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용순
한우리독서토론논술연구소 선임연구원
최근 엄마들이 아이들 교육에 있어 가장 관심 있어 하는 것은 무엇일까? 바로 ''독서''다. 고등학교 입시에서부터 대입까지 입학사정관제를 통해 아이의 이해력, 사고력, 창의력 등 종합적사고력을 평가 할 수 있는 독서활동이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 뿐만 아니라, 2학기부터 시행되는 ''독서교육지원시스템''은 독서를 통해 아이의 관심분야에 대한 열정과 창의력, 문제해결력, 학습 수행 능력 등을 보여주는 증거자료로 활용되어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 독서교육지원인증제, 이렇게 준비하자
‘독서교육지원시스템’은 학생이 책을 읽고 독후활동 기록을 남기면 담당교사가 이를 평가, 인증하는 것으로 학생생활기록부와 연계돼 2011학년도 대입 전형에 활용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초/중/고 학생들은 온라인에서 누구나 자유롭게 자신의 독후활동을 기록할 수 있게 됐으며 독후활동으로 감상문을 쓰던 다소 한정적이었던 독후활동을 다양한 형식의 활동으로 남길 수 있게 된 것. 예를 들어, 감상문, 편지, 동시, 일기, 인터뷰, 생각키우기, 개요작성, 독서퀴즈 등의 창의력, 사고력을 키우는 활동이 강조됐다.
1. 초등학생, 다양한 장르의 독서활동으로 창의력 키워
아이가 초등학생이라면, 스스로 자신의 관심분야를 탐구할 수 있는 여러 종류의 책을 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에 어렵고 딱딱한 전문적인 책보다는 아이의 흥미나 관심분야에 맞는 책을 골라 리스트를 작성하고, 읽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아이가 책을 읽고서 독서교육지원시스템에 독후활동을 기록 할 때 ‘왜 책을 읽어야 하는지’, ‘독서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독서의 동기와 목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2. 중고교 - 보다 깊이 있는 독서와 일목요연한 독서활동이 필요해
중/고교 학생들은 자신이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본격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는 시기다. 때문에 보다 깊이 있는 정보를 쌓을 수 있도록 교과 연계도서는 물론 진로와 연관된 도서를 골라 읽는 것이 필요하다. 담당교사나 입학사정관으로 하여금 ‘이 학생은 다양한 종류의 책을 통해 창의력과 사고력을 키웠구나’라는 느낌을 주는 것이 필요한 것. 이때 텍스트의 핵심을 정확히 분석해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에는 고전과 철학, 역사서 등 전문 서적이 유용하며 각 분야별로 주제를 정해 한 권씩 정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교과 연계도서 같은 경우 문학, 역사 등 교과서 지문 또는 수업 중에 언급된 내용 중에서 발췌된 책의 원본을 찾아 읽어 보는 것이 좋다.
◇ 독서교육지원시스템 시대, 올바른 독서지도법
1. 자신의 수준에 맞는 책을 골라라
독서교육지원시스템에 접속, 독서기록을 남기기 위해서는 아이의 독서습관이나 독서수준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책을 고르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 무조건적인 청소년 추천도서나 어려운 고전을 읽는 것은 독서자체에 대한 흥미를 잃기 쉽기 때문. 이때 꼭 학년 별 추천도서가 아니더라도 편하게 자신의 취미와 관련된 책, 희망진로와 관련된 책, 희망직업 종사자가 쓴 책 등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추천도서 뿐 아니라 아이가 읽고 싶은 책을 읽고 독후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지킬 수 있는 독서계획표를 만들어라
본인 스스로가 어떤 분야의 어떤 책을 읽어야 하는지 주도적으로 선택할 수 있어야 함은 물론 이것을 하루에 몇 페이지씩, 며칠 만에 읽어야겠다는 완독 스케줄, 또는 독서 스케줄 표를 만든다면 시간활용에도 도움이 된다.
3. 서평은 발전적이고 긍정적인 느낌을 담아라
자기주도학습의 테마를 기억해 책을 다 읽은 후에는 ‘몇 권을 읽었다’ 가 아닌 ‘이런 책을 읽고 나는 이렇게 생각이 달라졌다’ 라고 생각을 키우는 활동이 필요하다. 이를테면, "이 책의 어느 부분이 도움이 되었고 어느 부분은 나와는 조금 거리가 먼 내용이었다."는 독서비평까지 일궈낼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 필요한 것.
◇ 입학사정관 세대 우리아이, 독서이력을 관리해주자.
독서교육지원시스템에 들어가 아이의 독후활동을 파악해 보자.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갖는 게 필요하다. 초/중/고등학교의 독서교육지원시스템은 교육과학기술부가 주관하는 창의적체험활동 종합지원시스템과 연계되어 고입, 대입의 입시 전형에 반영되고, 중요한 자료로 평가된다. 아이에게 왜 꾸준한 독서가 필요한지 설명하고, 함께 자녀의 독서이력을 관리해 주는 것이 입학사정관 시대, 부모의 역할이 아닐까.
문의 김포 987-1949 / 파주 943-1949 / 덕양 973-3114 / 일산동구 901-1949 / 일산서구 923-1929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