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저출산 인식 개선 캠페인 실시
서초구는 지난 8월 26일부터 순차적으로 저출산 인식개선 캠페인을 실시한다. 저출산 인식개선 캠페인은 2009년 10월에 출범한 아이낳기 좋은세상 서초운동본부 활동의 일환으로, 저출산 문제 극복을 위해 사회 각계각층에서 담당해야 할 노력들을 담은 홍보물 배부 및 “아이가 우리의 미래이자 희망입니다. 아이 많이 낳기 운동에 동참합시다”라는 구호로 사회적인 분위기를 형성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다.
현재까지 추진되어온 저출산 극복대책은 출산지원금 지원, 다자녀 양육수당 지원, 둘째 아이돌보미 지원 등 물질적인 재정지원책이다. 그러나 이러한 지원책만으로는 근본적인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물질적 재정지원책과 더불어 저출산의 문제가 더이상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국민 전체가 함께 풀어가야 할 사회적 과제임을 알리는 구민의 인식변화 캠페인을 실시하게 된 것이다.
1차 캠페인 행사는 지난 8월 26일 양재천 수영장에서 실시되었으며 관내 건강가정지원센터와 함께 수영장을 찾아온 부모들에게는 홍보물을 배부하고 아동들에게는 페이스페인팅(타투 등)을 무료로 실시했다.
2차 캠페인은 9월 11일(토) 반포종합운동장에서 열리며 서초행복마라톤 행사 시 부스를 설치해 구민들을 대상으로 홍보물을 배부하는 등 적극적인 저출산 인식개선 캠페인을 펼칠 예정이다.
서초구는 앞으로 2020년 목표출산율 2.1명을 위해 지속적으로 캠페인 실시해 저출산 인식개선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빗물 이용 시설 설치 확대
빗물을 모아 생활용수, 조경용수 등으로 활용하는 빗물 이용시설이 늘고 있다. 서초구는 지난 2007년부터 서울시 예산지원을 받아 관내 건물이나 시설물 등에 빗물이용시설 설치를 지원하고 있다. 현재까지 서초구의 지원을 받아 설치된 빗물이용시설은 서초중앙어린이집을 비롯해 단독주택, 다가구주택 등 총 32개소에 이른다.
지원대상은 대지면적 2천m2, 건축연면적 3천m2미만의 소형건축물로 총 공사비의 90%, 최대 1천만원까지 지원해준다.
서초구는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빗물 이용시설 설치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우선 서초2동, 서초4동, 반포3동, 방배1·2·3동, 양재2동, 내곡동주민센터 등 관내 총 8곳의 동주민센터에 용량 2,000ℓ의 빗물을 저장할 수 있는 탱크를 최근 설치했다. 이들 주민센터에서는 건물 옥상으로 떨어진 빗물을 모아 낙엽 등 이물질을 제거한 후 저장탱크에 모아두었다가 건물의 청소용수나 조경수, 소방용수 등으로 활용하고 도로에도 뿌려 한여름 도심 열섬현상을 개선하는데 사용하기도 했다.
또한 서초구는 소규모 빗물 이용시설 이외에도 대규모 자연형 빗물저류시설을 설치하기 위해 올해 그 타당성 조사 및 기존설계에 대한 용역을 실시해 빗물을 이용한 도로변 실개천을 조성할 계획이다. 저류시설에 저장된 빗물은 도로청소, 가로수 관수, 도로변 실개천 유수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계획이다.
압류 번호판 달아주기 서비스
자동차세 체납으로 영치된 번호판을 찾으려면 구청을 직접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서초구는 주민들의 이러한 불편을 덜어주기 위해 직접 찾아가서 영치된 번호판을 달아주는 서비스를 실시해 눈길을 끌고 있다.
계좌이체 및 인터넷을 통해 미납된 자동차세를 납부하고 담당부서에 전화를 하면 납부여부를 확인한 후 현장을 방문해 번호판을 달아준다.
이와 함께 급하게 자동차를 사용해야 하는 주민들을 위한 추가 서비스도 운영한다. 평일 야간 8시까지 연장 근무하며 휴일(토요일, 일요일)에도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언제든지 주민들이 방문해서 번호판을 찾아갈 수 있도록 했다.
부동산 정보 포털시스템 구축
서초구가 각각 별개의 시스템에 산재돼 있던 부동산 정보를 한곳에 모은 부동산 정보 포털 시스템(http://land.seocho.go.kr)을 구축해 지난 8월 31일부터 운영을 하고 있다.
부동산 정보시스템은 한 번의 클릭으로 정보열람부터 민원발급까지 주민들이 부동산에 대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열람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생생한 현장정보, 실거래가, 전월세 가격, 부동산 거래동향 등의 정보를 제공해주며 부동산 계약서 자동완성 서비스도 실시해 주민이 필요로 하는 부동산에 관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토해양부나 온나라 시스템에서는 1~3개월 주기로 실거래가 정보가 제공되지만, 이 시스템에서는 실시간으로 실거래가 정보를 제공하며, KB국민은행과 협약을 체결해 KB부동산에서 제공하는 아파트 시세 열람도 가능하다.
이와 함께 전국 지자체 중 최초로 전월세가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동사무소에서 전입신고 시 민원인들이 전세계약서에 확정일자를 받는다는 점에 착안해 그 자료를 토대로 전월세 가격을 제공하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자료를 제공해 준다.
스마트폰 이용자를 위해 언제, 어디서나 부동산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스마트 부동산 정보포털 시스템(http://mland.seocho.go.kr)서비스’도 실시한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