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은 인류역사와 함께 시작되어 세계의 문화와 더불어 간단없이 발전하여 왔다. 오늘의 과학 문명만큼 그 배후에 수학이 사용되며, 또 사용되어지려고 하는 것도 없을 것이다. 미적분학에 힘입어 뉴턴의 만유인력, 역학 등이 발전할 수 있었고, 독일의 수학자 칸토어의 집합론이 20세기 과학문명을 일으킨 원동력이 되었음은 물론, 20세기 후반에 와서 적게는 부엌살림으로부터 크게는 우주과학에 이르기까지 많은 문명의 성과는 직접 간접으로 수학이 이룩한 업적이라고 하여도 지나친 말이 아닐 것이다. 최근 10년 사이에 전자계산학이 급격히 발전되면서부터 수학의 중요성 및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어 가고 있다.
생산과 건설, 교통과 통신 등 여러 가지 부분의 각종 기술이 다소의 차이는 있을망정, 그 기초에 있어서 수학을 사용하여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인문, 사회학 부문에서도 사회정세의 기술로써의 통계라든가 언어학에서 수리논리학을 토대로 이론을 전개하는 것이라든가 경제정책 수립을 위한 수리경제학의 이론, 경제통계의 연구 등에도 점차 높은 수준의 수학이 사용되고 있음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이것은 수학이 어떤 일이 되어져 가는 과정이라든가 결과를 간결하면서도 정확하게 나타내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을 제시해주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수학적 교양은 오늘의 문화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여러분은 장차 어떤 방면으로 진출하려고 하든지 간에 될 수 있는 한 높은 수준의 수학까지 체득하여 수학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태도를 길러 가는 것이 대단히 중요한 일이다. 수학학습에 있어서는 항상 이미 학습한 사항을 정리하고 새로 학습할 사항은 이미 학습한 사항과 비교하여 한 걸음 한 걸음 명확하게 이해해 나가는 태도로 노력해 가야한다. 그렇게 하다보면 어느새 불쑥 늘어난 자신의 수학실력에 커다란 보람을 느낄 수 있게 될 것이다.
문의 (02)508-0959 이길동수학전문 학원 이길동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