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다보면 이런저런 이유로 다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경우 치료를 받고 별 문제없이 살아가게 된다. 그런데, 다친 정도보다 훨씬 아프고, 다친 곳이 치료가 되었음에도 계속해서 통증에 시달리는 경우가 있다. 이를 복합부위통증증후군(CRPS) 이라고 한다.
이영준 원장은 말한다. “복합부위통증증후군이 일반적인 통증과 다른 점은 보통의 진통제가 잘 듣지 않고 신체적인 이상에 비해 훨씬 통증이 심하다는 것입니다. 예상된 치료기간보다 통증이 오래 지속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복합부위통증증후군(CRPS)의 원인
대부분의 경우 팔이나 다리에 강력한 충격을 받아 손상을 입은 후(골절 등) 발생하지만, 발목들 삐는 등 크지 않은 손상으로도 발생될 수 있다.
이영준 원장은 “현재 의학계에 보고된 각 연구자료에 의하면 RSD를 포함한 복합부위통증증후군(CRPS) 환자들의 경우 외상 환자들 약 2000명 중 1명이 발병하고, 특히 골절환자 1~2%에서 발생한다는 보고가 있다.” 라며 “외상의 정도는 골절이나 탈구 등의 비교적 큰 것으로부터 타박, 염좌, 좌창 등 경미한 것까지 여러 가지입니다.” 라고 말한다.
복합부위통증증후군(CRPS)은 남·녀의 차이 없이, 소아를 포함하여 폭넓은 연령층에서 발견할 수 있다.
복합부위통증증후군(CRPS)의 증상
가장 주요한 증상은 화끈거리는 극심한 통증이다. 치료기간이 끝났음에도 다친 부위 또는 다른 부위에 아픔과 붓는 등의 증상이 지속되고, 관절들의 경우 굳어지며 힘이 잘 들어가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증상들이 계속 진행될 경우 결국 CRPS가 발생한 부위가 못쓰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증상들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 화끈거리는 통증
- 피부의 과민성(살짝만 건드려도 아픈 경우)
- 피부 체온, 색깔, 질감의 변화.
- 머리카락이나 손발톱 성장의 변화
- 관절이 딱딱해지고 해당 부위가 붓는다.
- 근육 경련, 약화 및 위축
- 통증 부위의 운동성 감소
복합부위통증증후군(CRPS)의 치료
BV-HAM 면역봉독요법은 전통적인 침, 뜸, 한약요법 뿐 아니라 면역봉독요법, 약침요법, 매선요법, 전침요법, 한방물리치료요법 등의 여러 가지 치료를 복합적으로 프로그램화해서 치료효과를 높이는 치료방법이다.
이영준 원장은 말한다. “BV-HAM 면역봉독요법은 복합부위통증증후군(CRPS)의 치료에도 뛰어난 효과를 보이고 있는데, 증상의 정도에 따라 다르나 보통 짧게는 4~6단계, 길게는 8단계 이상의 BV-HAM 면역봉독요법으로 치료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도움말 : 이영준 원장
김영도 리포터 kyd772000@naeil.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