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에 거주하는 장애우나 어르신들은 감기나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등 약 처방전을 받기 위해 굳이 강남구 보건소까지 갈 필요가 없다. 일원2동이나 논현1동의?논골노인복지관에 설치돼 있는 원격진료실에서 화상을 통해 원격진료를 받으면 되기 때문이다. 또 공공기관 원격진료 시범기관이기도 한 강남구 보건소는 원격진료뿐 아니라 주민들의 위생관리와 질병 예방 및 건강증진을 위한 보건교육, 건강검진 등 다양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일원2동 주민센터, 원격화상진료시스템 갖춰
원격화상진료시스템이란 보건소에 근무하고 있는 의사와 주민센터 내의 현지진료실을 방문한 환자 간에 원격시청진기 및 영상, 음성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환자를 진료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즉, 의료취약지역의 공공장소에 원격화상진료실을 설치하고, 방문한 환자의 생체 정보(혈압, 혈당수치 등)를 측정해?보건소?의사에게 전달한 다음 화상을 통해 보건소 의사의 진료와 처방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현재 강남구에서는 일원2동 주민센터와 논현1동 논골노인복지관(건강관리실), 그리고 보건소 1차 진료과에서 동시에 실시하고 있다.
진료대상은 국민기초생활수급권자, 강남구거주 장애우(1,2,3급) 및 만 65세 이상 노인환자 중 보건소 재진환자(보건소 무료진료 대상자)이며, 1차 진료 대상환자 중 안정화된 만성질환(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및 단순 감기 등 건강에 관한 전반적인 상담이 이루어진다. 2003년부터 시행된 일원2동의 영상진료는 이미 1,600여명의 어르신들이 이용한바 있고, 진료시간은 월요일과 수요일은 13시30분부터 17시, 금요일은 9시30분부터 정오까지이다.
취미생활과 건강관리, 일석이조 효과
강남구 보건소에서는 역삼동주민센터 내 원격화상진료실을 지난해 11월 2일부터 논현1동에 위치한 논골노인복지관으로 이전해 원격진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존 역삼동 원격화상진료실은 교통이 불편하기 때문에 지역 어르신들이 많이 이용하는 논골노인복지관으로 이전하게 된 것이다. 이곳은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13시30분부터 17시까지 운영하며 어르신들에 대한 건강 상담과 함께 당뇨, 고혈압 등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65세 이상 어르신들은 보건소까지 방문하는 불편함 없이 화상진료를 통해 처방전을 발급하고 있다.
담당자인 강숙자 간호사는 “새로 이전해 온지 얼마 되지 않아 아직 홍보가 덜 된 상태지만 벌써 180여명의 어르신들이 이용했다”며 “복지관 자체에 어르신을 위한 프로그램이 다양해 방문한 김에 진료까지 받으니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곳에서 만난 조점돌(여.76) 할머니는 “원격화상진료라는 편리한 시스템이 생겨 거동이 불편한 우리 노인들에게는 더 할 수 없이 좋은 일”이라고 반가워했다. 조 할머니는 고혈압에 고지혈증, 당뇨병까지 있는데 올 때마다 혈압이나 당뇨체크, 혈액검사 등 여러 가지 관리까지 받을 수 있고 한 달에 한번 화상진료를 통해 약을 처방받는다고 한다. 이 외에도 그는 “가요나 요가, 수지침도 배우며 하루 종일 복지관에서 소일한다”고 말하면서 취미생활도 하고 건강관리까지 해결할 수 있으니 더욱 젊어지는 기분이라며 환하게 웃었다.
만성질환으로 반복처방 받는 노인에게 편리해
진료방법을 살펴보면 초진환자는 보건소 1차 진료실을 방문해 등록 및 간단한 기초검사를 받는다. 그 후 보건소 재진환자 중 당뇨, 고혈압, 퇴행성관절염 등 만성질환 관리를 위한 반복처방 대상자는 해당 원격진료실을 방문, 진료접수 및 원격진료동의서를 작성한다. 현지진료실에서 간호사가 환자의 혈압, 혈당 등 기본적인 체크를 한 다음 화상진료시스템 및 원격시청진기를 이용해 원격지 보건소의사가 환자를 진료하게 된다. 진료 후 현지진료실 프린터기로 약 처방전을 발행하고, 간호사의 설명과 차후 진료를 예약한 다음 가까운 약국에서 약을 조제하면 된다.
보건소 관계자 채모 씨는 “이 같은 시스템을 통해 고령자나 만성질환자에 대한 질병 진단 및 치료, 건강관리를 제공함으로써 의료비를 절감하고 의료취약계층에 대한 공공의료서비스 접근을 향상시킬 수 있다”며 보건소까지 오지 않고 복지관의 화상시스템을 통해 원격진료를 받을 수 있어 최근 어르신 이용자들이 늘고 있다고 전했다.
문의 일원2동 (02) 451-2701~4, 논현1동 논골노인복지관 (02) 541-0226~8
강남구보건소 의약과 (02) 3451-2422
김선미 리포터 srakim2002@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