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바다를 우리 선조들은 경해라 불렀다. ‘고래 바다’ 고래가 들끓었던 바다라는 뜻이다. 1986년 포경이 금지된 이래 사라져가는 포경유물을 수집, 보존, 전시하고 고래와 관련된 각종 정보를 제공하며 해양생태계 및 교육연구, 체험 공간 등 해양관광 자원으로 활용하고자 2005년5월 개관한 국내유일의 고래박물관이다.
울산의 상징적인 동물 ''고래'' 고래특구지역으로 지정된 장생포 곳곳에서 고래의 이미지를 차용한 디자인을 많이 볼 수 있다. 고래가 많이 잡혔던 곳. 고래라는 가장 큰 포유류를 테마로 한 박물관답게 상당한 크기의 규모다. 박물관, 생태체험관 두 곳 다 테마는 고래다. 옛 고래잡이 전진기지였던 장생포 해양공원 안 ‘고래박물관’은 고래를 잡을 때 쓰이던 도구 등 희귀한 고래 모형들과 입구 천정에는 반구대 암각화 고래 문양들이 그려져 눈길을 사로잡는다. ‘고래생태체험관’은 살아있는 돌고래를 직접 볼 수 있다. 돌고래 수족관, 4D 입체영상관 및 각종 희귀 물고기를 볼 수 있는 열대어수족관 등을 갖추고 있다. 고래 이야기가 가득 찬 장생포 고래박물관으로 들어가 보자. 박물관은 크게 세 부분으로 이뤄졌다. 제1전시관은 포경역사관, 2전시관은 귀신고래 관, 3전시관은 어린이 고래체험관이다. 2층 포경역사관에 들어서면 거대한 고래 뼈가 걸려있다. 수염고래에 브라이드고래와, 이빨고래에 속하는 범고래의 실물 뼈대다. 반구대 암각화 모형, 인물, 동물, 고래 그림. 암각화가 있는 대곡천변까지 바닷물이 들어찼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포경 역사와 포경선의 항해일지 기록을 살펴볼 수도 있다. ‘고래해체 장 복원 관’에선 고래를 들어 올리던 밧줄들과 무게를 재던 저울, 고래 기름 짜던 대형 솥 등을 볼 수 있다.
장생포 고래 박물관은 어린이체험관, 포경역사관, 귀신고래 관으로 구성되어 고래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전시하고 있다. 브라이드 고래의 수염은 거의 사람 키만 하다. 귀신고래 실물모형, 실물크기의 한국계 귀신고래 모형으로 길이가 13,5m이며 몸 전체에는 따개비등 고착 생물을 붙여 실물 모습을 거의 완벽하게 제작 전시하고 있다. 고래 회유도 광섬유를 통해 고래의 섭식과 출산이동 경로를 보여주어 고래들의 주기적인 회유 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 포경에 대한 이야기와 사진. 인류의 오래된 생존방식으로 잡힌 고래의 활용, 식용, 화장품 도장재료 약품에 고래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버릴 것이 하나도 없다. 박물관 외부 전시된 포경선 제6진양호 장생포를 거점으로 직접 고래를 잡던 배로 국내 유일하게 남아있던 포경선 원래 규모로 복원되고 포경장비까지 장착되어 있으며 직접 승선하여 체험할 수 있다. 생태 학습실에선 다양한 수염고래와 이빨고래 종류를 크레파스와 색연필로 스크래치 해 보고 고래퍼즐도 맞춰보는 학습실로 고래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직접 체험할 수 있다. 고래의 생태와 진화과정 학습공간이다. 대왕고래·긴수염고래·혹등고래 회유 도를 보고 나면 대왕고래 등 각종 고래가 얼마나 무거운 동물인지를 체감할 수 있는 코너가 나온다. 저울 위에 올라가 고래 이름 단추를 누르면, 해당 고래 무게가 자신 몸무게의 몇 배나 되는지 전광판이 알려주는 장치다. 고래 뱃속 체험관도 있다. 새우 등 고래의 먹이들과 태아 등을 만난다. 길이 5m나 되는 일각고래(북극해 찬 바다에 사는 고래)의 이빨 등 고래들의 여러 가지 이빨도 흥미롭다.
고래 울음소리를 듣고, 점토로 고래 모형을 만들어 보는 어린이 체험관과 고래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고래 자료 열람실을 거치면 밖으로 나오게 된다. 어업연구 선을 개조하여 만든 ‘고래바다여행선’ 타고 직접 볼 수 있다. 항해도중 귀신고래를 볼 수 있다는 기대감도 가져보지만 실제로 고래를 못 보게 되더라도 승객을 위한 이벤트와 육지로부터 먼 바다를 나와 넓은 바다를 감상한 것에 의미를 둔다면 만족스런 여행이 될 수 있다.
고래박물관 http://www.whalemuseum.go.kr
위치: 울산 남구 매암동 139-29
휴관일: 매주 월요일, 1월1일, 설, 추석 개관:09:30~18:00 (매표는 17:00까지)
고래탐사(3시간)4월~10월 운항 수, 토, 일 10시~13시 대인25000원 소인13000원
연안견학(2시간)일몰, 야경을 볼 수 있다. 11월 수,토 19시~21시 대인20000원 소인10000원 운항코스: 장생포항 출발하여 울산 연안, 승선예약 홈페이지 통한 온라인예약(주민등록증지참)탐사여행선 티켓으로 박물관, 생태 관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박지숙 리포터 jssh1208@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