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국제중학교는 청심국제중, 부산국제중, 대원, 영훈 국제중학교 총 4개가 있다. 국제중학교의 가장 큰 차이점은 영어를 사용하는 강도로, 1주일의 절반 이상을 영어로만, 혹은 영어와 한국어를 병행하여 수업을 한다는 것이다.
각 교과마다 한국인 교사와 원어민 교사가 병행하여 수업을 하고 방과후 수업 또한 하루4~6 시간동안 교과와 비교과를 포괄하여 과목별로 실시한다. 수업료도 국제중은 연간 480만 원 정도이며, 청심국제중학교의 경우 월 70만 원 정도의 식대가 추가로 발생이 된다.
국제중 선발 전형은 다음과 같다
*특별전형: 국제인재의 경우 대원(30명), 영훈(40명), 청심중이 30명을 선발한다. 특별전형은 국제인재, 사회배려, 차세대리더, 외국인, 지역우수자, 외국 수학자 등이다. 국제전형은 부모와 함께 외국 2년이상 거주 및 재학한 경우, 외국인, 국제기구의 기관장 또는 국제대회 수상자 등이 자격조건이다.
*일반전형: 학교장 추천자, 내신성적 우수자 등으로 사실상 자격 제한이 없고 1차 서류전형과 추첨(대원, 영훈), 심층면접(청심)이다. 예상 경쟁률은 최소 10:1~20:1 정도이다.
내신성적은 5학년 1학기부터 5개 교과 성적을 반영하며, 자기소개서, 학부모소개서, 학교생활기록부, 입증서류로 구성된다. ‘포트폴리오’ 혹은 ‘스펙’이라 부르는 입증서류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는데 자기소개서, 학부모소개서, 학교생활기록부도 중요하다.
청심국제중 합격생의 사례를 들면
TOSEL intermediate 922점, PELT main 580점, TEPS 864점 등의 공인점수와 국어 및 논술, 수학에서 KMC, 성대 수학 경시대회 장려상 입상, 과학 영재교육원, 예체능에서도 피아노와 검도로 수상을 했으며, 지도력 평가에서 학급 회장, 그리고 각종 자격증까지 준비했다. 참고로 영훈, 대원 국제중학교는 영어공인점수를 반영하지 않고, 청심중학교만 영어능력 평가를 반영한다.
담임선생님 추천서에 대한 내용으로는 독서능력, 창의성, 논리적 사고력, 영어능력 그리고 수업참여도, 과제수행력, 책임가 및 배려심 등 종합적인 품성을 기록한다. 서류전형에서 100점 만점에 90점 이상의 합격자 커트라인이 예상되며 특정 영역에만 강한 학생들보다 전 부문에서 고른 점수 분포도를 보이는 학생이 유리하다.
문의 (02)3478-0199
서초원앤원영어학원 프로그램 코디네이터 이희완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