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한의원에는 이러한 안구 건조증을 치료하기 위해 내원하는 환자가 늘고 있다. 이들은 주로 전산직 종사자나 수험생들이 대부분이다. 또한 작은 물체나 글씨를 많이 보는 직업, 장시간의 독서 혹은 컴퓨터 모니터를 보아야 하는 직업, 또는 콘택트렌즈를 오래 착용한 사람들에게서도 자주 발생한다.
안구 건조증의 원인과 치료는 오장 육부가 정상적인 기능을 해야, 경락 작용이 원활해져 전신의 건강이 조화롭게 유지된다고 본다. 그래서 외부로 나타나는 병증, 안구질환 같은 경우도, 내부 장기의 기능과 깊이 연관돼 있다고 보는 것이다. 안과질환은 눈에서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근본적으로는 내부 장기를 동시에 치료해야 증상이 없어진다는 것이다.
우선 한약 요법으로 내부 장기를 다스려서 안구 건조증 등의 안과 질환이 나타나지 않도록 한다. 그리고 안포 자락술로 안 결막에 충혈 돼 있는 모세 혈관 및 혈종을 전용 침구로 소량 혹은 다량의 어혈을 사혈해 안구 및 결막에 생기는 열을 발산시키고 혈류를 원활하게 하여 안구건조증을 치료한다. 또한 약침 치료와 황제뜸시술, 아이팩, 침치료, 눈 마사지, 안구 이완운동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근본적인 치료를 한다. 또한, 점안액을 사용하는데 순수 한약재를 증류하여 멸균한 안약이다. 이것을 눈에 넣으면서 점차적으로 눈의 움직임이 원활해지고 좋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러한 치료를 병행하면 안구건조증이 점차적으로 사라져 재발하지 않게 된다.
평강한의원 주승균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