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자사고 파이널 점검
학교별로 다른 입시 전형, 지망학교 선택 후 맞춤 준비가 필요
학습계획서는 일관성·구체성·진실성을 담아, 지원학교에 대한 관심과 입학상담 등 적극적인 입학의지 밝혀야
학습계획서 작성·면접, 여러 차례의 연습으로 자신감을 키우는 것 중요해
2011학년도 자사고 입시는 1단계 내신 성적, 2단계 내신 성적과 면접으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하는 큰 틀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내신반영 학년·과목, 내신과 면접의 반영비율 등이 학교별로 달라 지망학교의 입시전형을 충분히 숙지하고 마지막 입시준비를 해야 한다.
내신(국·영·수·사·과)을 중요하게 보는 학교도 있지만 대체로 서류와 면접에서 당락이 정해지는 만큼 그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자기주도학습전형에서 서류와 면접은 일관성, 구체성, 진실성이 중요하다. 자신이 쓴 학습계획서의 내용과 연관해 면접관의 질문에 답해야 한다. 영통 페르마 학원 박종섭 원장은 “예를 들어 학습계획서에 변호사가 되는 것이 꿈이라고 밝히고서는 존경하는 인물로 이순신을 답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자신의 꿈에 멘토가 될 수 있는 인물을 존경한다고 하는 것이 낫다”며 세부적인 면까지 주의를 당부했다. 지원 동기, 자기주도학습의 과정, 학습계획, 봉사·독서 활동 등이 진솔하게 드러나는 학습계획서 작성을 여러 차례 연습하고, 반드시 숙지한 뒤 면접에 임할 것을 권했다. 자사고는 창의·인성을 묻는 심층면접을 위해 배경지식과 사고의 폭을 넓히고, 논리적으로 답변할 수 있는 준비도 해 나가야 한다. 용인외고 강경래 입학관리 부장교사는 ‘부모님과 함께 학습계획서를 바탕으로 질문과 답을 하는 실전연습을 해 두면 자신감 있게 자신의 의견을 밝히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기본적으로 학교 홈페이지를 자주 방문하고 입시설명회는 꼭 참석해 학교가 추구하는 인재상, 지향점 등을 유심히 살펴봐야 한다. 박 원장은 “지금부터는 해당 학교에 입학상담을 받아 보면서 자신의 입학의지를 밝히는 등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고 부언했다.
학교 관계자들이 전하는 학교별 전형 특징과 준비 방법
▷용인외고
올해 처음으로 자사고가 된 용인고는 전형의 변화가 가장 많다. 전국단위 모집으로 계열별(국제·인문사회·자연과학)로 총350명을 선발한다. 1차는 내신70%, 서류30%로 전형한다. 2학년~3학년2학기 중간고사까지의 성적에서 지정과목(국·영·수·사·과)40%, 선택과목(지정과목 중 택2+수학)30%를 반영한다. ‘서류는 입학사정관에게 잠재적인 우수성이 돋보이도록 충실하게 써야 좋은 점수를 받을 것’이라는 강경래 부장교사는 “모든 항목들이 600자 이내로 기술하게 돼 있어 미리 써 보는 것이 중요하며, 용인외고에 진학하고자 하는 이유와 본인이 선택하는 계열에 대한 학습방향 등이 분명하게 제시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2차 전형은 1단계 성적71%와 면접29%가 반영된다. 면접은 1.2차로 나뉘어 실시된다. 1차는 5~7분 동안 학습계획서에 기록된 사항을 확인검증, 보충 질문하는 형태다. 2차 면접을 통해 다수의 최종합격자가 가려지는데 1시간 정도 여러 면접관들이 공통문항 중심의 질문을 통해 다면적이고 심층적인 답변을 요구한다. 긴장을 풀고 자신의 생각을 차분하게 논리적으로 드러낼 수 있어야 한다고 강 부장교사는 전했다.
▷전주상산고
12학급 360명(남240명·여120명)을 전국단위로 모집한다. 1단계에서 학교생활기록부(교과성적230점·비교과성적60점)로 전형하고, 2단계에서는 1단계 점수와 자기주도학습평가+면접의 30점을 전형요소로 한다. 2학년~3학년1학기의 주요 5개 과목 성적만 평가하지만 2학기 중간고사에서 그 성적이 30%이하이면 탈락되므로 신경을 써야 한다. 자기주도학습평가+면접에서 교과면접은 하지 않고 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손성호 입학관리부장 교사는 “자기소개서는 진솔하게 작성하고 유의사항에서 쓰지 말라고 한 사항은 쓰지 않는 것이 좋다. 전통적으로 수학에 강한 학생들을 선발했지만 올해는 수학도 하나의 과목으로 보며, 남을 배려하거나 도덕성을 강조하는 학교의 이념을 중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산동산고
일반전형(경기도내 졸업자), 지역우수자(안산교육청관내 졸업자), 사회적 배려대상자를 각각 60:20:20의 비율로 총608명(남·여16학급)을 선발한다. 1단계에서는 2학년~3학년2학기 중간고사까지 주요5과목을 총250점 만점으로 전형하며 성적순에 의해 1.5배수를 선발한다. 3학년2학기 성적의 비중도 높아 2학기까지 내신공부를 열심히 해야 한다. 2단계에서는 1단계 점수와 면접(50점)으로 전형한다. 1단계 합격자는 학습계획서·교사추천서의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동산고 입학관계자는 “학원 등의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학습해 온 과정을 면접에서 드러내도록 해야 할 것이다. 학교홈페이지를 참조해 학교에 대해 미리 알아보고 관심을 나타내야 한다”고 설명했다.
▷천안북일고
일반계와 국제과로 모집한다. 일반계는 남학생을 대상으로 전국과 광역단위(충남)에서 각각 50%씩 총385명을 뽑는다. 1단계에서 주요교과(240점)·비교과(40점)의 생활기록부 성적으로 정원의 1.5배를 선발한다. 2학년성적과 3학년1학기성적이 각 50%씩 반영되는데 국·영·수에 2배의 가중치를 두고 있다. 2단계에서 생활기록부 성적, 서류심사, 면접점수를 합산하여 최종합격자를 가리게 된다. “서류자체를 얼마나 솔직하고 정확하게 썼느냐가 관건이다. 면접의 내용은 서류를 바탕으로 한 질문이 주어진다. 북일고 만의 주요 면접의 틀은 개학 후에 만들어질 것이다”라고 김선종 교무부장은 전했다.
국제과는 전국단위로 남녀학생 30명을 모집한다. 영어내신(160점)과 출결사항(감점)으로 모집 정원의 3배수를 1단계로 선발하고, 2단계에서 면접(40점)으로 최종 합격자를 가린다. 면접에서는 국제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자기주도학습의 과정, 봉사·독서활동 결과 등이 질문될 수 있다.
도움말 용인외고(031-332-0700)/전주상산고(063-239-5350)/안산동산고(031-406-7773)
천안북일고(041-520-8657)/영통페르마학원
권성미 리포터 kwons0212@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