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신호 원장
학창시절, 여드름으로 고민한 경험이 한번쯤은 다들 있을 것입니다. 최근에는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들도 여드름 때문에 고민을 많이 토로하십니다.
여드름은 피부 각질층의 정상적인 탈락과 재생이 이루어지지 않아, 면포가 모공에 축적되면서 염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각질을 제거하고, 흉터가 남지 않게 기술적으로 면포를 압출해주는 외치법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외부적 치료만으로 해결이 되지 않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바로 몸속에 문제가 있는 경우입니다. 염증의 정도가 심한 여드름이나, 심하게 곪은 여드름인 경우, 계속적으로 재발하는 여드름의 경우에는 피부에서만 원인을 찾을 것이 아니라, 몸속의 원인도 고려해야 합니다. 몸속에 열이 많이 있거나, 소화기능이 좋지 못하여 소화관에서 발생되는 독소를 적절히 배설시키지 못하는 경우가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지나친 스트레스로 인하여 기혈순환에 장애가 있는 경우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여자의 경우에는 아랫배로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못하는 것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생리주기와 관련하여 여드름이 심해지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의학적으로 위열, 폐열, 담적, 간울, 어혈이라고 진단되는, 이런 몸속의 문제가 피부로 나타나는 경우에는 외부적인 치료뿐 아니라 내부적인 치료까지 병행되어야 좋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집에서의 자가관리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음식습관과 수면습관은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불규칙적인 식사시간과 기름진 음식이나 인스턴트 식품의 과도한 섭취는 피지분비를 증가시켜 여드름이 더 나게 하거나 곪게 만들 수 있습니다. 지나친 단백질의 섭취는 여드름 흉터를 조장하기도 합니다. 늦은 수면시간은 피부재생을 방해하므로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무분별한 기능성 세안제의 남용과 잘못된 기능성 화장품의 사용이 여드름 악화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여드름은 방치하여 흉터를 남길 수 있습니다. 그 전에 적절한 치료와 생활습관의 교정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계속 되는 여드름으로 고민이시라면 망설이지 말고 전문가와 상담하여 여드름에 대한 적절한 치료를 받아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