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학교들이 기말고사를 치르는 기간이다.
시험이 끝나면 즐거운 방학이 기다리고 있지만, 막상 성적이 떨어진 학생들이나 부모님의 입장에서는 방학기간동안 부족한 공부를 만회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마냥 즐거울 수 만은 없는 것이 사실이다. 방
학을 앞두고 학원가에 일대 대이동(?)이 일어나는 것도 이러한 연유에서이다. 과연 방학기간동안 부족한 내 공부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나는 무엇을 모르는가 - 먼저 나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해야
공부계획을 세우고 학원을 선택하기에 앞서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은 현재 나 자신에 대한 정확한 파악이다.
대부분의 부모님들은 “영어는 중요해서..” “수학은 성적이 떨어져서..” 학원을 보낸다고 이야기 한다. 분명한 목적 없이 막연히 학원에 의지하려는 이런 자세로는 필연적으로 학원수업과 과제에 이끌려가게 되고 결과적으로는 성과를 못 내게 된다.
보다 구체적으로 현재의 나 자신이 어느 과목의 어느 부분(단원)에 약점을 가지고 있고, 그 원인은 무엇인지, 그것을 어떻게 보완해야 할지에 대한 구상을 토대로 방학동안의 공부계획을 세워야 하고, 그 안에서 학원의 좋은 강의를 골라서 전략적으로 수강하여야 한다.
선행보다는 복습이 중요하다
많은 학생들이 방학 때는 무조건 선행학습을 해야만 한다고 생각한다. 학원에서 선행수업만을 하기 때문에 더욱 그렇게 믿기 십상이다. 그러나 그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그동안 내가 제대로 익히지 못했던 이번 학년의 주요과목들에 대한 복습이다.
성적이 떨어졌다는 것은 이번 학기(학년)에 깊이 있는 학습을 제대로 못해서 내 것이 되지 않고 놓친 부분이 많다는 이야기와 같다.
이것을 그냥 접어두고 다음 학기 과정을 미리 배운다고 해봐야 이미 큰 구멍이 나 있는 댐 위에 또다시 힘겹게 돌을 쌓는 것과 마찬가지이고 이내 쓰러질 것은 자명하다.
특히 겨울방학은 기간이 길기 때문에 중고등학생이라면 이번 학년의 1년동안의 공부를 총복습하는 시간을 반드시 가져야 한다. 그런 후에도 여유가 있다면 다음 학기 내용을 예습하는 것은 바람직하다.
학원 수강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그에 따라 전략적으로 이용하라
학원주도형의 가장 큰 문제는 학원에 맞춰 모든 공부를 수동적으로 한다는 것이다.
학원은 나의 취약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가는 곳이지 나의 모든 공부를 책임져주는 곳이 아니다. 그러기 위해선 내가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수강을 해야 하는지 명확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아래 내용에 따라 전략적으로 학원을 활용하도록 하자.
1. 학원 수강의 분명한 목적을 정하고 결과적으로 얻어야 할 목표 이미지를 가진다.
내가 어느 부분이 부족하고 그 원인은 무엇이며 학원을 통해 어떻게 그것을 채워야하고 그 결과는 어떻게 되어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그것을 꼭 적어보아야 한다. 자신의 현재 상태를 점검하고 취약부분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기말고사 등의 시험 결과를 분석하고 주요과목들의 오답을 정리하여 내가 무엇을 모르고 있는지를 파악한다. 이 과정을 통해 내가 채워야 할 부분들이 구체화되고 목표를 정할 수 있게 된다.
2. 학원 수강의 시작과 끝을 정한다.
모든 계획에는 시작과 끝에 대한 기한이 있어야 한다. 목표와 함께 내가 배워야 할 부분들이 도출되었다면 이것을 어느 기간동안 학원에서 도움을 받을 것인지 정하고 그에 맞는 학원을 찾아보아야 한다.
3. 수강은 주도적으로, 예습과 복습은 반드시 한다.
학원 수강에도 예습과 복습은 필수이다. 정해진 학원수강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수강하는 기간내에 배운 내용들을 철저히 알고 돌아와야 한다. 학교수업과 마찬가지로 학원수업도 예습과 복습을 꾸준히 해야만 나의 것으로 만들 수 있다. 문제풀이 위주로 강의를 하거나 숙제로 문제만 많이 내주는 학원보다는 내가 몰랐던 것을 깊게 설명 듣고 의문점을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가진 학원을 고르자. 수강기간동안 질문노트를 만들어 질문거리를 만들면서 예복습을 하고 학원에 가서 해결을 하고 오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4. 주기적으로 점검하라
학원에 다니는 중에도 주기적으로 애초의 목적과 계획에 맞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점검해 보아야 한다. 주간 단위로 새롭게 알게 된 개념을 정리해 보고 평가문제 등으로 스스로 점검해 본다면 내가 학원수강을 통해 실력이 늘고 있는지 아닌지를 분명히 느낄 수가 있을것이다.
MOM 학부모 세미나
일시 : 12월 18일 (토) 오전 11시
장소 : 주인공 논현센터 (논현역4거리 홈플러스 건너편)
대상 : 초중고 자녀를 둔 학부모님
주제 : “학원주도형 vs 자기주도형과 올바른 학원선택”
참석문의 : 032) 433-7109
MOM(Mothers on Mentoring)은 자녀들의 올바른 교육과 변화를 위해 주인공에서 주관하는 부모모임입니다. 방학을 앞두고 성적과 학원선택에 고민하는 부모님들의 많은 참여바랍니다.
학습컨설턴트 마크(Mark) 선생님
학습전문상담가이자 학습컨설턴트.
현재 공부습관 트레이닝센터 ‘주인공’ 논현센터 원장으로 공부습관과 학습법, 플래닝과 동기부여 등에 관한 컨설팅과 코칭을 하고 있다.
학습코칭 및 상담문의
주인공 논현센터 433-7109
연수센터 813-7109
http://cafe.naver.com/032jooingong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