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이나 인대의 손상
무거운 것을 들거나 넘어져서 어깨 주변의 힘줄이나 인대 중에 하나가 손상된 경우는 주로 한 방향의 운동이 제한적이며 가만히 있어선 아프지 않다. 그러나 치료는 생각보다 지지부진한 경우가 많은데 그것은 사람마다 손상정도가 달라서 바로 좋아지기도 하지만 의외로 몇 년씩 고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오십견
오십견은 그림처럼 팔을 죽 뻗은 후에 앞으로 옆으로 뒤로 들어올릴 때 모든 방향에서 어깨가 아프며 밤에 잠을 자다가도 아파서 잠을 설치게 된다.
오십견은 손상된 힘줄이나 인대가 빨리 회복되지 않아 결국 주변의 근육과 인대까지 연쇄적으로 염증이 발생하기도 하나 간혹 특별히 다친 일이 없는데도 은연중에 병이 진행되어 어느 날 갑자기 팔운동이 제한되고 고통스러워 잠을 설치기도 한다. 그러나 더욱 많은 힘줄과 인대의 문제에도 불구하고 의외로 치료가 잘 된다.
오십견이 치료가 쉬운 이유
오십견은 어느 하나의 근육이나 인대가 손상된 것이 아니라 어깨 관절을 정상적으로 움직이지 못해 2차적으로 어깨관절주변의 여러 근육과 인대에 염증이 생겨난 것이다. 즉, 운동을 통해 근육이 수축, 이완하며 관절주변에서 생겨나는 노폐물을 짜내어 제거해야 하는데 운동이 제한되다 보니 노폐물이 쌓여 2차적으로 염증이 발생하고 칼슘이 쌓여 더욱 운동제한이 심해지는 악순환에 빠진 것이다. 그러므로 추나요법으로 어깨관절을 교정하여 어깨관절의 운동범위를 증가시켜주면 노폐물은 빠져나가고 혈액은 공급되어 염증이 사라지기 때문에 몇 회의 교정만으로도 통증이 확연히 줄어들고 어깨 관절은 빠르게 재생된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