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환 클리닉 고시환 원장
[수험생에 필요한 영양제 -비타민 B6, B2 ]
‘뇌는 끊임없이 성장하고 변한다.’1995년‘타임지에는 총천연색으로 최첨단 3차원의 뇌 영상사진을 통해 여러 영양소와 약물, 호르몬 등에 따른 뇌의 활동성을 보여준다. 이중 뇌의 신경전달물질은 뇌의 신경망들 사이를 오가며 생각과 느낌, 정보 등을 전달하는 전달자역할을 하여 기억력, 지능, 창의력의 주체가 된다. 대표적으로 우울증 등에 관계되는 세로토닌은 우유, 육류, 견과류 등에 풍부한 필수 아미노산 트립토판으로부터 만들어지고, 기억력에 필수적인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은 계란 노른자에 풍부한 콜린에서 만들어진다. 두뇌활동의 우열이나 기억력 부족, 산만함, 뇌의 노화는 뇌 세포의 파괴에 앞서 신경전달물질의 문제가 우선된다. 하지만 이러한 신경전달물질이 풍부한 양질의 식품을 아무리 복용한다 하여도 그 대사에 관여하는 미네랄과 비타민이 적절하지 못하면 단지 체중증가 등을 초래할 뿐 두뇌발달과 활성화에 이용되지 못할 것이다. 영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균형이다.
[ 비타민 B6 ]
비타민 B6 부족 시 심리적으로 불안감과 초조함, 우울증, 화를 잘 내거나 감정조절에 어려움을 보이고, 집중력 저하와 산만함, 기억력 저하를 초래하게 된다. 또한 비타민 B6는 혈색소가 산소와 결합에 관여하여 조직 피로도에도 관여하게 된다. 이외에도 면역에 관계하여 부족 시 입안이 자주 헐거나, 혀의 염증, 구강 궤양이나 입술이 갈라지기도 한다. 비타민 B6는 체내에서 합성할 수 없어서 식품으로 반듯이 섭취하여야만 한다. 비타민 B6는 주로 동물성에 풍부하여 우유나 달걀, 소고기, 간과 염통 등 내장과 맥주 효모, 밀기울, 소맥 배아 등에 풍부하다.
비타민B6 1일 권장량은 청소년이 1.2~1.3mg/day, 성인이 1.5~2mg/day이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보고는 없으나, 한국 성인들에서 평균 하루 섭취량은 1.0~1.2mg/day로 다소 부족한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식품으로 섭취가 부족할 경우라도 단독 영양제보다는 종합비타민, 비타민 B군 등으로 섭취가 가능하다. 비타민 B6는 수용성비타민이나 과잉 섭취 시 독성이 염려된다. 비타민 B6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여 과잉섭취와 독성을 일으킬 우려는 없으며, 주로 영양제를 통해 독성을 보이게 된다. 일시적 과잉 섭취는 문제가 되지 않으나 오랜 기간 500~1000mg/day 이상의 과잉섭취가 이어질 경우 감각신경병증을 일으켜서 사지의 통증이나 무감각 등 불안정적인 신경증상을 보일 수 있다. 심할 경우 보행 장애도 초래가능하다. 80~100mg/day이상의 복용은 권해주지 않는다.
☞ 비타민B6가 풍부한 식품을 이용한 조리법연어를 소금과 후추로 살짝 재워두어 스테이크로 구워 그대로 섭취하여도 좋고, 닭 육수를 이용하여 자작하게 조려 덮밥으로 만들어 섭취하여도 좋다.꽁치를 이용하여 묵은지와 조리거나 그대로 소금구이하여 섭취하면 좋다.고등어는 꽁치와 같이 묵은지와 조리거나, 테리야끼 양념장에 재워 불고기식으로 구워 먹으면 맛있다바나나는 그대로 먹거나, 샐러드로 활용하여 섭취하여도 좋다. 닭가슴살은 와인, 소금, 후추에 재워두었다가 팬에 구워 먹거나 파인애플과 함께 테리야끼소스에 볶아 볶음밥으로 만들어 주어도 좋다.
[비타민 B2 ]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대사에 결정적 역할을 하고, 에너지 생산에 절대적 영양소이다. 부족 시 인후두통으로 입과 목이 자주 붓고 감기에 잘 걸린다. 또 입이 잘 헐고, 혀와 입술, 구내염 등이 잣게 된다. 건성피부와 지루성 피부염, 각막혈관충혈을 보일 수도 있고, 빈혈이 오기도 한다. 우유, 치즈 등의 유제품과 계란, 육류, 시금치, 효모 등에 많이 들어 있으나, 빛에 약하여 투명유리병에 담긴 우유에서는 소실율이 높아진다. 권장량은 1.1~1.3mg/day, 과잉섭취 시 소변으로 배설되기에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 비타민B2가 풍부한 식품을 이용한 조리법돼지고기를 이용하여 매실청을 이용하여 고추장 불고기를 상추쌈과 함께 섭취한다.
쇠간을 이용하여 간전으로 섭취하도록 한다.
청국장은 비타민B2가 풍부한 식품으로 두부를 이용하여 찌개로 만들어 섭취할 수 있고 청국장 가루를 이용하여 볶음밥 등에 뿌려 주면 좋다.
# www.dknc.co.kr에서 다양한 식단과 레시피를 볼 수 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