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외국어영역이 수학능력시험에서 역대 최고로 어려웠다’라는 평과 함께 2011년 수능 외국어 부분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내 외부 소식통에 따르면 올해에도 작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출제될 것이라 하여 고3 학생들에게는 부담스러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이런 부담이 있는 가운데 이런 통계도 나왔다. 외국어영역 시험 중 듣기평가에서 한 문제라도 틀리게 될 경우에 17번 이후 문제에서 집중력과 어휘, 지문인식, 문제 추론 등 심리적 부담감이 더 커지게 되고 이 때문에 학생 본인의 실력보다 낮은 점수를 받는다는 통계다. 친구들은 만점으로 시작하는 듣기평가를 우리 아이가 틀리고 시작한다면 그 부담감은 이로 말할 수 없다는 것이고, 듣기평가 만점이 외국어영역에서 가지는 의미가 그만큼 크다는 말이다.
이 통계는 만약 듣기 영역의 모의고사나 기출문제를 풀어 보았는데 1~2문제라도 틀린 문제가 나온다면 듣기공부를 체계적으로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이야기다. 그렇다고 1점이 학생의 등급과 미래를 좌우하는 수능에서 언어, 수리, 사탐, 과탐에 효율적으로 시간을 배분해서 공부하기도 벅찬데 듣기평가만을 위해 시간을 할애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게다가 해외에서 거주하지 않았다면 듣기에는 부담이 있을 수밖에 없는데 학교에서 진행되는 영어수업은 듣기영역에는 소홀한 감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면 ‘듣기 평가’에 대한 준비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우선 확보해야 할 것은 자투리 시간이다. 듣기평가에서 만점을 받기 위해서는 자투리 시간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시간표를 꼼꼼히 분석하여 조금씩 남는 시간을 체크하고 이 시간을 이용해 듣기공부를 하는 것이 다른 공부에 영향을 주지 않고 듣기평가를 준비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자투리 시간이긴 하되 꾸준하게 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듣기는 꾸준해야 성과가 나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얼마남지 않은 시간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남은 기간은 수능 및 모의고사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반복해서 듣고 풀어보는 일을 해야 한다. 더욱이 이번 수능도 중요 기출문제를 변형하여 출제하겠다는 내용이 있어 기출문제에 대한 중요성은 더욱 강조된다.
반복해서 듣고 풀어보는 효과적인 공부 방법은 받아쓰기다. 받아쓰기를 통하여 집중력을 키울 수 있고 철자와 소리를 잘 듣는 훈련을 할 수 있다. 받아쓰기를 할 때의 발음은 미국영어를 토대로 만들어지는 수능듣기평가이기 때문에 미국영어를 구사하는 아나운서 발음이 효과적이다. 어떤 이는 영국영어나 미국영어나 중요치 않다고 말한다. 물론 배우는 학생 입장에서는 당연한 말이지만 지금 고3 학생들에게 제일 중요한 것은 수능이기 때문에 미국영어 억양을 익히는 것이 더 좋다.
알고는 있는데 기출문제에 대한 확보도 쉽지 않고, MP3나 PMP 컴퓨터, 휴대폰 등을 활용할 수밖에 없는 듣기 구조에서 전자기기가 주는 유혹에서 벗어나게 못하겠다면 필자가 운영하는 ‘맑은소리샘 톡톡잉글리쉬(http://www.parantalk.com)’를 활용해 보는 것도 괜찮을 듯하다.
톡톡잉글리쉬는 전화영어다. 다른 전화영어와 다른 것은 입시대비용 전화영어라는 것이다. 수능 듣기는 능통한 회화를 듣기 위한 듣기와는 다르다. 단지 수능을 위한 듣기이므로 괜한 시간을 낭비해서는 안된다.
톡톡잉글리쉬에는 입시생들을 위해 지난 5년간의 외국어부분의 모의고사와 수학능력 시험을 모두 모아 놓았다. 또한 시간에 쫓기는 수험생을 위해 100일 동안 25분 정도의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듣기 평가를 마무리할 수 있는 단기 코스 프로그램도 6월중 오픈할 계획이다. 24시간 언제든지 활용할 수 있고 복습도 가능해 반복에 반복을 더하여 들릴 때까지 들어야 하는 영어듣기 학습에 효과적이다. 또한 매일 매일의 수업진행사항과 결과를 학부모와 학생에게 보내주는 반강제적인 수업방식으로 꾸준한 수업이 가능할 수 있는 방법도 마련해 놓았다.
외국어영역 듣기평가 만점은 더 이상 우리 아이의 친구, 옆집 또래아이의 것이 아니다. 지금부터 반복에 반복을 더하는 학습 방법으로 꾸준하게 준비한다면 수능 외국어 듣기평가 만점은 바로 우리 아이의 성적이 될 수 있다.
맑은소리샘 톡톡 English
이종식 대표
1688-0675
www.parantalk.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