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학자들은 현대인들이 갖추어야 할 3가지 덕목으로 전문성과 자신감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을 꼽고 있다. 이를 독수리에 비유하면 한쪽 날개는 한 분야에 폭과 깊이가 있는 전문성, 가슴은 불확실한 시대를 열어가는 자신감, 또 한쪽 날개는 누구와도 말이 통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다.
한번 생각해 보자. 독수리가 한쪽 날개와 가슴만 있다면 어떻게 되겠는가? 균형 감각이 깨져서 더 이상 날아갈 수 없을 것이다. 이번에는 양쪽 날개만 있고 가슴이 없다면 어떻게 되겠는가? 새의 기능을 잃어버린 희귀한 모습을 보고 웃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그런데 우리 주변에는 이 3가지 핵심역량을 갖추지 못한 불행한 청소년들이 의외로 많은 것 같아 안타깝다.
독수리가 되자. 드넓은 하늘을 훨훨 나는 위용을 갖춘 독수리 말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전문능력을 탄탄하게 구축해야 한다. 진로에 대한 고민과 탐색으로 내가 좋아하는 것과 할 수 있는 일, 가야 할 분야를 명확하게 설정하는 것이 우선순위다. 직업 가치관과 인생 가치관이 조화를 이루지 못해 인생을 허비하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되겠다.
미래에 대한 확고한 비전을 가지고 학교 공부와 동시에 전문분야에 대해 폭넓은 전문서적을 읽어 정보량을 늘려가야 한다. 사회가 복잡하고, 직업이 전문화, 세분화 되는 현대 사회일수록 ‘T자형 인간’ 모델을 선호한다. 다양한 분야에 걸쳐 넓게 알면서도 한 분야에 대해서는 깊이 파고들어 다른 사람에 비해 경쟁력을 갖추는 센스가 필요하다.
다음에는 자신감이다. “감감 무슨 감 자신감이 좋아요~”. 이 세상에 가장 좋은 감이 대봉감이 아니라 자신감이다. ''자신감이 없는 자리에는 항상 두려움과 불안이 또아리를 튼다''는 지그 지글러의 말처럼 두려움과 불안감이란 걸림돌 때문에 우리는 얼마나 많은 상처를 입고 얼마나 많은 것을 잃고 있는가?
공부든 대인관계든 모든 일의 근간은 바로 자신감이다.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굳건하게 나갈 수 있는 자신감이 필요하다. 이번 남아공 월드컵에서 아르헨티나전 결과에 위축되거나 실패에 흔들리지 않고 끝까지 당당한 모습을 보여준 태극전사들의 자신감이 돋보였다. 자책골에 굴하지 않고 역동하는 박주영 선수의 열정적인 모습, 봉산탈춤 골 세라머니를 자신 있게 보여준 한국 축구의 캡틴 박지성 선수의 모습도 가히 일품이었다.
자랑스러운 태극전사가 보여준 CAN-DO-SPIRIT(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그대로 국민들에게 전해져 천안함 사태와 경제침체로 인해 어깨가 처져 있는 국민들에게 사기를 진작시켜 줬을 뿐만 아니라 한동안 생활에 활력을 주고 행복바이러스가 넘쳐나게 했다. 이만큼 자신감은 자신은 물론 주위 사람들에게 신명을 제공한다.
자! 어떤가? 참 좋은 자신감을 가져 보는 것이…. 자신감의 정의는 ‘나는 할 수 있다고 강하게 나를 믿고 당당하게 행동하는 것’ 다시 말해 I CAN! ‘나는 할 수 있다!’가 바로 자신감이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할 수 있다는 사고로 체화해야 한다.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갖고 당당하게 무한도전하면 할수록 자신감 또한 쭉쭉 올라간다.
끝으로 커뮤니케이션이다. 통 중에 가장 좋은 통이 물통이 아니라 소통이다. ‘通하지 않으면 痛한다.’ 소통이 잘 되면 행복하지만 소통이 안 되면 인생이 괴롭다. 21세기의 화두는 소통이다. 국가든 가정이든 개인이든 소통이 되어야 관계가 좋아지고 소통이 되어야 성공한다는 얘기다.
우리들의 희망, 대한민국을 짊어지고 나갈 차세대 리더인 미래의 꿈나무들은 소통능력을 내면화해야 한다. 더욱이 입학사정관제 시대를 펼쳐 나갈 아이들에게 소통능력은 절대적이다. 입학사정관과의 쌍방적으로 원활하게 소통하면서 자기 PR형 스피치를 적절하게 노출시켜 호감을 이끄는 전략이 필요하다.
20여 년 동안 이 길을 걸어온 필자로서 단언하건데 구구법이 그렇듯이 말도 어릴 때부터 확실하게 배우면 평생 동안 소통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다시 한 번 기억하자.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3종 세트는 전문성과 자신감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이다. 이 3가지 능력을 겸비하여 가슴을 쫘~악 펴고 날아보자. 푸른 창공을 향해 힘차게 비상해 보자.
송승철 원장
아이캔스피치앤리더십센터
(02)533-1317
www.icanspeech.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