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에 가방만 들고 다니는 느낌
1. 학원에는 열심히 가는 것 같은데 제대로 배우고 오는 건지 모르겠어요.
2. 학원 숙제는 제대로 해 가고 있는 건지 모르겠어요.
3. 이번에 학원에서 레벨은 올라갔는데 공부는 제대로 시키고 올려 보내는 건지 영어에 허점투성이 인 것 같은데 레벨은 올라가네요.
4. 학원에서 숙제검사를 대충하니까 아이도 혼나지 않을 만큼만 숙제를 해가네요.
5. 엄마가 직장 다니고 바쁘다 보니까 아이 숙제 관리를 해 줄 시간이 없어요. 그냥 학원만 믿고 보내긴 하는데 불안합니다.
6. 아이가 산만한 편이라 집중력 있게 앉아서 숙제나 공부를 꾸준히 못하는 편입니다. 아이 숙제시키는 것도 너무 힘들고 자꾸 아이와 싸우게만 됩니다.
7. 아이가 최고 레벨에 있었는데도 왜 영어에 허점이 이렇게 많은 건가요? 중간, 기말고사 점수는 의외로 잘 안 나오는 편입니다. 서술형도 엉망이구요.
8. 아이가 성실하기는 한데 영어 공부하는 법을 잘 모르는 것 같습니다. 엄마인 저도 영어에 대해 잘 모르다 보니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9. 영어학원을 계속 다녔는데 왜 단어 실력이 부족하다고 하는 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10. 영어는 그동안 쉬지 않고 시킨 것 같은데 아이 실력 보면 한심하기만 합니다. 그렇다고 아이 기 죽는데 영어 실력이 왜 그러냐고 혼 낼 수도 없구요.
11. 학원들이 한 반에 학생 인원이 너무 많은 것 같습니다. 10명이상씩 한 반에 있으니 어떻게 개인 관리가 되고 숙제 관리가 되겠어요? 담임선생들 이동도 너무 잦고요. 반 아이들과 친해지니까 아이가 학원에는 재밌게 다니는데 뭘 배우고 오는지는 모르겠어요. 그냥 놀다 오는 건지.
초중 학부모님들의 고민
그동안 많은 아이들을 지도해보고 학부형들과 면담하면서 가장 많이 접한 질문이면서도 부모님들께서 가지고 계시는 영어학습에 관한 일괄적인 의문점들이다. 어머님들께서 보시기에 아이가 가방만 가지고 다니는 느낌이라면 바로 그때가 영어 공부에 변화를 주어야 할 시기이다. 영어 능력이 가장 많이 향상되는 시기는 초등 4~6학년 때이다. 이 시기에 하는 영어 공부는 중학교 3학년 때까지 유지 될 정도로 많은 어휘와 독해를 할 수 있는 시간적인 여유가 있다. 이때를 놓치지 마시고 아이에게 맞는 학원을 선택해야 한니다. 영어를 집중적으로 향상시켜야 함에도 불구하고 많은 아이들이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 겪고 있다. 학부모들께서 염두해야 할 점은 어느 학원이나 교재 선정도 좋고 커리큘럼 학습 계획표도 좋고 강사진도 좋지만 아이가 학원에서 해오는 공부를 얼마나 숙제 및 복습을 철저히 하여 아이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에 있다. 초등 4~6학년 때 배워야 할 영어는 어느 학원이나 교재 내용 및 레벨이 비슷하다. 학원을 옮겨 다니는 것 보다는 그 학원에서 가르치는 내용을 아이가 100% 이해하고 복습하고 숙제를 완벽히 하여 완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 때 효과가 가장 크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많은 아이들이 아직 어린 관계로 학습하는 방법을 모른 채 학원만 왔다 갔다 하고 어머님들께서도 학원들만 이동하시면서 아이에게 맞는 학원을 찾으시려고 하는 것 같다. 중학교 학생들 또한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로 인하여 영어의 맥이 자주 끊기고 있다.
아이의 특성에 맞춘 학습권장
학기 중에는 영어를 많이 공부할 수 없고 겨우 여름 방학이나 겨울 방학에 특강 들으면서 실력을 다질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인 것 같다. 진정 아이의 영어실력이 향상되기를 바란다면 아이의 영어학습 환경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1. 관리 전임 선생님이 아이들의 숙제 및 단어, 듣기를 꾸준히 확인 체크하는가. 그때그때 다 못 외운 부분은 학생 개인 일지에 써두고 주말에 시간을 다시 잡고 와서 외우고 확인받도록 하는가.
2. 방학 때에는 학원 정규 수업 외에 주 7일 매일 2시간씩 와서 듣기 및 어휘 반복 외우기 학습을 통하여 기초를 튼튼히 다져야 한다.
3. 숙제를 혼자 못하고 산만하여 수업에 집중을 못하는 아이는 1:1 관리 수업으로 습관을 잡아주어야 한다.
4. 주말에는 대대적인 보충 수업을 통하여 예습과정을 거쳐야 한다.
5. 중학생들은 학원등 정규 수업외에도 최소한 주말에는 듣기1시간, 단어1시간, 숙어1시간씩 집중 관리 받아 중간, 기말고사 때 못하는 공부를 평소에 해야 한다.
영어에는 왕도가 없다. 눈으로 보고 손으로 쓰고 입으로 소리 내어 외우고 내 영어 발음을 귀로 들어 익히는 수밖에 없다. 아무리 화려한 수업 프로그램도 아이가 앉아서 노력해 주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영어는 무엇보다 각 아이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집중적인 학습환경과 시간을 투자해야만 각 아이의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문의 : 933-4903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