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싼 다이어트식품 사서 사흘 열심히 먹다가 포기하는 딸, 헬스 3개월 끊어놓고 딱 일주일 다니고 포기하는 아빠, 집에서 열심히 해보겠다고 비싼 실내자전거 사다 놓고 한 달 후 빨래걸이로 사용하는 엄마 등 작심삼일이란 말에 딱 어울리는 것이 바로 다이어트라는 데 모두가 공감할 것이다. 이처럼 다이어트는 남녀 구분 없이 모두에게 고민의 대상이다. 그만큼 강한 의지가 동반되어야만 성공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다이어트''이다. 누구에게나 고민의 대상이 될 수 있는 다이어트. 건강과 몸매를 동시에 유지하면서 살 빼는 방법은 없을까? 고려 한의원 김병출 원장의 도움말로 한방 다이어트에 대해 알아 보았다.
비만 치료는 질병에서 벗어나는 지름길
다이어트는 자신이 살을 빼겠다는 동기와 의지가 있어야 한다. 아무리 좋은 약물요법과 식이요법, 운동을 하더라도 자신의 의지와 노력 없이는 힘들다. 처음 시작할 때 꼭하겠다는 마음가짐과 목표가 있다면 지치지 않고 잘못된 습관도 교정해 가며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여성들이 다이어트를 심각하게 고려하는 이유는 비단 몸매를 가꾸고 싶은 욕심이나 예쁜 옷을 입기위한 것만은 아니다. 비만이 미관상의 문제가 아니라 고혈압, 당뇨병, 심장질환 등 성인병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갱년기 여성의 경우 폐경으로 갱년기 장애가 나타나고 몸의 컨디션이 흐트러져 골다공증이나 고지혈증과 함께 늘어나게 되며 이제까지 몸속에서 숨겨져 있던 질환이 나타나 비만에 빠지기 쉬운 상태가 된다. 따라서 비만 치료가 앞으로 닥칠 여러 가지 질병의 위험에서 벗어 날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볼 수 있다.
굶지 않고 신체건강 지키는 다이어트
한방 다이어트는 식욕을 억제 해야 하는 괴로움이 없어 몸은 물론 전신건강에도 효과적인 비만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다. 사람마다 각각의 체질에 맞게 비만이 되는 원인을 잡아주고 기혈을 잡아주며 굶지 않고도 체지방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 김성출 원장은 비만을 치료하기 위해 먼저 환자의 상태를 살핀다. 홍채를 통해 몸의 상태를 점검하고 이와 함께 설문지, 체지방량을 측정하여 전반적인 건강을 살피고 처방한다.
한방 다이어트는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병행하면서 약물요법도 함께 한다. 식이요법을 하면 굶지 않고도 체중이 감량되기 때문에 다이어트 이후 요요현상에 대한 심리적 불안이 해소 된다. 약물 요법은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환으로 처방한다. 김 원장은 “무조건 약을 먹으면 빠진다는 생각은 금물 이라며 너무 약물에 의존 하는 것은 실패할 확률이 높다고 한다.
운동요법으로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는 훌라후프와 스트레칭을 겸해 하루 1시간 정도 해 줄 것을 권한다. 훌라후프를 한 후 몸 전체를 풀어주는 스트레칭으로 자신의 체력에 맞게 무리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이와 함께 또 침 치료도 병행하며 잘 빠지지 않는 복부나 팔뚝과 같은 부위의 지방을 분해해주는 지방분해 기계들을 함께 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비만을 해결할 수 있다. 체질마다 다르지만 한 달 이상 꾸준히 한다면 몸이 좋아지고 날씬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끈기를 가지고 관리 해야
과자나 인스턴트 음식으로 인해 성장기 소아 청소년에게 비만을 초래하기도 한다. 이는 아토피, 척추, 성장장애를 가져 올수 있으므로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성장기에 비만 치료가 영향을 줄까봐 미루는 경우가 있는데 한방비만 치료는 성장에 도움을 주면서 치료하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다. 또한 비만은 성인에게 고혈압, 중풍, 당뇨병, 심혈관 질환 등 만병의 근원이 될 수 있으므로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한다.
아무리 좋은 다이어트라도 만약 관리를 좀 하다가 그만두고 또 하다가 그만두고 하는 일이 반복되면 갈수록 관리하기가 어려워지므로 끈기를 가져야 한다. 더구나 비만 다이어트 치료를 하다보면 처음에는 감량이 잘 되다가 일정한 기간이 지나가면 눈에 띠게 몸무게가 감소하다가 감량 속도가 늦어지면서 몸무게가 그대로 정체되는 적응현상이 생기게 된다. 몸무게 정체가 일어나는 것은 감량에 따라 신체대사가 저하하기 때문에 생기는 증상이므로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한약을 먹어주는 것이 좋다.
다이어트는 자신의 비만 타입과 체질에 맞게 계획을 짜서 건강한 몸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김 원장은 “무엇보다 다이어트를 하겠다는 마음가짐과 의지가 중요하며 살이 빠지지 않는다고 절망하지 말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보다 성공적으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조언한다.
도움말 고려한의원 김병출 원장
김한숙 리포터soksook12@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