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을 하게 되면 여성의 몸은 자연히 변하게 된다. 전체적인 체형이 변함에 따라 척추와 골반의 변형도 같이 일어나게 되는데 따라서 근육들이 적절한 근력과 유연성을 발휘하지 못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순환을 저하시키게 된다. 순환이 저하되면 체지방뿐만 아니라 체내독소, 각종 대사산물들이 그대로 축적이 되어 셀룰라이트 조직을 형성하기도 한다. 산후 비만의 경우 순환저하가 큰 원인으로 작용하므로 반드시 원인을 찾아내어 바로 잡아 순환이 증진되도록 해야 한다.
산후비만의 원인
임신 기간 동안 배가 많이 나오면서 요추와 골반이 뒤로 더 휘어지는 변형이 일어나게 되고, 복부근육도 많이 늘어나서 약해져 있는 상태가 장기간 유지된다.
아기를 기르기 위해 영양분을 공급하다보니 엄마 몸의 보호를 위해 임신하기 전보다 더 많은 것을 먹기도 한다.
엄마의 몸이 임신의 유지와, 출산, 출산 후의 모유공급 등에 맞춰 변화하게 된다. 또 ‘임신 했을 때 잘 먹어야 한다’는 사회적 통념이 역할을 하기도 한다.
체중증가의 일부는 태아의 무게와 그 부속조직들에 의한 것이고 그 나머지는 엄마 몸 자체가 변해서 생기는 무게다. 이 모든 것이 아가를 건강하게 태어나기 위한 변화라고 보면 된다. 임신 중에 보통 10kg내외로 체중이 증가하는 것은 정상적이지만 그보다 늘어나게 된다면 산후비만을 초래할 수 있다.
정상적으로는 수유기(분만이후 6개월 이내)가 지나면서 다시 예전체중으로 돌아가게 되지만 출산 후 정상적으로 체중이 회복되지 않고 증가된 상태로 남아있는 것을 산후비만 이라 한다. 일반적으로 출산 후 6개월이 지나도 원래의 체중보다 2.5Kg이상이 증가된 경우를 산후비만이라 진단한다.
적절한 산후조리를 통해 ‘산후 기력의 회복을 얼마나 빨리 기대할 수 있느냐’도 체중조절 가능성을 높여준다. 산후에는 기본적으로 어혈을 풀고 기운을 소통하는 한약과 기혈을 크게 보충해주는 한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다.
산후비만의 치료방법
체중감량은 식이요법과 한약치료를 통해 진행해나가고, 부위별 지방축적 및 탄력저하는 지방 분해침치료, 부항요법 등을 함께 시술 받으면 효과적이다. 운동은 체중조절에 필수적인 요소이나 산후 개월 수에 따라 무리하지 않게 서서히 시간과 강도를 늘리는 것이 좋다. 한약과 단미보식 그리고 숙변환으로 체중을 10%이상 감량한다면 성공이다.
다이어트 한약의 효과
① 기초대사량을 높여 체지방을 분해한다.
②식욕을 조절한다.
③혈액순환을 촉진한다.
④ 체내독소(습담,어혈 등)을 빠르게 배출한다.
단미보식
다이어트시 발생하는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보식으로 단미보식은 8가지 필수 아미노산과 히스티딘, 각종무기질(미네랄), 비타민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이어트로 생기는 영양결손을 최소화하고 체지방만이 효율적으로 분해되도록 돕는다.
① 단백질과 조효소(미네랄)를 공급함으로써 체지방이 효율적으로 분해되게 한다.
②근육량의 감소를 줄인다.
③ 미네랄요소(골밀도, 혈액 등)의 손실을 최소화한다.
④ 영양부족성탈모가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⑤ 소화흡수율을 유지시켜서 이후에 요요현상을 줄여준다.
숙변환
① 하루 일대사량중 소화흡수에 사용하는 에너지량은 10%정도 되는데 이를 유지시켜서 다이어트시 대사량이 감소되는 것을 막아준다.
②다이어트시 장의 운동성을 유지시켜줍니다.
③다이어트시 발생할 수 있는 변비예방에 효과적이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