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결혼한 지 1년이 되었는데 임신이 안돼요. 전립선 검사를 받아야 하나요?
만성전립선염이 임신능력을 감소시킨다는 보고는 없습니다. 다만 임신이 안 되는 불임 환자에서 만성전립선염이 있을 경우 이를 치료 시 임신을 하게 되는 경우가 보고는 있으나 통계적으로 확실시 되지는 않습니다. 또한 임신 시 태아의 이상 및 기형아 발생과도 연관성이 있다는 증거는 전혀 없습니다.
Q 전립선 고주파 치료가 만성전립선염의 치료에 도움이 되나요?
전립선 고주파 치료는 전립선내 고주파를 통한 온열치료의 한 방법으로 최근에 개발되어 수술의 불편함이나 합병증이 거의 없이 간편하게 시행됩니다. 전립선염에 따른 여러 가지 증상의 치료에 매우 효과적이며 나아가 전립선 비대증의 치료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Q 전립선 비대증과 전립선암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해 주신다면?
전립선 비대증은 50세 이상에서 주로 발생하는 질병으로 전립선내에 양성 증식조직이 자라는 질병입니다. 임상적으로는 전립선내 비대조직으로 인하여 전립선을 관통하는 요도를 물리적으로 방해하여 배뇨기능의 이상이 있을 때 전립선 비대증이라는 진단을 내립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양성 종양으로 전립선 자체의 치료보다는 궁긍적으로 전립선 비대에 따른 배뇨장애를 치료하는 것입니다. 전립선암은 전립선내에 악성 종양조직으로 이 또한 물론 종양조직이 커지면서 배뇨장애 증상을 일으키지만 이는 증상보다는 전립선 자체에 대한 치료가 필요한 질병입니다.
건강한 배뇨기능을 유지하는 생활 수칙
1. 소변을 지나치게 참지 말자
2. 더운물에 좌욕을 자주 하자
3. 과도한 음주, 피로를 피하자
4. 건전하고 규칙적인 성생활을 하자
5. 배뇨장애를 악화시킬 수 있는 약은 조심해서 복용하자
6.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자
7. 과일, 채소, 곡물류를 충분히 섭취하자
8. 지방과 칼로리를 제한하자
9. 배뇨장애가 발생하거나 혈뇨가 생기면 의사와 상담하자
10. 50세부터 해마다 전립선 검사를 받자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