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까운 산으로 등산을 가보면 등산로 초입에 어김없이 칡즙을 판매하는 상인을 보게 된다. 그곳에서 등산을 준비하는 분들이 너나 할 것 없이 칡즙 한 잔으로 등산준비를 마무리한다. 칡즙에 들어있는 피로회복, 원기회복효능과 혈액순환개선 등의 효능은 급격한 체력소모와 무리한 운동으로 자칫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미리 예방해준다.
알싸하고 달달한 맛의 칡즙에는 여러 가지 효능이 있다.
첫째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아주 많이 들어 있다. 석류보다도 628배나 더 들어있다니 중년 여성의 갱년기증상에는 더 말할 필요없이 좋다. 갱년기에 얼굴이 달아오르고 가슴이 두근거리고 두통이 나고 우울할 때 칡을 먹으면 이러한 갱년기증상이 호전될 것이다. 칡에 풍부한 식물성에스트로겐인 다이드제인은 안면홍조와 갱년기증상 그리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둘째는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물질이 들어있다고 밝혀진 바 있다. 뼈가 튼튼해야 운동도 열심히 할 수 있고 오래 건강할 수 있다. 남성과 여성 모두 칡즙을 우유, 멸치, 달걀, 연어와 함께 먹으면 칼슘흡수를 도와 골다공증에 매우 좋은 음식이라고 알려져 있다.
세 번째는 위장을 보호하고 갈증을 멈추게 한다. 매일 이어지는 과음과 피로가 누적되어 지친 남편에게 숙취에 좋은 칡즙 한 잔으로 사랑을 전하면 부부금슬이 더 좋아질 것이다. 우리가 흔히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칡이 여성의 갱년기와 골다공증에 좋으니 아내도 건강해지고 남편의 위장과 간도 보호해 줄 수 있다.
그럼 칡은 어떤 칡이 좋을까?
칡은 암칡과 수칡으로 나눠진다. 수칡은 쓴 맛이 강하고 암칡은 전분이 알알이 박혀 알칡이라고도 한다. 이 암칡에는 전분이 많고 단맛이 있어서 집에서 달여 먹을 때 맛돟 좋고, 먹기가 편하다. 어릴 때 들로 산으로 다니면서 간식삼아, 군것질삼아 친구들과 함께 캐어먹던 칡. 그런 칡이 지금 현대인의 건강을 지켜주는 좋은 건강지킴이라는 것이 참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자연산 약초건강원
한국전통심마니협회 서울지부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