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 - 보드와 놀이교육센터
놀면서 키우는 사고력! 함께 하며 배우는 사회성!
지능·인성·상상력이 쑥쑥…수학·경제·역사 등 다양한 분야의 학습에도 도움
우리 아이들은 국경을 초월한 글로벌 시대를 살아가게 된다. 때문에 미래사회의 인재 역시 글로벌 시대에 걸 맞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다. 보스턴 대학은 연구결과를 통해 글로벌 시대의 성공요인으로 다른 사람과 잘 어울리는 능력을 첫 번째 조건으로 꼽았다.
그러나 이러한 능력들은 아무런 노력 없이 어느 날 갑자기 생겨나는 것은 아니다.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첫 단계부터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습관을 길러주고, 여러 사람이 함께 하기 위해서는 규칙이 왜 필요한지도 알려줘야 한다.
미(美) 국무장관 힐러리 클린턴은 보드게임이 사람과 잘 어울리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최고의 교육교재라고 밝힌 바 있다. 이러한 영향 때문인지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보드게임의 교육적 효과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부쩍 늘었다.
평촌 학원가에 위치한 보드와 놀이교육센터는 우리지역에서 유일하게 보드게임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곳으로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없는 다양한 교재와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가지 갖춰 주목을 받고 있다.
컴퓨터 게임은 그만…놀면서 지능과 인성 키우는 보드게임
새학기를 앞둔 요즘 학부모들은 긴장감과 홀가분함을 함께 느낀다고 말한다. 긴 겨울방학과 봄방학 내내 컴퓨터 게임에 몰두하던 아이와 더 이상 씨름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홀가분함의 이유. 컴퓨터 게임의 폐해는 일일이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지만 마땅한 놀거리가 부족한 만큼 어쩔 수 없이 허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고민을 안고 있는 학부모들과 아이들에게 보드게임은 새로운 놀이문화를 제공하기에 충분하다. 보드와 놀이교육센터 이명숙 원장은 “보드게임 하면 브루마블 정도로만 생각하는 분이 많은데 보드와의 교육프로그램은 수학, 사회, 역사, 경제 등 다양한 영역의 학습은 물론 사회성과 인성, 생각하는 힘을 함께 키울 수 있는 종합적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고 말한다. 보드와 놀이교육센터에서는 시중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다양하고 전문적인 보드게임 교구는 물론 연령별 특성에 맞춘 프로그램으로 교육을 진행하기 때문에 지능개발과 인성개발 등 다양한 교육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1시간30분 동안 또래 친구들과 보드게임을 즐기다보면 게임의 규칙을 저절로 인지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또래 친구들에 대한 배려와 올바른 관계맺기를 터득하게 된다. 또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자신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표현력도 기를 수 있다. 게임을 하다보면 승패를 결정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건전한 승부욕과 리더십이 저절로 길러진다.
재미있고 차별화 된 교육프로그램
5세부터 취학 전 아동까지를 대상으로 하는 보드와 A 프로그램은 인지능력을 키우기 위해 직접 만지고 생각하고 느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 다양한 재능을 이끌어 내는데 초점을 맞춘다. 선생님과 또래 아이들과 신나게 놀면서 수와 연산, 도형의 측정, 확률과 통계, 문자와 식, 규칙성을 배우며, 게임 교육을 통해 모양, 색, 수 등의 다양한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초등 저학년이 대상인 보드와 B 프로그램은 아이들의 입체적 사고능력을 최대화 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이 원장은 “이 시기의 아이들은 직관적 사고에서 입체적 사고로의 전환과 완성이 이루어지게 된다”며 “시기적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성장적 특성에 맞는 교육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 시기에는 학습동기유발이나 순발력, 기억력, 판단력 등을 점차적으로 키워 문제해결력과 예측 추론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함께 키워나가야 한다고. 고학년 아이들은 보드와 C프로그램으로 고차원적 두뇌활동을 위한 도전적인 표현활동을 이끌어낸다.
한편 보드게임을 통해 다양한 영역의 학습과 연계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어렵게만 느껴지는 역사와 문화를 신나는 보드게임으로 배울 수 있고, 수학과 관련된 다양한 보드게임으로 수학적 사고력과 자신감을 키우는 영재수학교실도 운영한다. 놀이수학교실에선 수학의 6대 영역 교구를 사용해 이해력, 공간력, 사고력, 수리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도형과 연산, 측정과 공간의 수학적 원리는 가베수학교실을 통해 익히고, 보드게임을 한 후 새로운 게임을 만들어 보는 과정을 통해 창의성과 논리를 실제로 구현하는 것은 게임개발프로젝트에서 경험할 수 있다.
또 새학기를 맞아 다양한 보드게임을 체험할 수 있는 단기별 특강을 요일 별로 진행한다. 내 취향에 맞는 필요한 것만을 집중적으로 골라 들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수학(공간, 패턴, 수학적 사고력, 도형 등)강좌와 우리나라의 지리, 세계 여러 나라에 대한 교육 등 내용 면에서도 풍부한 강좌들이다. 교육비 역시 기존의 보드와 프로그램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진행되는 단기 요일 별 강좌는 다양한 보드게임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한다는 보드와의 소비자에 대한 배려가 담겨 있다.
문의: 보드와 놀이교육센터 031-383-7984, 031-382-0984
김은진 리포터 jolikim@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