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은 교과 관련 체험학습을 하기 좋은 시기다. 현장에 가서 생생하게 보고 느끼고 오는 것은 책보다 훨씬 효과적인 공부다. 하지만 이 더운 날에 아이 체험학습을 위해 멀리 떠나는 일은 부담스럽다. 한나절 만에 다녀올 수 있는 교과체험 장소를 찾아보았다.
◈성호기념관
일동 성호공원에 있는 성호기념관은 안산이 낳은 조선시대 실학자 성호 이익 선생의 생애를 기리는 기념관으로 실학사상을 체험할 수 있는 장소다. 조선시대 성호 이익 선생의학문과 실학사상을 소개하는 상설전시관과 어린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해놓은 기획전시관 영상관 등이 있다. 성호 이익선생의 친필시고 성호사설 성호선생 문집등 개인저작물과 실학관련 유물 등 실제유물들이 전시돼 있다. 기념관 바로 맞은편에는 성호 이익선생의 묘역이 있다. (문의: 031-481-2574)
◈안산어촌민속박물관
대부도 탄도항에 있는 어촌민속박물관에서는 사회과 우리고장의 모습과 과학과 환경과 생물, 바다 관련 전시물을 체험을 할 수 있다. 해안유적 유물로 공룡발자국 공룡알 화석이 전시돼 있으며 시화호 생태환경, 서해안의 어업문화, 갯벌의 생태계, 염전, 어선과 어구의 변천과정, 바다와 함께 한 어민의 삶에 대한 자료들이 전시돼 있다. 상설체험전시실에서는 생태환경 해양생물 어업문화 등을 체험할 수 있다. (문의: 032-886-2912)
◈안산문화원 향토사박물관
사동 안산문화원 내에 있는 향토사박물관은 안산의 역사와, 옛날 사람들의 의식주 생활모습을 볼 수 있는 곳이다. 이곳에는 안산의 유적과 출토유물, 안산의 인물, 옛날 생활에 쓰인 도구들을 전시해 놓았다. 전시관내에 꾸며놓은 한옥마루에는 맷돌과 다듬잇돌이 있어서 민속체험도 할 수 있다. 문화원 건물 바깥에는 디딜방아 대장간 물레방아 연자방아와 중부지방 전통서민초가도 있다. 안산지역의 전통 터진 ㅁ자 초가를 복원한 이 초가는 대청마루 등이 온돌방과 적절히 혼합되어있어 전형적인 중부지방가옥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문의: 031-415-0041~2)
◈최용신기념관
안산 상록구 본오동에 있는 최용신기념관은 일제강점기 독립운동가이며 농촌계몽운동을 했던 최용신 선생의 생애와 사상을 기리는 박물관이다. 최용신 선생이 아이들을 가르쳤던 ‘샘골강습소’가 있던 자리로 일제강점기 일본의 우리 민족문화 말살정책 하에서 농촌아이들에게 우리글을 가르치며 계몽운동을 펼친 최용신 선생의 자취를 볼 수 있다. 전시실에는 최용신 선생의 건국훈장, 상록수 초판본(1936년)이 있으며 국어교재, 당시의 성경, 신문기사 등 관련 유물이 전시되어 있으며 영상에세이, 생존제자의 인터뷰를 통해 선생의 얼과 정신을 볼 수 있다. (문의: 031-481-3040)
◈철도박물관
의왕에 있는 철도박물관은 교통통신의 발달과 관련된 체험학습장이다. 우리나라 철도의 역사와 철도차량의 발전사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철도역사실 철도차량 모형철도 미래철도 등 분야별로 전시돼있으며 옥외전시장에는 얼마전만해도 철길에서 달렸던 각종 차량과 보선장비들을 전시하고 있다. 7월 20일부터 8월 22일까지 ''또 하나의 올레길 간이역''이라는 간이역 사진전이 열린다. 차가 서지 않는 간이역, 오래전의 여객운임표, 고즈넉한 플랫폼의 풍경등 부모세대들은 향수를 느낄 전시다. 전철1호선 의왕역 하차해 2번출구로 나가면 도보로 10분정도 거리. (문의: 031-461-3610)
◈과천국립과학관
안산에서 전철 4호선으로 30분만 가면 되는 과천국립과학관은 다양하고 수준 높은 과학과의 총체적 체험학습을 할 수 있는 곳이다. 과천과학관은 워낙 전시물이 방대하므로 관람코스를 미리 정하고 가는 것이 좋다. 자유관람, 맞춤형, 테마별, 인기전시물 관람코스 등이 있는데 아이의 학년에 따라 적절한 코스를 이용해야 더욱 효과적인 체험이 된다. 상설전시관. 기초과학과 첨단기술관 어린이 탐구체험관 전통과학관 자연사관등이 있다. 옥외전시는 6개의 과학테마공원 -우주항공, 에너지, 교통수송, 역사의 광장, 지질동산, 공룡동산-으로 꾸며놓았고, 곤충의 생태체험과 곤충표본을 볼 수 있는 생태체험학습장과 천문시설도 있다. 과학관 전시체험은 당일 현장에서 선착순 예약접수를 하면 된다. (문의: 02-3677-1500)
◈시화호 갈대습지
사동에 있는 시화호갈대습지는 훌륭한 생태체험 학습장이다. 시화호의 수질개선을 위해 만든 이 국내최대의 인공습지는 시화호 상류로부터 유입되는 오염원을 정화하고 생물의 서식처 기능을 하고 있어 생태교육장으로 애용되고 있다. 습지에 수생식물과 야생화를 비롯하여 290여종의 식물과 시화호 일대에 150여종 15만 마리의 철새들이 분포하고 있다. 환경생태관 전시실에는 시화호의 역사, 습지와 관련된 각종 생태 자료, 공룡알 화석과 조류사진, 조류 및 동물의 박제 등을 볼 수 있다. (문의 031-419-0504)
◈시화호 환경전시관
시화방조제를 건너 왼쪽 방아머리 공원에 있는 시화호 환경문화관은 자연환경과 생활, 환경과 생물 등에 관련된 학습을 하기 좋다. 시화호의 조성전후를 보여주는 이 전시관에는 조성연혁과 심각한 오염으로 죽음의 호수로 불리던 시절, 시화호의 문화유적 시화호 습생을 담은 자료들이 전시돼 있다. (문의: 032-886-9700)
박순태 리포터 atasi22@yahoo.co.kr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