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2년 대전과학고등학교 졸업
1996년 KAIST 학사 취득
1998년 KAIST 석사 취득
2003년 KAIST 박사 수료
2004년 이상교육 창의기억학습시스템 연구원장
생각의 혁명이 기술의 변화를 가져오고, 사회, 국가, 전세계를 변화시키는 시대가 열리면서, 창의 인재의 양성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창의 인성 교육이 지금처럼 크게 주목 받기 이전에도 ‘아이의 잠재력을 이끌어 내어 주는 창의적 사고’의 중요성은 늘 강조되어 왔다. 학습능력을 실질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은 결국 내재된 능력과 가치를 끌어내는 것이기 때문이다. 아이의 잠재력과 가치는 다양한 경험 속에서 발휘되는 창의적 사고를 통해 빛을 발하게 된다. 이에 주목해, 창의적 사고를 이용하여 학습자만의 공부법을 설계하도록 도움을 주는 학습시스템을 개발하여 창의 인재 양성에 기여해 온 곳이 바로 ‘이상교육’이다. 1:1 방문교육을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집중력을 다스리는 방법으로 개개인의 잠재력을 최대로 발휘해 내는 ‘이상교육’이 창의 인재 교육의 밝은 미래를 제시한다.
학습의 기초는 집중력과 창의성
이상교육 창의기억 학습시스템 연구원장 이정섭 박사는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남들이 하는 똑같은 방식으로 학습하는 학생들, 학습의 필요성을 깨닫지 못하는 학생들을 보며, 다양한 경험을 통해 학습의 필요성을 깨닫고 꿈을 직접 설계할 수 있는 바탕을 제시해 주어야 할 진정한 교육의 역할에 대해서 고민할 수 밖에 없었다. 그리고 그가 찾은 답은 학습의 기초를 닦아줌으로써 학습자 스스로가 자신만의 학습 노하우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학습하는 시간 동안 집중하지 않으면 중요한 학습물을 놓치게 되고, 나중에 다시 공부하고자 마음을 먹더라도 이해에 어려움을 느끼게 되어 학습에 흥미를 느끼기란 더욱 힘이 들게 된다. 또한 자신만의 기준 없이 무조건 학습한다고 해서 자신의 지식이 되는 것이 아니라, 어떤 학습에도 적용할 수 있는 나만의 공부 노하우를 터득해야만 학습에 흥미를 느끼고 필요성을 깨달을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고민 끝에 이정섭 박사는 창의기억법과 정속독법을 결합하여 학생들의 집중력을 다스리고, 스스로 학습물을 이해하는 기준을 터득하게 해 줌으로써 스스로 설 수 있는 힘을 키워주는 학습 프로그램을 완성시킬 수 있었다.
창의적 사고를 통해 학습의 흥미를 일깨우다
자신이 가진 잠재력을 활용하지 못하고, 끌려 다니기만 했던 학생들은, 창의적 사고를 통해서 한편의 영화를 제작하듯 글을 그림으로 바꾸어 자신만이 기억할 수 있는 창의기억법을 통해 간접적으로 다양한 경험을 했고, 다양한 책들의 의미를 살피면서 빠르게 읽어 나가는 정속독법을 병행해서 학습함으로써 창의적 사고에 필요한 다양한 어휘력과 사고력, 집중력을 키울 수 있었다.
산만하고 스스로 공부하는 힘이 없는 학생들은 교사와 1:1로 교감하면서 창의적인 사고를 끌어내는 학습을 통해 점차 학습에 흥미를 느낄 수 있었고, 다양한 종류의 책을 접하면서 자신의 꿈을 직접 만들어 나가는 힘을 키우게 되었다. 일정 기간의 적응기를 거쳐 스스로 학습물을 이해하는 기준을 터득하게 되면서 학습에 자신감을 갖게 되고, 학습 성적도 자연스레 올랐다.
잠재력과 가치의 발산, 창의 인재 양성의 시작.
이정섭 박사는 “많은 학생들이 공부를 왜 해야 하고,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냥 남들이 하는 대로 해주기만 하면 알아서 성적은 오르겠지 하는 마음으로 우리 아이가 가진 잠재력과 꿈은 보지도 않은 채 진도 맞추기, 성적에만 관심을 가지는 경우가 많죠. 아이의 잠재력을 스스로 끌어내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하는데 너무 획일화된 방식만 강요하는 것 같아서 참 많이 안타까웠습니다. 아이가 집중할 수 있는 환경에서 참신한 사고를 활용할 수 있도록 창의성을 계발해 준다면 아이는 스스로 꿈을 만들어 갈 수 있는 힘을 갖게 됩니다. 결국, 잘 배우는 것보다는 자신의 내면의 능력을 끌어내 주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더욱 중요한 것입니다.” 고 말했다.
이상교육은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이 아니다. 학습자와의 대화를 통해 꿈과 내재된 능력을 끌어내고, 학습자 스스로가 꿈을 설계해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창의적 사고와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줌으로써, 자연스레 학습에 흥미를 가지게 하고 자신만의 공부법을 터득하도록 한다.
미래를 이끌어 나가는 창의 인재의 양성. 창의적 사고로 아이의 잠재력을 끌어내고, 아이 스스로가 학습의 주인이 되도록 도와주는 것. 그것이 바로 답이 아닐까?
이상교육의 창의기억 학습시스템이 창의 인재 교육에 긍정적인 바람을 몰고 오길 기대해 본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