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사관학원 정자 캠퍼스는 개원과 함께 구성원 모두가 지켜야 할 두 가지 핵심가치를 정했다.
그 중 한 가지는 학생들에게 그 어느 곳에도 뒤떨어지지 않는 최상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교사들부터 충분한 지식과 경험을 갖추어야 하고, 교사들의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교사들 간 스터디 모임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개발하여 진행하고 있다.
또한 특목고 입시 전문 학원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각 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입시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다 많은 학생들이 자신이 원하는 학교에 진학하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그 결과 개원 후 5년의 기간 동안 매년 응시생의 60~70%에 육박하는 학생들이 합격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정자 캠퍼스가 추구하는 중요한 두 번째 핵심가치는 학생과 교사 사이의 돈독한 유대 관계다.
사람이 중심이 되는 세상, 사람의 가치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영재사관학원은 교사와 학생 사이의 교육이라는 것 또한 서로에 대한 믿음에서 시작된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교사들이 학생들의 눈높이에서 서로의 발전을 위해 회의나 세미나를 통해 학생들의 행동을 이해하는 기회를 갖거나, 특이한 행동을 보이는 학생들에 대한 논의를 주기적으로 실시하여, 진정 학생들을 위한 학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와 같은 두 가지 핵심가치는 정자 캠퍼스 발전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2011학년도 특목고 입시의 두 가지 큰 축은 외고와 자사고 입시라고 할 수 있다. 두 가지 형태의 학교들이 학생들에게 요구하는 자질은 조금의 차이를 가지고 있다.
외고 입시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이 되는 것은 2, 3학년 시기의 영어 성적과 철저한 면접 대비라고 할 수 있다.
내신 관리를 통해 어느 정도 영어 점수가 확보된 학생들은 면접을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면접 준비의 과정은 단순히 말하기 연습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학업계획서 작성과 자기소개서 작성 등의 쓰기의 과정도 포함된다.
미리 교육청이나 외고에서 제공하는 학업계획서 양식에 맞게 자신에 대한 소개나 학업 계획을 작성해 보는 연습을 해야 한다. 그 후 그 내용을 바탕으로 말하기 연습에 들어가야 한다.
말하기 연습을 혼자 하는 것은 큰 효과를 얻을 수 없다. 학원이나 학교의 도움을 받아 여러 사람들 앞에서 자신의 생각을 자신감 있게 말할 수 있을 정도의 연습을 해야 한다.
자사고 입시의 경우 외고와 마찬가지로 1, 2차 전형으로 구분이 되지만 외고에 비해 면접의 비중이 다소 작다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외고가 영어 성적만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것에 비해 자사고의 경우는 국, 영, 수, 사, 과의 다섯 가지 과목의 성적을 선발에 반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면접에 대한 준비도 중요하겠지만, 평소 내신을 잘 관리하는 것이 입학에 있어서 더욱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러한 외고와 자사고의 입시 방향은 앞으로 몇 년간은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입학사정관제가 아직 우리나라의 교육이나 사회적 여건과 맞지 않은 부분이 많이 있지만 궁극적으로 나아가야 할 옳은 방향이기 때문이다.
성적은 절대적인 관점에서 일정 점수 이상이 되면 의미가 없고, 그것에 더해 봉사정신이나 희생정신, 사회성, 리더십과 같은 성적 이외의 요소들을 가지고 학생들을 판단하여, 다양한 방면에서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고자 하는 것이 입학사정관제 도입의 취지라 할 수 있다. 앞으로 고등학교나 대학 입시 모두에서 이러한 입학사정관제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그에 따라 학생들은 교내?외 활동에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재사관학원 정자 캠퍼스는 입시와 관련하여 기민하게 움직인다.
매년 입시 후 그해 입시 준비 과정과 결과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부족한 부분에 대해 수정 보완하고, 다음 해 입시에는 더욱 완벽한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을 지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한 앞으로의 입시 동향에 대해 미리 파악하여 그것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 진행하고 있다.
그와 같은 발 빠른 대응을 통해 다수의 합격생을 배출하고 있다. 2011학년도 입시부터 본격적으로 확대 적용되는 입학사정관제 대해서도 정자 캠퍼스에서는 빠르게 대응하여, 2010학년도 경기외고 입학사정관제 전형에서 응시생 전원을 합격시키는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 그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2011학년 특목고 입시에 있어서도 보다 체계화된 프로그램으로 입시를 준비하고 있다.
영재사관학원 본원 박종한 원장 031-254-3311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