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름의 주원인은 노화이지만 스트레스, 찡그리는 표정 등 외부의 영향에 의해서도 촉진됩니다. 간혹 20대에 주름을 고민하는 사람을 보면, 피부가 매우 건조하거나 습관적으로 눈가나 입가에 주름이 지는 표정을 짓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부노화나 주름은 진피층 내 콜라겐이 부족하거나 상태가 좋지 못해 생기는 현상으로 18세를 전후로 자연적으로 콜라겐의 양이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자외선은 콜라겐의 감소를 촉진해 피부를 더욱 노화시킵니다.
주름은 크게 가성 주름과 진성 주름으로 나뉩니다. 가성 주름은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피하지방이 감소하면서 일시적으로 생기는 주름이고 진성 주름은 진피층의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파괴되거나 변성되어 나타나는 깊은 주름입니다.
표정 주름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이마 주름은 눈을 위로 치켜뜨면 가로로 생기는 주름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깊어져 굵은 주름으로 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간 주름은 미간사이에 내 천자를 그리는데 인상을 쓸 때 나타나므로 신경질적이거나 피곤해 보이기 쉽습니다. 눈가는 피하지방층이 적고 움직임이 많은 부위라 표정에 의한 잔주름이 잘 생깁니다. 코 옆 라인에서 입가까지 생기는 팔자 주름은 얼굴 골격에 의해 생기는 경우와 움직임이 많은 입에 의한 표정이나 볼의 지방이 처지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름은 노화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이므로 치료보다는 꾸준한 관리와 예방이 최우선인데요. 가성 주름은 보습과 조기 관리를 통하여 빠른 시간에 회복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진성 주름은 메디칼 케어가 필요한데요. 이 중 눈가주름 및 전반적인 탄력 저하에 따른 주름은 프락셔날레이저가 효과적이며, 이마와 미간의 깊은 주름엔 보톡스 시술을 시행하고 필러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팔자주름은 필러 즉 파인 부분에 보충물을 넣어 치료하게 됩니다.
주름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 몇 가지를 알아볼까요?
①햇빛에 의해 콜라겐이 파괴되고 탄력이 떨어지면서 주름이 생기기 쉬우므로 사계절 내내 자외선 차단에 신경써야 합니다. ②지나친 세안은 피부의 천연 피지막을 손상시키므로 가볍게 세안합니다. ③얼굴을 자주 찡그리거나 특정 표정을 반복하고 눈을 치켜뜨는 습관이 있거나 엎드려 자는 습관은 고치는 것이 좋습니다. ④단백질 및 항산화물질이 풍부한 과일과 야채를 많이 섭취합니다. ⑤충분한 수분 섭취를 통해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고, 실내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가습기 등을 이용해 적당한 습도를 유지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앨리스 의원 김소영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