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과 정신도 실재하는 실상(건강)이 있고, 없는 허상(질병)도 있다. 우리가 스트레스라고 하는 감정들은 실체가 아니고 모두가 허상이다. 허상을 깨고 실상이 드러나게 하는 것이 한방정신치료다.
동의보감에 구선은 “옛날의 신성한 의사는 사람의 마음을 다스릴 수 있어서 미리 질병에 이르지 않게 하였는데, 지금의 의사는 오로지 사람의 질병만 치료할 줄 알지 사람의 마음을 다스릴 줄은 모른다. 이는 근본을 버리고 말단만을 쫓고, 그 근원을 찾으려 하지 않고 그 곁가지만 치료하고자 하는 것이니, 이 또한 어리석지 아니한가?”라고 하였다.
태백진인은 “질병을 치료하고자 하거든 먼저 그 마음을 다스려야 하며, 반드시 그 마음을 바르게 하여 도에 바탕을 두어야 한다. 환자로 하여금 마음속의 의심과 걱정, 모든 헛된 생각과 모든 불평, 다른 사람과 나(라고 하는 구분)를 모두 버리고 평생 지은 잘못을 후회하고 깨닫게 한다. 그러면 문득 마음과 몸의 집착에서 벗어나 나의 삶과 자연의 법칙이 하나가 되어, 이렇게 오래 하면 신이 모여 자연스럽게 마음이 매우 편안해지고 성정이 화평하게 되고, 세상의 모든 일이 공허하며, 하루 종일 하는 일도 모두 망상이라는 것을 알게 되며, 나 자신의 육신도 모두 헛된 환상일 뿐이고, 화와 복이 따로 없으며 죽고 사는 것도 모두 한낱 꿈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그러면 깨달음이 떨쳐 일어나 갑자기 (모든 의문이) 풀어져 곧 마음이 자연히 맑아지고 질병이 저절로 낫는다. 이와 같이 할 수 있다면 약을 먹지 않아도 병은 이미 없어진다. 이것이 진인(眞人)이 도(道)로써 마음을 다스리고 병을 치료하는 중요한 방법이다”라고 하였다.
또 말하기를 “지인(至人)은 병이 생기기 전에 치료하고, 의사는 이미 병이 생긴 다음에 치료한다. 병이 생기기 전에 치료하는 것은 곧 마음을 다스리는 것(治心)이며, 수양하는 것이다. 이미 병이 생긴 다음에 치료하는 것은 약물 치료와 침뜸 치료이다. 비록 치료법은 두 가지이나 병의 근원은 하나이니, 마음에서 생기지 않는 것이 없다”라고 하였다.
요즘의 세태는 고통을 인내하고 인정하지 못한다. 그래서 고통의 원인과 그 근원을 찾기보다는 고통을 없애고 덮기에 급급하다. 무엇보다 빠르고 효과적인 것을 찾다 보니 근본을 이야기하면 다들 어려워하고 드러나는 불편과 증상을 없애기만을 바란다. 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 정신과 마음을 바라보고 바로 볼 수 있는 인내와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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