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치과
김종엽 원장
약간의 치아 배열이상이나 적은 수의 치아 위치에 이상이 있다면 시간이 오래 걸리는 치과 교정치료 이외에 다양한 치아성형으로 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간단한 투명교정 장치를 동반하는 에나멜 성형술로부터 그 정도에 따라 라미네이트 또는 올세라믹 크라운 등을 이용한다.
웟니를 고치고 싶어도 아랫니에 과하게 부딪치거나 공간이 부족한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는데 그럴 경우 조절하고 싶은 양에 따라 라미네이트 또는 올세라믹 크라운을 계획하게 된다. 치아색 도자기로 만들어진 얇은 라미네이트는 그 두께가 너무 얇을 경우 치아 파절이 일어날 수 있고 제한된 부분에 접착하는 방식이니 만큼 부적절한 형태나 접착에 문제가 있는 경우 떨어지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올세라믹 크라운의 경우도 주변 치아 색에 따라 재료의 선택을 달리 하여야 한다. 투명한 도자기로 만들어진 올세라믹에서부터 불투명하지만 단단한 지르코니아까지 어느 특정한 재료만을 사용하는 것 보다는 상황에 맞게 선택하여야 한다.
모든 치아 배열 이상을 보철적으로만 해결할 수는 없기 때문에 교정치료가 반드시 동반되어야 하는 경우도 있다. 반대로 교정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완전히 교정만으로 해결할 수 없다면 보철적인 진단과 교정과적인 진단을 함께 할 수 있게 효율적인 협진을 통하여 치료기간을 단축하고 교정치료의 효율을 극대화 하는 방법이 추천된다.
가지런하게 배열된 치아뿐만 아니라 웃을 때 잇몸이 많이 보인다거나 잇몸 선이 울퉁불퉁하고 잇몸 색이 어둡다면 잇몸성형이나 잇몸미백도 함께 추천된다. 잇몸 색이 어두운 것은 대부분이 알고 있는 멜라닌 색소의 침착 때문인 경우가 많으며, 대게는 깊지 않기 때문에 레이저를 이용하여 잇몸의 표피조직을 얇게 제거하면서 핑크 빛 잇몸이 돋아나도록 도와준다.
잇몸 선이 울퉁불퉁한 경우 얼굴과 치아배열, 잇몸선의 조화를 위해 사진촬영과 구강검사를 하고 CT촬영을 통해 실제 치아와 잇몸두께, 치조골의 상태 등을 검사해야 잇몸성형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계획을 세우게 된다. 단순히 잇몸 선을 자르는 것만으로도 해결될 수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잇몸이 원래 상태로 자랄 수도 있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 치조골 처치를 함께 진행해야 할 수도 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