이 모인다. 과음할 때는 꽤 많이 벌었다 해도 늘 빈털터리인 경우가 많다. 술값은 물론 허세 부리느라 펑펑 쓴데다 각종 사고나 벌금 따위로 새나가는 돈이 적지 않다. 그러나 단주를 하면 주머니에 언제나 몇 만원씩은 남아있다. 딱히 일을 더 해서 돈을 더 많이 번 것이 아니라, 돈을 지혜롭게 잘 쓰기 때문이다. 자신과 가족을 위하여 훨씬 잘 쓰고도 낭비가 없으니 돈이 모인다.
․세상살이를 제대로 처리하고 살아간다. 머리가 맑아져 파악력과 판단력이 나아지면 업무는 물론 다른 세상사를 제대로 대처하고 살아간다. 감각 기능이 섬세하게 회복함에 따라 적절한 감각적 자극으로 각종의 오락과 유희로 낙을 누리며, 인생을 만족하게 사는 것이 가능해진다.
․생각과 마음이 맑아진다. 눈앞의 지엽적인 것보다 더 높은 차원으로 인생과 자기 존재의 본질적 의미를 깨달으면, 인생사의 이런저런 곤란과 한계를 초월하여 항상심으로 늘 평화롭고 자유로울 수 있다.
․무엇보다 자존감이 회복한다. 헛된 프라이드는 집어던지고 진정한 자존심이 대신 자리 잡는다. 내면으로부터 자신이 충실하게 꽉 차있으므로, 천둥과 벼락이 쳐도 결코 흔들림이 없다.
신 정 호 (연세 원주의대 정신과 교수, 강원알코올상담센터 소장)
무료 상담: 강원알코올상담센터 748-5119 ww.alja.yonsei.ac.kr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