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니가 벌어져 있거나 비스듬히 겹친 경우, 또 약한 실금이 가 검게 변했거나 조금 깨져 있는 등 가지런하고 깨끗하지 못한 앞니는 비호감 인상을 주기 쉽다. 말할 때나 웃을 때 보이는 앞니의 문제점을 간단하게 해결해 연예인처럼 가지런하고 환한 미소를 가질 수 있는 방법으로 라미네이트가 있다. 라미네이트란 치아모양의 얇은 판을 붙여 문제가 있는 앞니를 가지런하고 하얗게 만들어주는 시술이다. 치아를 소량 깎아내고 세라믹 재질의 얇은 라미네이트 팁을 붙이는 방법으로 최대 2주 정도면 치료를 끝낼 수 있고, 치료비용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이라 시간적, 비용적 모두 환자에게 부담이 적다. 또 본인 치아를 최소량만 삭제하므로 자연치의 손상이 매우 적고 잇몸에 자극을 주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치아의 모양뿐만 아니라 색도 원하는 대로 환하게 만들 수 있고 변색의 가능성이 적어 영구미백의 효과도 있다.
전담기공센터와 기술력으로 치료의 질 높여
라미네이트를 전문으로 하는 수치과병원의 류홍열 원장은 그 동안 문제가 있었던 치아에만 적용했던 라미네이트 치료를 앞쪽치아 전체에 적용해 완벽한 미소를 만들고, 돌출된 치아까지 개선시켜주는 ‘프로파일 라미네이트’ 시술로 라미네이트 치료의 폭을 넓히고 있다.
그는 다른 치과의 기공물을 함께 처리하는 기존 기공소의 한계를 넘어 보다 빠르고 전문적인 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병원 내에 심미기공센터를 만들어 라미네이트 팁과 임시치아 등을 제작하고 있으며, 여기의 전문 세라미스트가 함께 라미네이트 디자인과 색상 결정에서부터 제작, 시술 등을 함께 진행해 보다 정확하고 신속하게 시술을 할 수 있다고 밝혔다.
라미네이트 시술은 우선 구강상태의 정확한 분석을 위해 구강사진과 안모사진을 정면과 측면으로 찍고 치아의 전반적인 검사를 하게 된다. 치아의 뿌리와 신경선을 체크하기 위해 치아전체를 평면으로 넓게 펴서 찍는 파노라마 사진과 필요에 따라 CT 촬영을 추가하기도 한다. 이런 여러 가지 사전준비를 통한 환자 개개인의 맞춤분석이 완료되고 의사와의 상담이 끝나면 곧바로 라미네이트 팁을 붙이기 위한 치아삭제에 들어간다.
치아삭제를 위해서는 마취가 불가피한데, 수치과병원에서는 마취에 대한 환자의 부담감을 덜어주기 위해 마취 전 주사할 부위에 마취연고를 발라두어 통증을 줄이는 무통마취기와 반수면 상태에서 치료를 받는 수면마취 등의 ‘무통마취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치아삭제 후 심미기공센터 팀과 함께 치아의 모양 및 색상에 대해 한번 더 체크하게 되고, 그 후 치아 본을 뜨고 임시치아를 만든다.
약 1주일 정도 임시치아를 붙이고 생활한 뒤 병원을 다시 방문해 만들어진 라미네이트 팁이 잘 맞는지 확인하고 문제가 없으면 바로 팁을 붙이게 된다. 라미네이트 팁을 치아에 접착할 때에는 레진을 사용하는데, 레진은 치아색인 일종의 플라스틱 재료로 접착력이 좋고 완벽히 굳었을 때 라미네이트의 강도를 자연치만큼 강하게 만들어주는 장점이 있다. 라미네이트 팁의 접착력을 높이기 위해 치아 표면을 거칠게 한 후 붙이게 된다.
라미네이트 팁을 붙이고 나면 자신의 팁을 담당한 전문 세라미스트가 윗니와 아랫니의 자연스러운 교합과 편안한 사용을 위해 팁을 다듬어 주며 최종적으로 치과전문의가 마지막 점검을 마치면 치료가 끝나게 된다.
시술 후 팁의 안정적인 접착을 위해 일주일 정도는 너무 질기거나 딱딱한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그 외 일상생활에 큰 제약은 없지만, 라미네이트가 깨지거나 떨어지는 것과 같은 부작용 없이 건강하고 오래 쓰기 위해서는 6개월마다 병원을 방문해 치아 상태를 점검 받는 것이 좋다.
뛰어난 심미보철 기술로 외국인 환자 유치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어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들이 기존의 안면성형과 피부과 시술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손꼽힐 만큼의 뛰어난 기술력을 자랑하는 국내 치아성형기술에도 큰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빠르면 하루, 길면 1주일 정도의 짧은 시간으로 인상을 상당히 개선할 수 있어 의료관광을 목적으로 우리나라를 방문한 외국인들에게도 부담이 없기 때문이다.
수치과병원은 라미네이트 전문기술과 전담심미기공센터, 제휴 호텔서비스 등의 경쟁력 있는 서비스로 외국인 환자를 유치·치료하고 있으며, 지난 2009년 2월 강남구가 선정한 해외 의료관광 협력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는 국내 병원 중 외국인 환자 진료실적, 의료기술 경쟁력 및 적정성, 전문의 및 서비스 진행인력 수를 평가한 결과로, 강남구에 위치한 64개 치과병원 중 수치과병원이 최종적으로 선정된 것이다.
병원을 방문하는 외국인 환자는 대부분 짧은 기간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라미네이트와 치아미백 등의 치료를 선호하며, 미국 치과의사 면허를 가지고 있는 류홍열 원장이 직접 외국어로 환자와의 상담을 진행한다. 류 원장은 외국인 환자를 진료할 때 시술 테크닉과 최신 장비보다 환자에게 편안하게 다가가 신뢰를 쌓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환자의 증상과 고민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치료법에 대해 충분히 협의한 뒤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수치과병원은 외국인 환자의 치료 후 관리에도 힘쓰고 있는데, 환자와 인터넷 메신저로 그간의 상태와 문제점, 관리법 등을 대화로 주고받고, 필요한 경우 외국에서도 진료가 이어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미니인터뷰
라미네이트로 미소가 예쁜 새내기 되자
- 수치과병원 류홍열 원장
수능이 끝나고 비뚤어진 미소라인으로 상담을 원하는 수험생이 많습니다. 보통 벌어지거나 겹쳐진 앞니, 혹은 주변 치아에 비해 큰 앞니로 고민하는 경우가 많은데, 내년 입학시즌까지 비교적 짧은 기간에 교정효과를 보기 원한다면 시각적인 효과가 큰 앞니를 중심으로 그 주변치아까지 라미네이트 시술을 받아 가지런하고 하얀 아름다운 미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라미네이트로 치아가 튀어나온 돌출입 교정도 가능한데, 치아의 튀어나온 부분을 삭제하고 잇몸성형을 거쳐 라미네이트 팁을 붙이면 입이 들어가는 것은 물론 상대적으로 코도 높아져 보이는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라미네이트 시술은 최대 2주 정도면 끝이 나므로 치아교정이나 턱수술에 비해 짧은 시간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도움말 수치과병원
이수민리포터 icontact@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