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 하이클래스
한국학원 부원장
외국어 영역 김 헌 정
교육문의 031-9192-114
외국어(영어) 영역은 타 영역에 비해 단기간에도 점수를 올릴 수 있고, 꾸준한 반복학습을 통해서 반드시 좋은 성적을 얻어 낼 수 있는 과목이다. 2012학년도 수능 외국어 영역(영어)을 대비하여 학습 전략을 제시해 본다.
1. 수준에 맞는 교재를 선택하여 집중 학습하자!
나만의 노트를 만든다.
2011 수능 외국어(영어) 영역에서 약 70%에 해당하는 문항이 EBS 교재와 연계하여 변형, 응용 출제되면서 EBS 교재를 중심으로 한 학습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무턱대고 문제 양이나, 책의 권수에 집착하거나 EBS 교재에만 의존해서는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다는 것이 작년 수능 결과에 대한 중론이었다. 따라서 자신의 수준에 맞는 교재를 선택하여, 한 문제를 풀더라도 한 문장, 한 문장 꼼꼼하게 정확한 독해연습을 하는 것이 수능 고득점으로 이어지는 지름길이고 또한 학교나 학원에서 주어진 교재에 대해 공부할 때 선생님이 칠판에 쓰는 중요 내용에 대한 필기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며 특히 선생님의 말씀 내용도 학습에 필요한 것이라면 그냥 넘기지 말고 받아 적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1등급 비결이라 생각하자.
그렇게 정리하고 복습하고 내 것으로 만든 내용을 담은 노트가 수능을 앞두고 마지막 최종 점검을 할 때 무엇보다도 가장 소중한 자신만의 교재라고 생각하자.
2. 매일 20-30분 듣기 연습을 하자!
언어는 습관이다.
Listening의 가장 효과적인 학습법은 매일 시간을 정하여 꾸준히 듣기 연습을 하는 것이다. 상위권 학생들도 Listening, Speaking 문제에서 한두 문항 틀리는 경우가 있는데, 그만큼 꾸준한 학습과 집중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반증이다. 그리고 듣기 실력을 지금보다 한 단계 Upgrade 하고 싶다면 평소에 문제를 풀고 나서 다시 한 번 듣고 받아쓰는 Dictation과 상황에 따라 자주 쓰이는 문장을 외워서 자주 활용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3. 어휘와 문장 구조 학습을 충분히 해 두자!
수능은 독해다.
독해를 하는 데 있어서 어휘력과 문장 구조에 대한 지식은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조건이다. 어휘력과 문장구조에 대한 지식이 충분히 뒷받침되지 않으면 지문의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기가 어렵고 따라서 결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다. 이번 겨울 방학을 이용하여 수능대비 어휘집에서 매일 일정량(70-100단어)을 정해 놓고 암기 하되 가능하면 문장 내에서 이해하도록 하고, 4-5번 그 어휘집을 반복 복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수능과 각 학년별 모의고사, 교과서에 자주 반복, 등장하는 문장구조에 대한 분석과 적용능력을 키우는 것이 필수적이다. 단어만 많이 외운다고 해서 고득점이 나오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리고 때로 상위권 학생들도 문법에 대한 현기증 때문에 문법만 따로 공부하려는 생각과 문의와 요구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문법만 따로’ 라는 생각 보다는 모든 문장은 구성상 문법이 적용될 수 밖에 없다는 점을 인식하고 독해연습을 하면서 시험 출제 가능한 문법정리를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독해와 문법을 동시에 정리하는 것이 시간 경제적으로 좋은 또 충분히 가능한 학습방법이라는 것을 명심하자.
끝으로 이번 겨울 방학을 이용하여 최근 기출 문제를 풀면서 출제 유형을 충분히 숙지하고 그 유형에 맞는 풀이 방법과 제한된 시간 45분(총 70분 중 Listening과 OMR카드 작성하는 시간 제외) 내에 독해문제를 빠르고 짧게 읽고 푸는 훈련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통합교과적인 내용이 출제되므로 다양한 주제와 시사성 있는 내용에 대한 지식을 쌓음으로서 자신만의 영문독해의 지평을 넓혀 가는 것이 필요하다.
You never know until you try, where there is a will there is a way!!!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