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근시, 고도난시도 ‘토릭 알티플렉스’로 해결
안내렌즈 삽입술은 홍채 위에 고정해 반영구적인 렌즈를 삽입하는 수술로 라식이나 라섹처럼 각막을 깎을 필요가 없기 때문에 각막 두께에 구애받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렌즈를 삽입하는 위치에 따라 알티산과 알티플렉스 등이 전방렌즈에, ICL 등이 후방렌즈로 분류된다.
최근에는 알티산과 알티플렉스의 단점을 보완한 새로운 안내렌즈삽입술인 토릭 알티플렉스시술이 등장해 관심을 끌고 있다. 연세플러스 안과 이재범 원장은 “고도난시도 시술이 가능하지만 2주 정도로 회복기간이 더딘 알티산 렌즈의 단점과 회복기간은 짧지만 난시교정이 부족했던 알티플렉스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 바로 토릭 알티플렉스”라고 설명했다.
빛 번짐, 안구건조증 등 부작용 확률 적어
알티산 렌즈의 경우 절개 부위가 커 난시 교정효과는 있지만 조금 부정확했다. 하지만 토릭 알티플렉스는 난시교정용 렌즈이기 때문에 알티산 렌즈에 비해 난시교정효과가 보다 정확하다. 다만 알티산렌즈에 비해 가격이 비싼 것이 단점으로 꼽힌다.
토릭 알티플렉스는 얇은 각막을 가진 환자나 각막에 상처나 질환이 있는 환자에도 적용할 수 있는 시력 교정술이다. 각막을 깎지 않고 홍채에 렌즈를 고정하기 때문에 기존 라식이나 라섹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야간 눈부심, 안구건조증, 각막 돌출증 등의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적고 언제든 렌즈를 제거ㆍ교체할 수 있으며, 난시도 한 번 수술로 교정할 수 있다.
특히 고도 근시부터 초고도 근시, 고도 난시도 수술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수술을 집행하는 의사와 수술이 필요한 환자 모두에게 수술선택의 폭이 넓어진 셈이다.
보통 ▲20세 이상으로 최근 6개월 이상 시력의 변화 없이 안정된 상태 ▲고도 근시 이상의 초고도 근시 및 고도 난시로 라식 및 라섹이 불가능한 경우 ▲굴절 이상에 비해 각막의 두께가 얇은 사람 ▲각막에 상처나 질환이 있는 경우 ▲안구건조증이 심한 경우 ▲야간 동공 크기가 크거나 원추 각막 진행이 멈춘 경우에 적합하다.
얇은 각막, 초고도근시에 난시까지 한번에 해결
모든 사람들이 렌즈삽입술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렌즈를 삽입하는 공간의 깊이가 얕거나, 각막내피세포수가 적은 사람은 수술이 불가능하다. 또 비정상적인 홍채나 동공을 가진 사람과 안압이 높은 사람, 당뇨환자 등도 수술이 어렵다. 이런 경우는 사전에 철저한 검사를 거쳐 수술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이재범 원장은 “20여 가지의 검사를 통해 굴절 수술의 사전 가능성에 대해 판단하고 본인의 눈에 가장 적합한 시력교정수술을 추천하게 되지만, 검사 결과를 통해 수술이 적합하지 않거나 눈 질환 혹은 질병을 앓고 있는 경우엔 수술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특히 수술 후 특별한 이상이 없더라도 1년에 한 번씩 각막내피세포 검사를 정기적으로 체크하는 것이 좋다. 각막내피세포를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안내렌즈 삽입술 후 엎드려자거나, 눈을 습관적으로 세게 비비는 것 등의 행동은 자제해야 한다.
특히 다른 시력교정술에 비해 토릭 알티플렉스는 3mm의 국소 부위만 절개하고, 그 절개 부위를 통해 렌즈를 삽입해 고정하기 때문에 그만큼 전문 시력교정병원에서 숙련된 전문의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홍정아 리포터 tojounga@hanmail.net
Mini Interview ‘알티플렉스 명예대상’ 수상한 이재범 원장 Interview
토릭 알티플렉스, 기존 알티산 렌즈에 비해 난시 교정효과가 뛰어나
“예전에는 라식이나 라섹 같은 시력교정술을 많이 찾았지만 안구건조증, 각막돌출증 같은 라식, 라섹의 부작용이 이슈화되면서 요즘은 알티산이나 알티플렉스, 토릭 알티플렉스 같은 렌즈삽입술을 찾는 사람들이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특히 2010년 10월 국내에 도입된 토릭 알티플렉스는 기존의 렌즈삽입술 알티산, ICL 보다 난시가 심한 경에 있어서 수술결과와 완성도가 높은 고도의 렌즈삽입술로 평가받고 있다.
연세플러스 안과 이재범 원장은 실리콘 재질의 가벼운 렌즈를 삽입하는 토릭 알티플렉스는 수술 후 고도근시와 특히 난시 개선효과가 뛰어나면서 시력회복이 라식과 거의 동일하게 빠른 것을 장점으로 꼽았다. 수술 다음날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안구건조증이나 야간 눈부심, 백내장 같은 부작용 발생확률도 적어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다고.
한편 이재범 원장은 알티산렌즈 삽입술 수술 분야에서 아시아 최초로 100케이스 수술을 달성한데 이어, 2009, 2010년 2년 연속 알티산 최다 시술자에게 수여되는 국내 유일 알티산렌즈 골드메달리스트 및 알티플렉스 명예대상(Honor award)을 수상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또 국내 안과 전문의들을 대상으로 알티산 렌즈 시술 교육담당 및 강사로도 활약 중이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